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Windows Vista를 넘어설까? 공개된 Windows 7 이모저모...

본문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반응형

드디어 '공식적'으로 Windows 시리즈의 새로운 한걸음 Windows 7이 공개됐다.
Windows 시리즈의 7번째 제품이자 Windows Vista의 후속 기종이 될 제품.

공개된 곳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Microsoft의 PDC(Professional Developers Conference) 2008. 출시 연기가 없다면 2010년 1월쯤 시장에 모습을 드러낼 예정인데 Gizmodo 등 해외 사이트를 통해 발빠르게 관련 소식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Gizmodo를 통해 공개Windows 7의 사진과 시연 동영상을 위주로 간단히 소개할까 한다.


이미지로 만나는 Windows 7의 변신...


Microsoft는 홈서버를 출시하는 등 집안의 여러 컴퓨터를 엮는데 열심히다. 그런 행보는 Windows 7에도 이어져서 좀 더 직관적으로 각각의 자원을 활용하고 접근하기 쉽게 UI가 개선된 것 같다.


주변기기와의 연동을 통해많은 사진과 음악을 나누고 관리하는 라이브러리 시스템에도 일부 개선이 이뤄진 듯...


Vista 사용자들의 공공의 적(?)이었던 UAC가 좀 더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한 형태로 개선된 모양이다. 개인적으로도 늘 관리자 모드에 UAC를 끈...=_= 보안 취약 상황을 연출하며 쓸 정도로 UAC는 발목을 잡았었는데 개선이 됐다니 좀 더 많은 이들의 만족을 끌어낼 수 있음 좋겠다.


연결가능한 무선 테트워크 신호가 한꺼번에 리스트 된 모습.
이전보다 클릭수는 줄이면서도 원하는 AP에 빨리 접속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고 한다.


사이드바를 뛰쳐나온 Windows 7의 가젯들. 현재도 사이드바에서 가젯을 꺼낼 수는 있지만 한번도 이런 시도를 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가젯은 사이드바에 고정된 프로그램으로 인식됐을 텐데 이제 좀 더 자유롭게 배치해도 된다라고 생각할 수 있으려나? 뭐 그때도 지금처럼 사이드바에 넣어둘지도 모르겠지만...^^


Office 2007을 사용하고 있다면 익숙해졌을 리본 UI가 Windows 7에 전반적으로 적용됐다.
워드패드나 그림판에 적용된 리본 UI를 보시라. 틀림없이 지금게 더 낫다고 이야기할 사람도 있겠지만 -_- 새로움을 갈구하는 입장에서 맘에 드는 변신이라는데 한점 주고 싶다.


한때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다가 조금씩 세를 잃어갔던 Windows Media Player도 더 가볍고 빨라진 형태로 개선되었다고 한다.


시작 메뉴도 좀 더 많은 정보를 보여주는 형태로 달라졌다.


동영상으로 만나는 Windows 7의 변신...

한편 현장에서 촬영된 시연 영상도 있다.
Dell의 노트북에 설치된 Windows 7과 HP의 Voodoo에 설치된 Windows Vista.



두 시스템이 부팅 속도를 비교해 볼 수 있는 영상이다.
일단 부팅 속도는 Windows 7쪽이 확실히 빠른 느낌이며 최근 Microsoft가 부팅 속도를 끌어올리겠다고 공언한 것이 허언이 아니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각 시스템의 사양이 공개된 것이 아니라서 노트북 자체의 성능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 다만 Vista가 설치된 시스템이 HP의 하이엔드 라인업인 Voodoo인만큼 사양은 오히려 Vista쪽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이번엔 종료 시간 비교다. 부팅이 빨랐던 Windows 7이 종료는 더 느렸는데...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빠른 부팅을 위한 모종의 작업을 취하는게 아닐까란 생각을 잠시 해봤으나... 정확한 건 좀 더 많은 정보가 공개되어야 확인할 수 있을 듯 하다.



이번엔 전반적인 Windows 7의 시연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영상이다.
윈도우 컨트롤 등을 다룬 짧은 영상이지만 Vista와 닮은 듯 다른 Windows 7의 모습을 만날 수 있다.


Windows Vista의 전철을 밟진 않을까?


많은 정보가 공개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아직은 손에 잡힐 듯한 정보는 아니다.
아직 개발이 진행 중인 운영체제인 만큼 좀 더 모습을 바꾸거나 기능을 개선할 가능성도 없지 않기에 좀 더 많은 정보가 공개되어야 Windows 7의 진면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럽게 Windows Vista를 사용하고 있지만 대중적인 인기를 얻는데는 실패했던 전철을 밟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가 드는 이유는... 사람들이 여전히 Windows XP를 지극히 사랑하기 때문이다.

왠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길 거부하는 듯한 최근의 사람들을 Microsoft는 어떻게 설득할 수 있을지. 과연 행운의 7을 달고 나온 새로운 Windows는 대중적인 지지도 거머쥘 수 있을지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새 운영체제를 기다리며 지켜봐야 할 것 같다.

[관련링크 : Gizmodo.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08.10.29 18:13
    어라....? 부팅시간 비교 동영상이랑 종료시간 비교 동영상이 같네요 -ㅅ-;;
  • 프로필 사진
    2008.10.29 19:54
    벌써 후속작인가..
    전 아직도 XP쓰는데 제스타일은 XP같네요
    심플하면서도 편리하고
    • 프로필 사진
      2008.11.03 16:47 신고
      누구에게나 자신의 손에 익은 도구가 있듯... 편히 사용하신다면 지금 쓰시는 녀석이 최고인 겁니다.^^
  • 프로필 사진
    2008.10.29 21:51
    오, 마지막 동영상 맘에 드는데요? 왜 저런 기능을 진작에 구현하지 않나 생각했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8.10.30 05:23
    우와
    좋습니닷
  • 프로필 사진
    2008.10.30 11:28
    윈도 비스타보다는 좋다고 MS 관계자들이 계속 떠들어대니.
    믿어보는 수 밖에요. ^^
  • 프로필 사진
    2008.10.30 11:48
    비스타에서 그렇게 말많은 것들을 잠재운다면야 큰 성공이지 않을까 싶은데...
    • 프로필 사진
      2008.11.03 17:01 신고
      잠재운다는게 쉽지는 않겠습니다만... 전 오히려 또 다른 역풍이 불어오지 않을까 걱정스럽기도 해요. 특히 우리나라에선...
  • 프로필 사진
    2008.10.30 12:17
    윈도 비스타는 익스 7과 더불어 언론 때리기가 성공한 사례죠
    저도 윈도 비스타 x64로 6개월 넘게 쓰고 있습니다만
    램을 좀 많이 잡아먹어서 그렇지 UAC 꺼버리고 나서는 전혀 문제 없습니다... xp보다 훨씬 안정적이구요
    • 프로필 사진
      2008.11.03 17:02 신고
      네. 저도 UAC만 -_- 죽여놓고 아주 잘 쓰고 있어요~ㅎㅎ 64비트 모델이라고 해도 호환성 등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경우도 많지 않고요.
  • 프로필 사진
    2008.10.30 18:40 신고
    윈도우 비스타는 한번 깔아보고 포멧했구요. 요즘은 그냥 XP쓰는데 얼마전 그냥 심심하길래 윈도우 Me를 깔았더니 컴이 팽팽 날라 다니더라구요.ㅎㅎ
    결국 저처럼 컴 모르는 사람들은 속도도 적당하고 안정성도 적당한 XP가 좋은가 봅니다.
    • 프로필 사진
      2008.11.03 17:12 신고
      ㅎㅎ 윈도우 Me라 최악의 평가를 늘 달고 다니던 녀석.
      하지만 전 그 녀석도 큰 문제 없이 썼었지요. 결국 자기 만족이라지요~~
  • 프로필 사진
    2008.11.11 10:04
    노트북을 사서 직접 써보고 비스타가 괜찮길래 PC도 비스타로 바꿔봤는데 XP보다 조금 무겁긴 하지만 훨씬 나은걸요? 시스템도 안정적이고 AERO효과도 눈을 즐겁게 하고. 저는 UAC를 그냥 켜놓고 씁니다. 관리자계정을 살려놓아서 필요할떄 관리자계정으로 로그인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UAC가 있으니 웹서핑하다가 제 허락도 없이(?!) 컴에 프로그램깔리는 일은 없어서 오히려 좋은듯 싶습니다.
    음.. 메모리 관리는.... 더 마이크로소프드에서 좀더 신경쓸 내용이지많요.
    여하튼 세간의 악평이 약간의 편견어린 시선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혹시 IE7 메모리 누수현상 잡는 방법 없습니까? ㅡ,.ㅡ;;;
    아주 그놈때문에 IE껐다 켜야 하는게 짜증나 죽겠습니다 ㅠㅠ
    • 프로필 사진
      2008.11.12 14:34 신고
      동감이에요. 저도 잘쓰고 있어요.ㅎㅎ
      근데 말씀하신 누수 현상에 대해서는 아는게 없어서 도와드리기는 어려울 듯 하네요. _(__)_
  • 프로필 사진
    2008.12.19 14:36
    유출된 베타본 설치하고 써봤습니다. 몇몇 온라인 겜이나 안되는 프로그램이 보이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비스타보다 좀더 빠르고 메모리 점유율도 낮네요 cpu점유율도 낮고 개인적으로 기대가 많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