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웹 위젯을 나누는 꿈의 공장... 위자드웍스 WizardFactory 런칭!! 본문

N* Tech/IT Service

웹 위젯을 나누는 꿈의 공장... 위자드웍스 WizardFactory 런칭!!

라디오키즈 2008. 10. 15. 09:43
지난 월요일 개인화 포털 WZD.com과 다른 여러 웹 위젯을 서비스하는...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안다는 위자드웍스가 새로운 웹 위젯 공장을 런칭했다.


이름하여 위자드팩토리(WizardFactory).
위자드팩토리는 다양한 웹 위젯을 사용자가 직접 개발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나눌 수 있는 공유의 장이자 위젯 오픈 마켓이랄 수 있는 열린 공간이다.

혹 웹 위젯이 무언지 모르시는 이들을 위해 간단히 정리하면...
일반적으로 웹 위젯이란 블로그나 카페, 홈페이지 등에 삽입해 활용할 수 있는 간단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능성 액세서리를 통칭하며 블로그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시계나 날씨 등이 웹 위젯인 경우가 많다.

블로그에 추가해도 큰 부담이 없으면서 아기자기한 모습과 깜찍한 기능으로 설치자와 방문자 모두에게 그만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인 작은 사이즈의 웹 서비스.


현재 위자드팩토리에서는 200여개 이상의 많은 웹 위젯이 사용자의 눈에 들기 위해 저마다의 모양과 기능을 뽑내고 있는 상황이며 그 동안 위자드웍스의 서비스를 이용해 봤다면 눈에 익은 친숙한 위젯들을 위자드팩토리에서도 다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오랜동안 웹 위젯 서비스를 제공했던 위자드웍스인지라 웹 위젯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위젯을 퍼다가 자신의 블로그에 붙이는 것을 어려워한다는 걸 알기에 위젯을 퍼갔을 때 내 블로그에 어떤 모습일지 크기는 어느 정도가 적당할 지 비교해볼 수 있는 퍼가기 미리보기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퍼가기 전에 내 블로그에 붙여 넣으면 이런 모습이겠구나하는 걸 대충 예상할 수 있도록...


웹 위젯 퍼가기에 앞서 자신의 블로그에 퍼갈 위젯을 대보고 크기를 조절하거나 기타 옵션 설정을 바꿔 최대한 원하는 형태로 위젯을 퍼갈 수 있도록 했다.

물론 여전히 퍼갈 때는 조금 복잡해 보이는 HTML 코드를 확인하고 붙여야 하는 형태지만(Daum과 싸이월드 등 일부 포털과이 제휴로 좀 더 편하게 적용도 가능하다.) 티스토리 등의 인기 덕분에 조금씩 스킨을 수정하고 사이드바에 위젯을 추가하는 블로거들이 늘고 있으니 위젯 자체의 매력이 높다면 좋은 평가를 끌어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잠깐 사용해본 바에 의하면 아직은 사이트 등이 약간 불안한 느낌도 있었지만 그간 다양한 웹 위젯을 만들어 왔던 위자드웍스의 작품인 만큼 앞으로도 아이디어 가득한 위젯들을 선보여주지 않을까하는 기대가 앞선다.^^ 더욱이 이번 위젯팩토리 론칭으로 국내 최초의 유무선 연동 위젯 플랫폼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게 된 그들의 차기 위젯이 어떤 모습일지 기대가 큰 상황.

아직 누구나 위젯을 개발할 수 있도록 열려있진 않지만(위젯 만들기는 대중들에게 웹 위젯이 한발 더 다가서면 오픈할 것이라고 한다.) 개발자라면 1.5로 버전업한 WZDAPI를 통해 현재도 위젯을 만들 수도 있고 멀지 않은 어느날인가 누구나 직접 낑낑거리며 만든 위젯을 위자드팩토리를 통해 소개하고 함께 사용할 수 있으리라.


더 자세한 위젯팩토리 이야기는 위자드웍스의 블로그를 참고하시길...

[관련링크 : Blog.wzdworks.com]

1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