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EARLY* by 라디오키즈

[블로거 간담회] 구글 G메일, 이제 야후! 홈페이지서 확인한다...?! 본문

N* Tech/IT Service

[블로거 간담회] 구글 G메일, 이제 야후! 홈페이지서 확인한다...?!

라디오키즈 2010.08.06 18:00
지난 8월 3일 저녁 종로의 탑클라우드에서는 일련의 블로거들이 참석한 가운데 야후!의 새로운 홈페이지 개편과 향후의 청사진을 발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포털 야후! 새 날개를 달다...



1997년 국내에 진출한후 명실상부 대한민국 인터넷 발전에 기여했던 포털 야후!.
하지만 초기 야후! 등이 꽃피웠던 시장이 Daum과 네이버 등 국내 업체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면서 상대적으로 위축된 2000년대를 보내다가 오랜만에 새로운 서비스로 재기의 날개짓을 시작했다고 해야 할까?

아무튼 이번 행사는 야후! 홈페이지의 열린 개편을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다시금 앞서나가겠다는 전략을 발표하는 자리로 블로거들과 관계사 직원들이 함께했다.
 

내가 행사장에 도착했을때는 이미 행사장을 찾은 사람들로 만원이었고 발표가 한창이었다.
홈페이지의 첫 화면을 야후! 내부 서비스로 국한시키지 않고 외부의 다양한 서비스를 끌어들이겠다는 오픈, 소셜, 글로벌 등의 굵직한 개선점을 가지고 있는 이번 개편은 여러가지로 의미가 깊었다.



글로벌, 오픈, 소셜의 주 키워드...



가장 큰 변화는 역시 포털 비즈니스의 주요 경쟁 영역중 하나인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외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

이를통해 사용자는 야후! 홈페이지에 접속 중이지만 Daum 아고라의 글을 읽고 구글의 G메일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 외부 서비스와 연결하는 것도 간단해서 제공중인 30여개의 외부 서비스 외에도 URL만 입력하면 언제든 외부 서비스를 추가했다가 삭제하는게 가능해졌다.


야후!의 이런 오픈 전략은 외부 서비스로 트래픽을 나눠주면서 사용자들이 야후! 홈페이지에서 머무는 시간 자체는 늘리겠다는 것에서 출발한 것으로 보이는데 네이버도 커뮤니케이션 캐스트 등을 통해 외부 연동을 강화하려고 했다가 답보 상태에 머물고 있던터에 야후!가 좀 더 열린 형태로 선공을 펼치기로 한만큼 향후 시장의 방향이 주목된다.


그중에서도 최근 각광받고 있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외산 SNS들과의 연동은 더욱 강화해서 야후!안에서지만 각각의 사이트에서 사용하던 편의성을 그대로 유지해주고 있어 불붙기 시작한 국내 SNS 사용자들에게는 한곳에서 다양한 채널로 자신의 이야기를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기도 좋아 보였다.


또 야후!가 가진 강점인 글로벌 서비스 측면에서도 서비스 개선의 의지를 옅볼 수 있었다.
전세계에 서비스되고 있는 만큼 빠른 해외 소식을 얻거나 해외 누리꾼과 교류를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었는데 아직 그들의 이야기만큼 활발한 온라인 교류처로 야후!가 활용되고 있는 것 같지는 않지만 글로벌한 서비스로 옮아가고 있는 최근의 트렌드를 야후!가 잘 녹여낸다면 의미있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가 기대되기도 했다.


2010년 야후! 다시 날까?


오픈, 소셜, 글로벌 등을 열쇠로 2010년 새로운 사업 방향을 밝힌 야후!.
그들이 준비한 오픈형 홈페이지가 국내 포털 판도에 당장 큰 변화를 가져올 거라고 기대하긴 어렵지만 시장 전체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걸 믿고 싶다. 오픈의 힘, 소셜의 힘에 눈뜬 국낸 포털들 역시 그들처럼 새로운 방향성으로 웹생태계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주지 않을까란 기대에서 말이다.

야후!의 발표에서처럼 최근 몇 년간 정체를 겪고 있는 국내 포털과 웹서비스들이 최근의 모바일과 SNS에 바짝 정신을 차린 것처럼 야후!의 의미있는 '오픈'이 시장에서도 제대로 평가되고 탐구됐으면 좋겠다. 야후!니까 안돼라는 선입견 대신 야후!니까 가능했다는 평가와 함께...

아래 영상은 야후!의 달라진 홈페이지를 소개하기 위해 제작한 것이다.

새로워진 야후! 소개 by Tiger JK @ Yahoo! Video

초보를 위한 야후! 처음 즐기기 by Tiger JK @ Yahoo! Video

새로운 기능과 이용 방법을 소개하고 있지만 그 안에는 오픈, 소셜로 더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열린 야후! 새 홈페이지의 모습이 담겨있다. 참고로 야후!의 개편은 이번으로 끝나는게 아니고 꾸준히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더 발전된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한다.

열린 홈페이지로 변화한 야후!의 진화는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셈...

[관련링크 : kr.yahoo.com]

8/5 구글 코리아 메인 노출   ...경쟁사도 노출하는 대인배 구글

Tag
, , , , , , , , , ,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