NEOEARLY* by 라디오키즈

게이머의 귀를 노리다... NC소프트가 선보인 새로운 음악 서비스 24hz 본문

N* Tech/IT Service

게이머의 귀를 노리다... NC소프트가 선보인 새로운 음악 서비스 24hz

라디오키즈 2010.08.06 14:00
국내 최고 수준의 게임사이자 여전히 충성도 높은 고객들과 함께 자신들의 게임 세계를 추구하는 중인 NC소프트가 최근 재밌는 시도를 시작했다.

게임과는 다소 거리가 느껴지는 음악 사업을 하겠다며 사이트를 오픈했는데 원래 포털 사업 등 인터넷 전반에 관심이 많은 NC소프트긴 했지만 의욕적으로 선보였던 오픈마루 스튜디오를 해체하면서 본업인 게임으로 방향을 트나보다했는데 이번엔 음악 사업을 만지작 거리기 시작한 것이다.


NC소프트가 웬 음악 서비스를...



24시간과 라디오 주파수에서 따온 이름처럼 언제나 음악을 듣는다는 의미를 담은 24hz는 겉으로 보면 멜론 등 기존의 온라인 음악 서비스들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MP3로 음악을 구매하거나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듣고 미리 선곡된 곡을 듣는 라디오 형태로 음악을 접한다는 측면에서는 말이다.

뭐 여기까지만 생각하면 멜론, Mnet 등 이통사 계열이나 네이버, Daum과 같은 포털 계열의 음악 서비스와 같은 선두주자들과 파이 나누기 조차 수월치 않을 음악 시장에 왜 뛰어들었는지 궁금해지지만 NC소프트가 음악 시장에 진출한건 음악 그 자체보다는 게임의 연장선상에 놓은 서비스의 확장으로 보는게 맞을 듯 하다.


배경음악에 질린 게이머를 위해...



돌아보면 현재 가장 잘나가는 게임 아이온만 해도 양방언과 요조 등 쟁쟁한 뮤지션들과 함께 작업하면서 게임 음악 자체의 완성도를 높이는 시도를 게을리 하지 않았던게 바로 NC소프트다.

게임 자체가 가지는 문화 콘텐츠의 속성을 이해하고 게임의 저변 확대와 외부 관심 증대를 노린 이와 같은 노력들은 그 자체로는 충분히 의미가 있었지만 하나의 게임을 즐기는 시간이 패키지 게임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긴 온라인 게임이고 보니 완성도 높은 배경음악도 이내 질려오기  시작했고 오리지널 배경음악 대신 많은 게이머들이 최신 음악을 배경음악 삼아 틀어놓고 게임을 즐기는 경우가 왕왕 있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이런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NC소프트가 직접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다고 시작한 것이 24hz라고 봐야 할 것 같다. 듣기론 리니지, 리니지2, 아이온 등의 주요 게임에 게임중 바로 24hz와 연동해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모듈을 삽입하기로 하고 준비 중이라니 반복되는 게임 음악에 식상한 게이머들에게 새로운 청량제가 될 것 같다.


게임과 연동 등 우려 보다는 기대를...



한편 MP3 다운로드 등에 비해 라디오 서비스에 좀 더 힘을 싣는 것도 이런 게이머들의 성향을 반영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하나하나 신경써서 자신만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드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적당히 취향에 따라 혹은 그날의 추천에 따라 미리 선곡된 리스트를 그냥 듣기만 하는 편리함을 제공하겠다는 것이니 말이다. 게이머들의 성향을 잘 알고 있는 NC소프트의 전략이랄까?

허나 이렇게 게임 중에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내보낸다는 것 때문에 혹시 렉이 심해지거나 하지 않겠냐는 우려를 표하는 사람도 있을듯 한데 모르긴해도 그런 약점을 쉽게 드러낼 NC소프트가 아닌만큼 스트리밍으로 이용하더라도 무리가 가지 않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았다면 아예 이런 서비스를 생각하지도 않았을테니..


차별화된 음악 서비스가 되어주길...



최대 고객인 게이머들이 기존의 배경 음악에 만족하지 못한다는 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을 NC소프트. 이렇게 시장에 막 내놓은 음악 서비스 24hz는 명확한 타겟을 놓고 기존의 음악 서비스와는 닮은 듯 다른 전략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까지는 평범한 음악 서비스와의 차이점 찾기가 쉽지 않지만 이내 게임과의 연계 고리를 강화해가면서 좀 더 새로운 모델로 진화해가지 않을까란 기대를 해보는 것도 그래서다. 그저 그런 음악 서비스가 하나 생기는 건 NC소프트에게도 그리 좋은 그림은 아닐테니 앞으로 차별화에 더 만전을 기해주길 바라본다.

쟁쟁한 선두주자와 차별화된 전략을 선보일 24hz가 자립할 수 있을지 좀 더 지켜보기로 하자. 부디 오픈마루 같은 비운을 겪진 말아야 할텐데...

PS. 현재 베타 테스터도 따로 모집 중이다.^^

[관련링크 : 24hz.com]

Tag
, , , , , , , ,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