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로그인 유지가 안 돼서 구독하기댓글 쓰기가 안 된다면 이곳(1차 주소)에서 해보세요.  [관련 티스토리 공지]

NEOEARLY* by 라디오키즈

[갤럭시 노트 리뷰] 2% 더 나아진 모습을 기대하며... 제법 유용한 S메모... 본문

N* Tech/Device

[갤럭시 노트 리뷰] 2% 더 나아진 모습을 기대하며... 제법 유용한 S메모...

라디오키즈 radiokidz@daum.net 2011. 12. 30. 14:00

혹시 메모들 많이 하시나요?
시시각각 떠오르는 글감을 정리하려면 블로거에게 메모는 꽤 중요한 작업 중 하나인데도 생각처럼 메모를 많이 하지는 않으시지 않나요? 뭐 저도 그렇게 적극적으로 메모를 하는 편은 아닌데요.^^;; 프로페셔널해질수록 메모의 중요성은 간과할 수 없을 것 같더라고요.


좋은 글감 뿐 아니라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담기에도 또 업무 중 이슈를 체크하는데도 메모는 힘을 발휘하니까요. 기존에는 전 에버노트를 이용해서 메모를 하곤 했습니다. 텍스트 뿐 아니라 음성 녹음 등 다양한 형태로 메모를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동 동기화를 통해 PC건 스마트폰이건 언제 어디서든 메모를 갱신할 수 있으니까요.


S메모를 써보셨나요...



하지만 새술은 새부대에 담으라고 갤럭시 노트를 쓰기 시작했으니 S메모를 써봐야겠죠.
S메모는 갤럭시 노트가 제공하는 다섯개의 기본 아이콘 중 떡하니 가운데를 차지한 녀석입니다. 다른 스마트폰들이 전화, 연락처, 메시지, 애플리케이션의 4단 구성인데 반해 떡하니 자리한 건데요. 그만큼 접근성이 좋은데요.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는 것뿐 아니라 S펜에 달린 버튼을 누른 채 S펜으로 화면을 두번 두드리는 것만으로도 S메모 라이트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S메모를 열어볼까요?
S메모는 기본적으로 텍스트 뿐 아니라 사진, 음성 등 다양한 형태로 메모를 남길 수 있는데요. S펜과 함께 손글씨 모드까지 제공되니 금상첨화더라고요. 뭐 익숙해지는데 다소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그냥 전통적인 입력 방식을 따르셔도 됩니다. 저도 주로 그렇게 쓰고 있고요.


만든 메모는 원하는대로 폴더를 만들어 구분해 보관할 수도 있고 PIN 암호를 걸어 잠궈둘 수도 있습니다. 그런 메뉴들이 어디 숨어있었는지 모르셨다면 메뉴 버튼을 눌러서 더보기 버튼을 눌러보세요~@_@ 그때 그때 달라지는 메뉴 구성 때문에 혹 발견하지 못하셨을까봐 노파심에 말씀드려요.


S플래너로 보내고 동기화까지...



기본적인 메모 외에도 S메모는 제법 똑똑한 기능들을 제공하는데요.
그중 하나는 구글 문서도구와의 동기화인데요. 자신이 작성한 메모를 S메모가 직접 동기화 해주지는 않지만 원한다면 구글의 문서도구(Google Docs)와 동기화를 지원하고 있더라고요. 그러니 갤럭시 노트 외에도 PC나 데스크탑 등 다양한 환경에서 문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또 S플래너와도 연동됩니다.
자기의 일정이나 S플래너라고 해서 뭔가 대단한 건 아니니 큰 기대는 마세요.^^
편집 모드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고 더보기를 누르면 나타나는 'S플래너에 연결'은 새 일정이나 새 할 일 등에 메모 내용을 자동으로 인식시켜 추가하고 첨부 파일로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손글씨도 인식을 해서 자동으로 입력해주죠.


이 외에도 갤러리로 보내거나 아예 인쇄 기능도 제공되는데요.
인쇄의 경우 삼성 프린터와만 연동된다는 아쉽긴 하지만 메모부터 인쇄까지 한방에 해결된다는 점은 인상적이네요.


하지만 2% 아쉬운 점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S메모에서도 아쉬운 부분이 눈에 띄었는데요.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구글 문서도구와의 불완전한 동기화였습니다. 구글 독스로 동기화는 매우 잘되는데 사진 등의 이미지는 동기화되지 않더라고요. 텍스트는 완벽하게 옮겨지지만 다른 데이터들이 제대로 연동되지 않으니 언제 어디서나 심리스한 메모 작업을 꿈꾼 제게는 큰 아쉬움이었던거죠.


또 하나는 이왕이면 맞춤법도 자동으로 교정해줬으면 좋았겠다는 건데요.
에버노트는 PC에서이긴 하지만 맞춤법이 틀리면 표시를 해주고 있어 메모 뿐 아니라 좀 더 긴글을 쓰기에도 편했던터러 S메모에서도 찾아봤지만 거기까진 지원되지 않더라고요.^^;;


뭐 맞춤법 교정이야 그리 크리티컬하진 않았지만 S메모에 자체적인 동기화 기능이 들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갤럭시 노트 뿐 아니라 PC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언제든 메모를 편집하고 활용할 수 있다면 훨씬 더 유용하게 써줄 수 있을테니까요.^^

손글씨부터 텍스트, 사진, 음성까지 다양한 입력과 동기화까지 지원하는 갤럭시 노트의 S메모. 프로페셔널한 비즈니스맨, 프로페셔널한 블로거에게 꼭 추천해줄 기능으로 갤럭시 노트의 얼굴로 S메모가 멋지게 판올림했으면 좋겠네요.



Tag
, , , , , , , , , , , , , , ,


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