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찾은 Qrobo는 지난 6월의 모습과는 많이 달라져 있었다.
는 사람의 손을 빌은 소위 휴먼 터치를 최대한 배제한 체 수많은 봇들이 에디터의 일을 대신하고 있는 검색 엔진이다.
지난 6월 WIS 2008의 시맨틱스 부스에서 만났던 심플한 모습과는 많이 달라진 첫 화면.
아직 제공하는 정보의 가짓수는 적으나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정보 나열식의 펼침 화면으로 새로워졌다.
달라진 Qrobo의 얼굴...
가장 먼저 눈길을 사로잡는 건 첫 화면 한가운데 자리한
'화제의 집중조명'.
이슈를 전문으로 좇는 로봇에 의해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 운영된다는 뉴스성 페이지.
덕분에 편파성 없는 시각
(?)을 가지고 운영된다고 하는데 정말 그런 이상적인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아니 시스템은 이상적이라고 해도 그 이상적인 시스템을 받아드려야 하는 사람들에게 잘 먹힐지는 또 다른 문제가 아니던가.
눈에 띄는 Qrobo의 검색 서비스들...
흡사 Google의 초기화면을 보는 듯한
SimpleQ라는 별도 검색 페이지도 제공하고 있다.
작게 숨어 있는 탓에 Qrobo 이용자의 상당수는 그 정체를 모를지도...=_=;; 한편으로는 국내에서는 인기를 얻기 힘들 것이란 판단에 뒤로 살짝 빼놓은 것 같기도 하다.
또 하나는
VisualQ라는 이름의 검색 서비스로...
이쪽 역시 해외 검색 서비스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 봤음직한 검색 서비스로 검색한 키워드가 들어있는 페이지를 통 이미지로 보여주는 서비스다.
마우스 휠이나 아래의 바를 이동시키는 것으로 미끄러지듯 결과 페이지가 흐르는 모습을 볼 수 있어 검색 행위 자체에서 시각적 재미를 찾을 수 있다는 부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VS 검색은 경쟁적인 입장에 놓인 각각의 키워드를 두개 놓고 각각 얼마나 많은 검색이 일어나는지를 비교해주는 서비스로 Daum의 트렌드 차트와 닮은 서비스다.
자. 이렇게 짧은 시간 Qrobo의 몇 가지 서비스들을 둘러봤다.
이제는 조금 싫은 소리를 풀어놔야 할 것 같은데 포스트의 제목에도 밝혔지만 아직 Qrobo를 운영하는 봇들이 미숙한 것 같다. 검색 결과를 뿌려줄 때 두는 가중치에 문제가 있어 보이기 때문이다.
아직은 경험치가 부족해 보이는 Qrobo의 봇들...
우선 당최 제대로된 검색 결과를 확인하기 요원한 '라디오키즈'라는 키워드를 걸고 한뼘 검색을 시도했다.
우선 바로가기에 떡하니 이 블로그가 검색되어 나와 기분이 좋았다. >.<
그런데 문제는 그 아래부터 나온 결과들이다. 당연히 나머지 검색 결과에도 neoearly.net의 글들이 잡힐 줄 알았지만...
한뼘요약이란 이름으로 뽑혀나온 결과는 neoearly.net의 링크가 아닌 Yahoo 블로그 결과였다. 한뼘키워드도 마찬가지 원 블로그가 아닌 Yahoo 분점의 글들만 검색될 뿐이었다. 참고로 이 블로그에 올라가는 글들은 동시에
(라고 하지만 조금 늦게) Yahoo 블로그에도 게재된다. 그런 구조라서 Qrobo의 봇들이 Yahoo의 글을 리스트에 뽑아낸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적잖이 실망스러웠다.
블로그로 검색의 범위를 좁혀도 결과는 마찬가지.
ㅠㅠ 어떻게 리스트에 있는 모든 결과에서 neoearly.net이 배제가 될 수 있을까.
비교를 위해 Daum의 통합 검색 결과를 추가한다.
Daum의 경우 카페글을 제외한 블로그 검색 결과에선 대부분 neoearly.net의 글을 검색 결과로 뽑아내고 있다.
(다행스럽게도~)
그런지라 정확히 봇들이 어떤 식으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지는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경험치가 부족한게 아닐까하는 생각할 밖에... 물론 대표성있는 키워드라고 할 수 없는 단어를 검색한 것이긴 하지만 좀 더 검색 결과를 다듬어야 할 듯 하다.
참고로 현재 Qrobo에서는 몇가지 이벤트와 함께 Qrobo Labs 등을 준비하고 있는 듯 한데 일련의 서비스가 어떤 모습으로 개선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아직은 부족하다고 해도 검색 봇들의 경험치가 쌓이게 되면 좀 더 투명한 결과를 보여주지 않을까 하는 작은 믿음을 품으며...
번외로 돌려본 라디오키즈 vs 떡이떡이님의 한판 승부...
결과는...=_= 둘다 워낙 적은수가 검색되는터라 트렌드를 확인할 수 없는 수준.
한마디로 비교 불가라는 것. 원치않게 경쟁 상대에 놓이셨던 떡이떡이님께 사과를 전하며 검색 대결을 마칠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관련링크 : Qrobo.com]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