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패드의 발목은 우리가 잡는다...?! 구글 크롬(Chrome) OS 타블렛...

본문

반응형
검색 광고 vs 콘텐츠 유통 강자의 대결...

새로운 먹거리 찾기에 분주해지면서 부쩍 애플과의 충돌이 잦아지고 있는 구글(Google).
잘 알려진 것처럼 구글의 주요 먹거리는 절대적인 검색 점유율 바탕으로 틀어쥐고 있던 웹 광고 시장이었지만 최근에는 구글폰 출시 등과 함께 모바일 광고 시장으로까지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반면 애플(Apple)은 디지털 콘텐츠 유통에 더 발군의 퍼포먼스를 보여왔는데...
아이팟을 통해 MP3를 자신들의 절대적인 에코 시스템 안에 구축하더니 이후 동영상, 게임, 유틸리티가 거래되는 앱스토어로 확장했고 최근에는 e북 등 또 다른 영역으로의 먹거리 확보를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는 상황이다. 그걸 위한 디지털 콘텐츠 유통 머신(?)인 아이패드(iPad)까지 출시하면서 말이다.

헌데 앞서도 언급한것처럼 천하를 쥐고 흔들 기세의 두 업체가 충돌하는 모습이 또 연출되고 있다. 아이폰 vs 구글폰으로 모바일 시장을 놓고 전투를 벌이는 와중에 이번에는 아이패드 vs 크롬 타블렛. 즉 구글이 준비하는 운영체제 크롬을 탑재한 타블렛이 출시되지는 않을까하는데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구글이 생각하는 타블렛은...

아이패드 출시 이후 갑자기 그간 찬밥 신세이던 타블렛이 주목받고 있긴 하지만 아이패드가 타블렛이 맞느냐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견이 분분하다. 과거 우리가 타블렛이라고 부르던 PC 제품과는 다른 기능성을 제시하고 있는 이유가 가장 클터.

타블렛 논쟁이야 그렇다치고 어쨌든 구글 역시 타블렛 시장에 관심을 보여왔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게 사전 작업을 열심히 하면서 말이다. 구글은 모바일 시장을 겨냥해 안드로이드(Android)란 오픈 운영체제를 내놓은 걸로 유명하지만 이 외에도 타블렛부터 데스크탑 등 폭넓은 PC 시장을 겨냥한 오픈소스 운영체제 크롬(Chrome)도 열심히 준비해왔다.


그런 크롬 운영체제를 바탕으로 구글이 생각하는 타블렛의 모습은 기본적으로 5~10인치의 화면 크기에 풀스크린 터치 UI를 제공하고 탭을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이용하는 고해상도의 단말이라는 정도.

그 안에는 물론 구글의 주요 서비스와 웹의 여러 서비스가 녹아들겠지만 아직은 공개된 것이 많지 않지만 관련 사이트를 통해 그 형태나 UI를 추측해볼 수 있는 자료는 제공 중이다. 


UI 콘셉트를 담은 이미지, 동영상...

현재 크롬 프로젝트(The Chromium Projects) 사이트에는 크롬 타블렛 PC의 콘셉트 이미지와 동영상이 소개되고 있다. 우선은 동영상부터 살짝 엿보시길...



당연하다는 듯 멀티 터치를 지원하며 여러 기능을 모아둔 단축 패널이나 멀티 태스킹의 모습이 애플의 아이패드와는 또 다른 느낌이다. 말그대로 콘셉트 이미지와 동영상인지라 공개된 내용이라도 향후 수정될 가능성이 있지만 크롬 타블렛의 지향점은 분명히 하고 있는 느낌이다.


흡사 아이패드와 비슷한 스타일이지만 구글의 주요 서비스와 함께 페이스북등 웹서비스들과 더 친숙해 보이는 모습은 향후 시장에서 크롬 타블렛이 보여줄 모습을 예측케하는 느낌이다.


크롬 타블렛도 아이패드와 마찬가지로 구글의 도서 DB에 접근해서 책을 직접 보여주기도 하겠지만 그보다는 웹서비스를 더 가까이 사용할 수 있는 단말로 또 구글에게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줄 제품으로 자리하게 되지 않을까 추측해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얘기.


아직은 주요 사양을 비롯해 어떤 기능이 담길지 등 모두가 베일에 쌓여있다고 말해도 좋을 정도의 모습이긴 하지만 구글 CEO 에릭 슈미츠가 아이패드 발표때 던졌다는 '내게 큰 전화와 타블렛의 차이를 알려달라'는 비아냥이 허언이 아니었음을 증명할 수 있는 멋진 녀석의 출시를 일단은 기대해보려 한다.

콘텐츠 유통으로 시장의 판도를 바꿔가는 애플과 웹을 호령하던 모습에서 모든 디지털 기기로 손을 뻗치기 시작한 구글의 일전을 관심있게 지켜보면서...

[관련링크 : Dev.chromium.org]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0.02.03 15:19 신고
    아이패드는 접고 이넘에게 기대를 해볼까요? ㅎㅎ
    아이패드는 아직 구매하기엔 시기상조 같더라구용..
    • 프로필 사진
      2010.02.07 22:36 신고
      뭐 이녀석도 아직은 콘셉트 뿐이라서...^^
      나중에 더 많은 정보가 나오면 그때 고민하셔도 늦지 않으실 것 같은데요~
  • 프로필 사진
    2010.02.03 16:50
    이제 서로 눈치만 보던 거대한 두 기업이 부딪히려 하는군요.
    MS와의 전투는 교묘하게 방향을 바꾸면서 시장을 크게 열어갔지만
    구글과의 전투는... 어떻게 될지 도저히 모르겠네요.
    • 프로필 사진
      2010.02.07 22:38 신고
      뭐 결국 방향이 달라보이지만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하루에서 얼마를 뺐느냐의 경쟁은 이 세 업체를 달굴 것 같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10.02.03 19:06
    구글이 좀 더 빠른 행보를 보였으면 합니다~~ㅎㅎㅎ
  • 프로필 사진
    2010.02.04 00:07
    구글은 철학은 있어도 미학이 없는 것이 문제입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