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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빛만 받아도 만들어지는 비타민 D, 혹시 결핍이신가요...? 인포그래픽 by New York Times...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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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빛만 받아도 만들어지는 비타민 D, 혹시 결핍이신가요...? 인포그래픽 by New York Times...

라디오키즈 2015. 3. 19. 22:02
비타민의 대명사하면 비타민 C가 제일 먼저 떠오르지만 최근엔 비타민 D 이야기가 많이 들려오는 것 같은데요.
비타민 D에 대해 찾아보니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요렇게 정리되어 있더군요. 사실 더 길지만 주요하게만...;;


동물의 칼슘 대사에 필요한 2개의 지용성 알코올.
비타민 D는 피부 속 스테롤이 자외선을 받으면 생긴다. 스테롤에서 만들어진 비타민D는 화학반응을 거쳐, 칼슘 대사에 관여하는 화합물로 전환된다. 스테롤은 동물의 대사과정에서 생기는 7-디히드로콜레스테롤과 식물성 기름에 있는 에르고스테롤로 나뉜다. 이 화합물들은 태양 광선을 받으면 각각 콜레칼시페롤(비타민 D3)과 칼시페롤(에르고칼시페롤, 비타민 D2)로 전환된다.  비타민 D는 음식물에서만 섭취되는 것은 아니다. 자외선이 부족한 경우 비타민 D 결핍이 일어나기 쉽다. 비타민 D가 결핍되면 구루병이 생긴다. 이 경우 별도의 비타민 D를 섭취해야 하는데 우유는 이를 보충하기에 좋은 식품이다. 비타민 D는 체내에 축적되므로 지속적으로 비타민 D를 과잉섭취하면 독성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다.


혹시나 비타민 D 결핍이 걱정된다면 이 인포그래픽을 참고하세요...


암튼 이 비타민 D는 자외선만 적당히 받으면 몸안에서 스스로 만들어지지만...

해를 볼 시간이 부족할 만큼 건물 안에서 살아가는 현대인, 자외선은 피부를 위해 차단해야 할 적으로 생각하는 현대인들에게는 부족하기 좋다고 하는데요. New York Times의 자료를 참고해 정리했다는 이 인포그래픽은 그런 비타민 D에 대한 여러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햇빛 대신 비타민 D를 채울 수 있는 음식에 대한 정보도 있는데요.


브리태니커는 우유를 권하는데~ 뉴욕 타임즈는 소간이나 등푸른생선, 간유, 마가린, 노른자 등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평소 해를 잘 받지 못한다고 생각하신다면 이점 참고하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최적의 방법은 역시 적당히 해에 노출되는 것(여름은 10분, 봄/가을 20분, 겨울 30분 정도만)이니 이점 유념하시고요.^^



[관련링크 : imgur.com]


2 Comments
  • 프로필사진 Faustus 2015.03.22 17:45 신고 요즘 점점 나이가 들어가니(?) 건강에 관심이 많은데 물론 이 비타민D의 효능과 적용방법에 대해서는 알고는 있지만 저희 어머니께서도 골다공증에다가 영양 섭취가 골고루 되지가 않아 더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됐죠.
    말씀하신 내용 모두 맞는 말씀이지만 몇가지 덧붙이자면 제가 예전에 스크랩 해놓은 기사에 '햇빛으로 치료되는 질병' 이라고 게시가되서 관심있게 봤는데 그 종류만 해도 제가 알지 못했던 정보를 더 알게 해주어 고맙게 생각하는데 큰부분으로 알려드리자면 소화기, 순환기, 호흡기, 신경계, 근·골격계, 성·비뇨기, 피부병, 여성질환, 각종 이목구비 질환등 여러가지로 효과가 많아 빛의 중요성을 그때나마 다시 느끼게 되었었죠.
    물론 너무 많이 쬐다보면 과유불급이라 역효과도 있지만 회사 출근시나 점심 먹으러 밖에 잠시 나가있을때 알게 모르게 빛을 받으며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죠. 그정도라면 충분하다고 보는데.
    여성들은 물론 몇몇 남성분들 보면 자외선 차단제를 많이들 바르고 다니던데 바로 우리가 필요로 하는 비타민D와 살균작용이 자외선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대부분 모르시더군요 살이 탈까봐 건강을 해치는 우려가 없기를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15.03.22 23:05 신고 네. 하루에 어느 정도는 햇빛을 쐬는 게 육체 뿐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좋죠. 날씨가 나쁜 유럽 사람들이 해만 떴다하면 일광욕을 즐기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고요.

    하지만 지나친 자외선은 피부에 도움이 안 되기도 하고 우리나라는 덜하지만 피부암까지 일으킬 수 있는 부분이니 '적당히'라는 애매한 포인트를 잘 지켜야 한다는 숙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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