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미세먼지... 사실 흡연보다 더 위험하고 중국보다 우리나라에서 더 만들어진다는 것 알고 계세요?

본문

반응형

매년 봄이면 찾아와 우리를 괴롭히던 황사가 올해는 예년보다 더 빨리 찾아와 재앙을 뿌리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날아온 불쾌한 흙먼지. 황사는 그렇게 수십년간 한국의 아름다운 봄하늘을 훼방놓고 있는데요.


반전의 주인공, 초미세먼지... 우리나라에서 초미세먼지를 줄이고 싶다면...


언젠가부터 황사보다 더 불쾌한 것들이 우리를 괴롭히고 있죠.
미세먼지라 부르는 녀석들이요. 특히 이 미세먼지는 우리의 건강을 직접적으로 헤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요. 그 미세먼지 중에서도 더 작은 크기를 자랑하는 초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의 딱지를 달고 있는 무시무시한 녀석으로 폐까지 직접 도달하기 때문에 어린이, 임산부, 노약자 등에게 특히 더 위험한 물질이라고 합니다. 흡연보다 더 위험하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로...=_=;;



문제는 이 초미세먼지의 수준이 다른 OECD 국가들보다 우리가 더 높다는 건데 보통 이런 공기 오염물질은 급격한 산업화로 세계의 공장 타이틀을 달고 있는 중국에서 바람을 타고 날아온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초미세먼지의 50~70%가 국내에서 직접 발생한다고 하더군요. 이런 반전이...=_=;; 황사도 그렇고 미세먼지 이야기가 나왔을 때도 늘 중국부터 원망했었는데...




세계적인 환경운동단체인 그린피스의 연구에 따르면 국내 초미세먼지의 과반이 석탄으로부터 만들어지고 있고 비율로는 적지만 전기 생산을 위해 돌아가고 있는 석탄발전소에서 생기는 미세먼지의 양도 적잖다고 하는데요. 이에 국내 석탄발전소에서 만들어지는 초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석탄화력발전소 증설 계획 철회와 재생가능 에너지에 대한 정부의 투자를 늘리기 위한 범국민 캠페인을 그린피스에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부쩍 탁해진 공기에 막연히 중국만 원망하셨다면 이제 좀 더 넓은 시각으로 환경 문제를 바라보시는 게 좋을 것 같은데요. 더 자세한 캠페인 내용은 그린피스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고 캠페인에 동참해 보세요~ 저도 좀 더 눈을 크게 떠야겠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5.03.11 20:25 신고
    아주 좋은 내용을 담으셨네요.
    사실 황사가 올 때 마다 내심 중국을 탓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현실적이고 긍정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주셨네요.
    이건 네이버 메인에 나와야 될 듯..
    • 프로필 사진
      2015.03.11 23:50 신고
      지식전당포님도 초미세먼지가 걱정되신다면 함께 캠페인에 동참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따뜻한 댓글 감사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15.05.03 01:59
    중국의 영향도 많다고생갃납니다.
    그렇지만 국내에서도 경유차 등 초미세먼지 주법들을 줄이려는 대책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15.05.03 02:05
      오타가 있어서 수정을 하려고 했는데 안되네요.ㅠㅠ 죄송!
    • 프로필 사진
      2015.05.03 10:09 신고
      네. 중국의 영향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거에요. 저걸 발표한 그린피스조차... 하지만 늘 중국 탓만하고 정작 우리나라 안에서는 아무런 노력도 안 한다면 그게 더 위험할 수 있다는 걸 경고하려고 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경유차도 그렇고 석탄 발전소도 그렇고 정부가 좀 더 적극적으로 의지를 보여주면 좋을터인데...
    • 프로필 사진
      2015.05.03 10:10 신고
      ^^;; 비번을 대충 넣으시면 그럴수도... 크게 개념치 마세요.
  • 프로필 사진
    2015.08.14 17:11
    중국보다 더는 아닌 것 같아요
    대기예보 보면 항상 중국에서 시뻘건 2.5pm 먼지들이
    한국으로 넘어오더라구요
    • 프로필 사진
      2015.08.14 17:20 신고
      글쎄요.^^;; 제가 직접 조사한 건 아니라서 어느 쪽이 맞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중요한 포인트는 중국이 문제냐 아니냐가 아니라 우리 역시 신경쓰고 있지 않은 사이에 초미세먼지를 열심히 만들어 국민들을 병들게 하고 있다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