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옴니아2... 결국 윈도우 모바일 6.1에 머무나... 본문

N* Tech/Device

옴니아2... 결국 윈도우 모바일 6.1에 머무나...

라디오키즈 2009.10.12 09:00
사실상 올하반기 스마트폰 시장의 최대 기대주이자 여러 의미에서 아이폰의 대항마로 꼽혔던 옴니아2가 예약판매 등을 통해 존재감을 분명히 하기 시작했다.


스마트폰 시장의 기린아, 옴니아2

T*옴니아 2라는 이름으로 SK텔레콤을 통해 우선 출시될 옴니아2는 잘 알려진 것처럼 3.7인치의 널찍한 AMOLED를 탑재한 스마트폰으로 삼성전자가 직접 개발해 해외용 Jet 등에 넣었던 800MHz의 CPU를 비롯해 햅틱 아몰레드와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만큼 친숙해진 UI 등 전작을 뛰어넘는 사양에 지상파 DMB, 3.5mm 이어폰 단자 등 실 사용자 외에 소수의 마니아들까지 좋아할 만한 기능들을 고루 담고 있다.


그런데 최근 들려오는 소식은 더 강력해진 스마트폰을 바라는 스마트폰 마니아들에게는 다소 아쉬움을 전해주는 것으로 또 다른 의미에서 옴니아2의 핵심이랄 수 있는 운영체제가 결국 윈도우 모바일 6.1로 정리됐다는 것이었다.


윈도우 모바일 6.5를 버리다?!

사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모바일 6.5를 출시하는 즈음 적극적으로 윈도우 모바일 6.5 지원 제품을 출시하겠다고 공언했었다. 물론 이 공언이 국내 시장을 염두에 둔 건 아니었지만 그렇더라도 해외에 출시되는 삼성전자 및 경쟁사의 스마트폰들이 속속 윈도우 모바일 6.5을 꺼내들면서 옴니아2의 운영체제와 관련해서도 여러가지 의견이 오고 갔었는데 대체로 6.5를 지원하지 않겠느냐는 것이었다.

기본으로 윈도우 모바일 6.5을 탑재할 것이란 이야기부터 처음엔 윈도우 모바일 6.1로 나왔다가 업데이트 형태로 윈도우 모바일 6.5를 지원할 것이라는 등의 이야기가 그것이었는데 안타깝게도 이런 기대들을 접어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삼성전자가 윈도우 모바일 6.5가 6.1에 비해 이점이 별로 없으며 결국 윈도우 모바일 7으로 가는 큰 흐름 사이에 끼어있는 운영체제라서 옴니아2의 운영체제로는 6.5 대신 6.1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또 6.5로의 업데이트 같은 이야기도 사라져 버렸다.



불거지는 이통사와의 역학 관계

해외 시장에서의 전략과는 상반된 것이라서 이유가 궁금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이 가운데는 또 한번의 스펙 다운 논란을 야기시킬 이통사와의 역학 관계라는 키가 놓여 있었다.

윈도우 모바일 6.1에 비해 6.5에서는 이통사 전용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이 원활하지 않았다는 후문이 그 이유를 말해주는데 결국 이통사가 자사의 문자 메시지 서비스 등과의 충분한 테스트가 이뤄진 6.5 대신 6.1 채택을 종용했고 아이폰보다 먼저 출시되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삼성전자가 이통사의 요구를 수용하면서 출시 일자를 최대한 당긴게 아닐까란 그림이 그려지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과 관련해서 틀림없이 스펙 다운 논쟁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다지 이점이 없다는 윈도우 모바일 6.5를 해외 시장에선 적극적으로 밀며 마이크로소프트와의 밀월 관계에 힘을 싣고 있으면서도 국내에서는 또 다른 이유로 기존의 환경을 고수하는 삼성전자의 태도나 이번에도 어김없이 증명된 이통사의 절대적인 힘을 바라보는 사용자들의 시각이 그리 우호적이지 않으니 말이다.

허나 이런 이슈를 제외하고라도 T*옴니아가 그랬던 것처럼 이번에도 기대 이상의 판매를 보일지도 모른다. 시장을 움직이는 대다수의 사용자들은 이런 논쟁보다는 여러가지 의미에서 실리를 추구하는 면이 강하니 말이다. 뭐 결국 살 사람은 다 산다는 이야기.-_-?


이통사마다 운영체제 버전이 달라질 듯

이 부분은 추가 언론 보도에 따른 후속 정리라고 해야 할듯.
댓글로 고래님이 남겨주신 글처럼 전자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옴니아2에 윈도우 모바일 6.5가 들어가는 것으로 최종 확정된 모양이다.


기사 내용에는 결국 출시를 앞둔 급박한 시점이지만 운영체제를 윈도우 모바일 6.1에서 6.5로 업데이트하는 식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한다.

또 현직 전자신문 기자이신 powerusr님의 댓글을 보아하니 결국 윈도우 모바일 6.5로 가긴 하지만 LGT는 출시가 좀 늦어지는 대신 처음부터 6.5로 나머지 아이폰으로 발등에 불이 떨어진 이통사들인 KT와 SKT는 6.1로 출시한 후 6.5로 업데이트하는 것으로 정리된 듯 하다.

-_- 어쨌든 정확하지 않은 기사에 1차로 낚인 결과가 됐지만 오해 없으시길.
결국 옴니아2에서는 윈도우 모바일 6.5를 써볼 수 있을 것 같다.^^
에공 오랜만에 설레발치고 말았다. 부끄부끄~

Tag
, , , , , , , , , , , ,


18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