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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W의 USIM 사건... 차별적인 대응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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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디오키즈 2007. 9. 5.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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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허울 좋은 고객 유인 수단이라고 비난받고 있는 LG텔레콤의 17 마일리지만큼이나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SHOW의 USIM 카드 문제다.


KTF가 말한 마법의 USIM은 홍보문구였을 뿐...

3G 이동통신 서비스 브랜드 SHOW를 론칭하면서 KTF는 USIM의 홍보에 열을 올렸다.
특히 USIM이 마법처럼 모든 곳에 적용할 수 있는 대단한 기술로 소개하며 SHOW를 사용하면 USIM 본연의 기능은 물론 교통카드나 신용카드 기능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다고 홍보했었는데 문제는 SHOW 가입자가 100만을 훌쩍 넘는 상황이 되면서 본격적으로 붉거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엔 모든 SHOW 휴대전화에서 USIM 카드의 기능을 완벽히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홍보하더니 교통카드나 신용카드로 USIM을 활용하려면 최신형 휴대전화가 아니면 안된다고 말을 바꾼 것이다.

또 KTF측은 애초에 자신들이 안내했던 내용은 USIM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일 뿐이며 고객들이 오해를 한 것에 불과하다는 식으로 대처해 나갔다. 이렇게 자신들은 잘못이 없다는 식의 대응이 나오면서 이내 SHOW의 USIM 문제는 공론화되기 시작했다.

YMCA를 필두로 MBC의 불만제로 등 여러 채널이 이 건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인터넷에서도 KTF의 행태를 비난하는 여론이 일기 시작했다.


KTF가 꺼내든 고객 지원책...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에 대한 KTF측의 대응은 생각보다 빨랐다.
그간 직접 USIM 문제를 항의하는 일부 고객에게만 선별적으로 기본료 할인 등의 회유책을 펼쳐오다가 언론과 누리꾼들의 움직임이 심해지자 먼저 지원책을 내놓은 것이다.

현재 해당 사용자가 사용하는 휴대전화에 맞게 교통카드 기능이 지원되는 USIM으로 교체해주거나 교통+신용카드 기능을 지원하는 USIM으로 교체 혹은 요금 감면이나 무료 통화 등을 선택적으로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원책도 차별의 연속...

헌데 이 지원책에 아쉬운 부분이 있다.

KTF가 제시한 지원책은 SHOW 고객이 현재 사용하는 휴대전화 기종을 기준으로 지원의 폭이 달라진다. USIM을 사용하지만 SHOW 론칭 즈음인 올 3월 경 휴대전화를 구입한 상대적으로 좀 된 휴대전화를 이용하고 있다면 지원받을 수 있는 것은 고작 무료 통화 30분이나 3,000원의 요금 감면 뿐이고 비교적 최근에 휴대전화를 새로 구매했을 경우에만 교통 기능이나 신용카드를 지원하는 USIM으로 교체받을 수 있게 되어 있는 것이다.

그런데 KTF가 간과하고 있는 사실이 있으니...
USIM은 경우 휴대전화를 새로 구입하더라도 이전의 USIM을 옮겨서 사용할 수 있는 범용성이 있는 장비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사용하는 휴대전화가 구기종이어서 제 기능을 못하더라도 향후에 최신의 휴대전화로 교체할 때 그 USIM을 그래도 옮겨서 쓸텐데 그렇게 되면 휴대전화는 신용카드나 교통카드 기능을 지원하지만 반대로 USIM이 이를 지원하지 못해서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결국 새로운 USIM을 구매해야 하고 이 비용은 고스란히 사용자가 부담할 수 밖에 없다는 것.

SHOW 사용자들이 불만을 갖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다.
KTF측이 초기 홍보때와 달리 USIM의 지원을 향후 업데이트가 된다는 식으로 홍보했다가 이번에 그간의 오해(?) 혹은 잘못을 인정하고 USIM을 교체 해주기로 했다면 기존의 SHOW 고객 중 최소한 원하는 이들에겐 모두 교통+신용카드 혹은 교통카드 기능을 지원하는 USIM으로 교체해주길 바라는 것이다. 향후 새로운 신기종의 휴대전화를 사용하더라도 원활히 사용할 수 있도록 말이다.


아직 끝나지 않은 싸움... 제발 고객이 웃을 수 있길...

불행인지 다행인지 아직 YMCA 등이 KTF SHOW USIM카드 피해 접수를 받고 있고 KTF측에 소송을 걸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아직 이번 사건이 어떤 결과를 이끌어 낼지는 모른다. 다만 개인적으로 SHOW 사용자로서 그 결과에 주목하고 있을 뿐이다.

자... 이제 선택은 SHOW 사용자인 당신의 몫이다.
지금 당장 KTF가 제시한 차별적인 지원책을 그대로 받아드리거나 아니면 YMCA쪽에 피해 신고를 하고 그들과 함께 행동하거나... 뭐 이도 저도 아니라서 먼발치에서 그냥 이번 쇼(?)가 어떤 결과로 귀결될지 지켜볼 수도 있을 것이다.

아무튼 어떤 결과로 귀결되든 USIM의 사용자인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결정지어지길 바라며 안그래도 USIM에 락을 걸어서 휴대전화 교체나 이통사 교체를 어렵게 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이통사 지향적인 서비스 마인드가 진정 고객을 위하는 고객 지향의 방향으로 선회하길 바랄 뿐이다.

[관련링크 : Mobile 4 Mon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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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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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5 12:24
    KTF가 말 그대로 SHOW를 하고 있는 셈이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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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5 13:58
    얼마전에 방송타던데... 정말 쇼하고 있는거 같아요 ㅎ
    아무리 봐도 우리나라 정말 전체적으로 이상해져 가고 있어요~
    사람들이 정말 느끼지 못해서 문제지...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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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6 01:23 신고
      그나마 YMCA 등이 적극적으로 나서줬으면 하는 바람뿐이네요. 그저 쉬쉬하다가 묻힐 것 같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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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5 15:08
    USIM 락해제 해서 내 맘데로 휴대폰, 이통사 교체하는 그날까지 show를 24 hours 지켜볼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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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6 01:24 신고
      ^^ KTF가 가장 먼저 풀겠다고 했었는데 정말 먼저 풀지는 미지수죠? 뭐 뚜껑이 열려봐야 알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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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5 15:12
    엇.. 그렇군요. 전 모바일결재기능 적용된 새 usim카드 나오면 적용받기로 선택해놔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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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5 16:25
    ktf 진짜 싫어 개이티 망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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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5 18:16
    라디오키즈 회원님의 포스트가 미디어몹 헤드라인에 링크되었습니다. 다음 헤드라인으로 교체될 경우 각 섹션(시사, 문화, 엔조이라이프, IT과학) 페이지로 옮겨져 링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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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5 18:27
    저는 망할 LG텔레콤의 부실 통화품질 때문에 KTF로 옮겼는데 KTF도 평가가 좋지 아니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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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6 01:27 신고
      글쎄요. KTF의 통화품질이 나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통화품질이라는게 워낙 변수가 많아서요. 하지만 모든 걸 만족시켜주는 이통사는 없네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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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5 23:22
    USIM관련 글은 아니지만 저도 KTF에 약간 불만이 생겨서 관련글 트랙백 걸어봅니다.
    어째 통신사들은 사용자들을 봉으로 아는 거 같습니다....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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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6 01:29 신고
      SO Holic 블로그에서 글 봤는데요.
      KTF와 해당 프로그램을 개발한 업체 모두에게 문제가 있는 것 같더라고요. 하지만...-_- 워낙 단말기가 다양하다보니 그것 테스트하는 것도 일이라곤 하더군요.

      뭐 그래도 테스트 못하고 내놓은 업체쪽의 문제가 분명한거죠. 참 데이터통신료 같은 건 돌려달라고 하세요. 미지원 단말기라 쓰실 수도 없는데 다운로드하면서 비용 부담만 생긴 거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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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6 15:28
      내심 기대했던 서비스지만 지원되지 않는다니 머 어쩔수 없는 부분이죠.
      너무 KTF나 외부 개발사에게 머라고 하기는 좀 그렇고해서 마음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데이터 요금은 받아내야겠네요ㅋㅋ
      한 5000원정도가 나온거 같은데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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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6 00:42
    SK에서 지난 3월 KTF로 이주했습니다. 당시 저에게 가장 큰 이슈는 교통카드 지원이었고 2개의 대리점과 상담원까지 연결하여 문의한 결과 교통카드 지원이 된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문제는 아직 협상이 타결되지 않고 진행중이라 바로 이용은 불가하고 조만간 전체 SHOW 회원들에게 공지가 발송되면 그 때부터 이용 가능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그말을 믿고 지금까지 사용하다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지금까지의 인내심이 겨우 3,000원 짜리인가요? 대리점과 상담원의 이야기를 녹음하지 못한 것이 한입니다. 이건 명백한 사기행위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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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6 01:30 신고
      에효. coup doeil님도 당하신거군요.
      YMCA측과 함께 해보시죠. 한글 문서 하나만 정리해서 보내면 함께 할 수 있을 것 같던데요.

      그리고 힘내세요. 좋은 결과가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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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6 10:54
    그게.. 제 휴대폰이 sph-w2900인데... 이걸 나오자 마자 샀었거든요...
    이게 실질적으로 모바일결재, 교통 기능이 적용된 첫번째 모델이라고 하던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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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6 12:08
    라디오키즈님의 해당포스트가 9/6일 버즈블로그 메인 탑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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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7 04:14
    KTF가 Show로 Show를 많이 한다고는 하더라구요..
    이런상태에서 과연 KTF가 아이폰을 가질 수 있을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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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7 11:01 신고
      전 KTF의 아이폰 전략에 조금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는지라...ㅎㅎ 어찌될지 궁금해하며 보고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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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10 21:30
    오늘 이거때문에 고객센터에 물어봤는데. 다들 그런거 없다는 식으로 이야기 하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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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11 15:32
    한마디 하겠습니다. ^^
    저는 지금 KTF 2G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4개월 전에는 3G폰을 사용하고 있었지요.
    보상 관련 내용을 KTF측에 문의했더니.. 이미 해지한 가입자이고, 정확한 가입일자를 확인할 수 없다는 회신만 왔습니다.

    하지만.. 조목조목 따져가며 이유를 캐묻자 상급 부서로부터 전화가 오고, 3달간 매월 60분씩의 무료 통화를 제공해 주더군요..
    (처음엔 30분 무료 통화 혹은 3000원의 할인도 좋다고 생각을 했었거든요.. ^^)

    역시 우리나라는 가만히 있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는 것인가 봅니다.
    혹시 아직 보상받지 못하신 분들.. 무턱대로 싼 가격에 보상받지 말고 일이 조금 커지게 만들어 보세요~

    제가 따졌던 항목
    1. 가입 년월을 알 수 없다면.. 해지 후 어떻게 14일~3년 동안 가입비를 안 받느냐?
    2. USIM을 12800원 주고 구매했는데.. 그에 합당한 대가를 보상해줘야 하지 않느냐?
    3. 현재 사용하고 있는 사람만 보상해 주는 것은 이상하지 않은가?
    등등..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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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12 00:41 신고
      아마 그런 대응을 보일 거라고 예상하고 있었습니다.-_-;
      대부분 그렇게 덮어버리려고 하니까요.=_=; 이래서 단체의 힘이 필요한 모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