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LG전자 전격 리콜 결정... 드럼세탁기 사용자는 주목하세요!! 본문

N* Tech/Device

LG전자 전격 리콜 결정... 드럼세탁기 사용자는 주목하세요!!

라디오키즈 2010. 2. 23. 20:09
LG전자가 얼마전 있었던 드럼세탁기 사고와 관련해서 전격적으로 리콜을 실시한다고 한다.
2008년 10월 이전에 출시된 드럼세탁기 105만대를 대상으로하는 대규모 리콜을 시행하게 된 사연은 그렇다.


전격 리콜 결정, LG전자 드럼세탁기...

얼마전 7세 어린이가 드럼 세탁기에 갇혀 목숨을 잃었던 사고가 발생한 것. 비슷한 사고가 지난 몇년간 3건이나 있었다니 많다고 하긴 뭐하지만 적다고 하기에도 뭐한 상황이다.

절대 일어나면 안될 일이었지만 듣기론 어린아이들이 거의 본능적으로 작은 공간을 찾아든다니 발생 가능성은 늘 상존해 있다는 얘긴데 LG전자가 그동안 이런 사고에 대응하지 않았던 건 아니다.

사용설명서에도 관련 내용을 꼭 넣었고 '드럼세탁기 안전 캠페인'을 벌여왔다고 한다.

하지만 그런 와중에도 또 사고가 발생하자 좀 더 강화된 형태의 '드럼세탁기 안전 사용 캠페인'을 벌이는 한편 2003년부터 2008년 10월까지 생산된 10kg 및 20kg급 일부 모델을 대상으로 리콜을 시행하기로 한것.


LG전자의 드럼세탁기 안전 사용 캠페인...

관련해서 LG전자가 펼칠 캠페인의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다.

1. 드럼세탁기 안전 사용 캠페인 적극 전개

LG전자는 유치원 및 초등학교를 통해 드럼 세탁기의 안전 사용법을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며 세탁기 문을 내부에서 열 수 있는 구조라 하더라도 어린이들이 세탁기 안에 들어갔을 때의 위험성을 알리는 동영상을 제작, 학교에 직접 찾아가 안전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 일선 교사를 대상으로 안전 사용 설명회를 가지고 모든 드럼 세탁기 광고에 드럼 세탁기 안전 사용을 위한 문구와 그림을 반영해 위험성을 지속적으로 알릴 계획이고, 이외에도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을 통한 온라인 캠페인도 병행함으로써 드럼세탁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2. 어린이 보호용 안전캠 제공 확대

LG 전자 제품을 포함한 드럼 세탁기 소유 고객은 누구나 신청하면 안전캡을 무상 제공받을 수 있는데 이는 이번 조치의 성격이 드럼 세탁기 안전 사용문화 정착에 맞춰져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특히 LG전자 제품 구매 고객의 경우에는 고객연락처를 활용해 전화나 문자서비스를 통해 신청하기 전에 먼저 안전캡을 제공하며, 일반 가전 제품 수리시 가전방문을 하는 서비스 요원을 통해서도 안전캡을 배포하고 세탁기 안전사용법을 고지할 계획이라고 한다.

3. 10kg 및 12kg급 일부 모델 대상 잠금장치 무상 교체

2003년부터 2008년 10월까지 생산된 10Kg 및 12Kg급 드럼세탁기 중, 세탁조 내부에서 문을 열 수 없는 일부 모델(약 105만대)에 대해 잠금장치를 무상으로 교체해 주는 자발적 리콜 서비스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잠금 장치를 교체하게 되면, 세탁조 내부에서 문을 여는 것이 가능해 고객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 가능한 안전사고의 확률을 낮추게 될 것이라고 하며 무상 교체는 관련 부품이 확보되는 3월 2일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사용자가 먼저 챙겨야 할때...

사실 이번 사건은 사용자의 주의 의무 소홀의 측면이 크기 때문에 LG전자에게 온전히 책임을 물기 힘들다. 그간 국제 기준 등에 부족함이 없는 제품을 만들어왔으니 말이다.

허나 그렇다고 해도 혹시나 모를 사용자 피해를 막기 위해 적극적인 대처를 해나가는 모습에는 박수를 보내고 싶다. 그래서 이런 적극적인 대처와 리콜, 그리고 캠페인으로 이어지는 LG전자의 행보에 힘을 실어주고 싶은데...


혹 지금 집에서 쓰고 있는 드럼 세탁기가 LG전자의 제품이 아니더라도 타사 제품이라도 보호캡 등을 지원할 것이라니 내부에서 열 수 없는 제품이라면 꼭 앞으로 전개될 캠페인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다.

또 LG전자의 드럼 세탁기를 쓰고 있다면 그들의 고객서비스 사이트에서 내가 쓰고 있는 드럼세탁기가 리콜 대상인지 꼼꼼히 확인하길 필히 권장한다. 고객 연락처를 기준으로 LG전자가 먼저 연락을 한다지만 연락처가 바뀌었다거나 해서 연락을 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으니 말이다.

혹시나 있을 사고를 막는 것 제조사의 몫 못잖게 사용자의 관심이 필요한 것이니 늘 주의와 관심을 보내주시길...



PS. 구글 탑에 노출됐으니 좀 더 많은 이들이 리콜 소식을 접했을 듯...^^


1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