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EARLY* by 라디오키즈

인터넷을 떠도는 우울한 통계들... 음악 다운로드와 좀비 컴퓨터 이야기... 본문

N* Tech/IT Service

인터넷을 떠도는 우울한 통계들... 음악 다운로드와 좀비 컴퓨터 이야기...

라디오키즈 2009.04.10 13:52
인터넷 세상이 확장될수록 그 시장의 모습을 반영하는 여러 통계들이 나오게 마련이다.
어떤 통계는 긍정적인 신호를 또 다른 통계는 우울한 신호를 보내오곤 하는데 오늘은 부정적인 신호 몇 가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조금 된 통계도 있지만 나름 공신력 있는 기관이나 회사들이 내놓은 것이니 가볍게 혹은 무게감 있게 받아들여봐도 좋을 듯~~


음악 다운로드 시장... 95%는 불법 다운로드!!

음원의 디지털화 이후 음악 다운로드 시장은 급성장했지만 그 반대 급부도 만만찮다.


IFPI(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에 따르면 2008년 디지털 음악 다운로드 시장의 규모는 37억 달러(5조원 정도)에 이르렀지만 그중 합법적으로 요금을 지불하고 다운로드한 건 고작 5%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꾸준한 성장을 통해 외연을 확장해가고 있는 디지털 음악 시장도 아직은 갈길이 멀다는 것을 반증하는 듯 한 지표로 보이는데 iTunes Store 등의 성공 신화에 가려진 음악 다운로드 시장의 모습은 여전히 어두운 그림자가 깊게 드리워진 것 같다.

[관련링크 : IFPI.org]


어디에 얼마나? 좀비 컴퓨터의 전세계 분포도...


이 자료는 Microsoft가 지난 2008년 하반기를 기준으로 전세계의 컴퓨터 중 악성코드 등에 간염된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를 지역별로 표시한 지도다. 해당 지역의 컴퓨터 1,000대 중 몇 대나 감염되었는가를 10가지 색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전세계 평균은 1,000대 중 8.6대가 감염된 수준이라고 한다.

빨간색처럼 러시아와 브라질, 터키, 세르비아 몬테네그로 등이 탑을 노리는 수준의 감염국이며 특이한 건 우리나라의 감염 빈도가 예상 외로 높다는 것. 심지어 옆나라 중국보다 더 색이 빨갛고 일본의 초록색과는 너무 비교가 된다.ㅠ_ㅠ

종종 우리나라의 컴퓨터가 악성 코드에 감염된 좀비가 되어 중국발 해킹의 도구로 전락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어쨌든 자신의 PC부터 좀 더 철저히 관리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한가지 더 우울한 건 우리가 인터넷을 통해 받는 이메일의 97% 이상이 스팸 메일이란 것. 개인차는 있겠지만 이런 스팸처리에만 하루에 몇 십분을 낭비할 정도라니 이 부분도 좀 고민해봐야 할듯 하다.

[관련링크 : BBC.co.uk]

Tag
, , , , , , , ,


28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