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뚫으려는 자와 막으려는 자... 불펌 방지는 가능한가? 본문

N* Tech/IT Service

뚫으려는 자와 막으려는 자... 불펌 방지는 가능한가?

라디오키즈 2007.08.19 10:58
최근 블로고스피어를 뜨겁게 달구는 이슈...
바로 자신의 글이 불펌되고 있다고 한탄하는 블로거들의 아우성이다.

이는 비단 블로고스피어에 국한되는 현상은 아니지만 국내외를 막론하고 소중하게 작성한 자신의 글이 무단으로 퍼져가는 것을 우려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이 사실.


너무나 미력한 막으려는 자들...

불펌 블로그라는 오명을 뒤집어 쓰고 있는 일부 네이버 블로그부터 최근 여기저기서 무단으로 글을 퍼간 후 광고로 블로그를 도배하는 애드로거까지 등장하면서 자신의 글을 방어하고자 하는 블로거들의 심리적 저항은 커지고 있지만 그에 대한 대응은 그다지 특별할 것이 없다.

기껏해야 '포스트 불펌 방지하기 - 드래그 금지, 우클릭 금지 코드'와 같이 특정 스크립트를 이용해 불펌을 방어하거나 티스토리의 'Callback 플러그인'으로 퍼간 상대방의 글에 최소한의 원본 정보를 노출하는 정도가 한계다.

하지만 이런 방법들은 뚫고자 마음먹은 이들에겐 한심할 정도로 미력하다.


강한 무기를 쥔 그들... 뚫으려는 자들...

아예 브라우저 차원에서 이런 스크립트를 무력화할 수 있는 방법을 지원하는 WebMa나 플러그인을 이용해 쉽게 퍼갈 수 있는 파이어폭스. 여기에 퍼가기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든 어플리케이션 Spell 등만 봐도 그들의 공격이 얼마나 간단하고 쉽게 이뤄지는지 알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혹 스크립트 등을 통해 불펌을 차단하고 있는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만난다고 해도 이들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쉽게 퍼갈 수 있는 것이다.


그들의 양심을 믿고 캠페인이라도 해야 할듯...

이렇게 뚫으려는 자와 막으려는 자의 싸움은 현재까지는 뚫으려는 자들이 앞서가는 형국인데 이미 그들의 손에는 강력한 무기가 쥐어져 있으며 이를 막을 방법은 미약하기만 한 것.

그렇다면 그냥 퍼가는 것을 바라만 보고 있어야 할까?
우울한 이야기지만 일단은 '그렇다'고 인정할 수 밖에 없을 듯 하다.

현재로선 칼을 쥔... 퍼가기를 원하는 이들의 양심에 기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스크랩한 포스트는 비공개하고 인용처를 명기하는 등의 노력 말이다.

그리고 각 블로그 서비스 업체들의 변화가 필요하다.
상습적인 불펌로거나 애드로거에 대한 계도나 처벌과 함께 스크랩 기능을 그저 편의 기능의 하나쯤으로 여기며 스크랩을 장려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의 글을 퍼가는 행위가 원본 글을 쓴 사람에게 어떤 의미인지를 캠페인 등을 통해서 알렸으면 한다.

인식의 전환이 하루 아침에 이뤄질 순 없겠지만 지금처럼 다른 수단이 없는 상황에서는 그런 작은 시작... 의미있는 시작에 기대를 걸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정리하고보니 더 힘이 빠지는 상황...
아마 한두번 자신의 글을 검색을 통해서 우연히 만나봤다면... 그런 당혹감을 갖고 있는 이라면 이 포스트에 공감할 듯 하다.

Tag
, , , , ,


14 Comments
  • 프로필사진 프루이드 2007.08.19 13:17 해커가 있으면 보안사도 있고 도둑이 있으면 경찰이 있는 겁니다.
    다스리는 사람이 있으면 다스림을 당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것이 인간 사회 입니다.
    여기서 해커가 강해지면 강해질 수록 보안사도 악독해집니다.그리고 보안사가
    악독해 질수록 해커도 생존을 위해서는 악독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어찌보면 원시시대 까지는 육체적인 진화를 해왔다면 원시시대 이후에는
    인류는 기술의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필요없는 기술은 퇴화되고
    생존에 필요한 것만 악독하게 오버를 하면서 진화하는..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8.19 13:43 신고 맞습니다. 그 둘의 대립은 끝날 수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기술적인 해결책보다는 정책적인 해결과 함께 캠페인 등을 통한 인식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해본 겁니다.

    현재로선 그게 최선책일 것 같아서 말이죠.
  • 프로필사진 Early Adopter 2007.08.19 14:56 그러게요..정말 캠페인이라도 해야할지....
    갑자기 좀 생각하게되는 글이었네요...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8.19 20:40 신고 함께 고민해 보도록 하죠.-_-;;
    북미쪽은 어떤지 이야기도 좀 해주시고요~
  • 프로필사진 Bengi 2007.08.19 16:06 신고 저는 연모(더플)에서 나온 화면 캡쳐프로그램을 써서 펌금지를 무시하고 글을 통째로 복사해온적이..
    뭐 펌글 방지를 한다고 해도 별로 효력도 없는데 왜 거는지를 이해가 안 됩니다.(특히 네이버..) 일단 정보를 독점을 해야된다는 생각이 너무 심하다고 생각합니다.(블로거들은 이해하는데 네이버나 대형 포털들은 뭔짓을 하는지...)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8.19 20:44 신고 Bengi님 저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계신가봐요.
    -_- 전 타인의 글을 무단으로 퍼갈 경우에는 원출처를 확실히 밝히고 가급적 외부에 노출하지 말자는 이야기를 한 것이었는데... 그런 의미에서 네이버 블로그 등에서 자체적으로 퍼가기를 막는 것에 불만이 있는게 아니거든요.

    =_= 그냥 정보 수집을 위해 퍼갔다면 자신만 봤으면 좋겠습니다. 굳이 돌려보지 말고요.
  • 프로필사진 시혼 2007.08.19 18:58 키즈님 안녕하세요.^^ 트랙백 감사히 받았습니다.
    제 경우에도 펌에 대해서 그다지 개념도 의식도 없던 사람 중 하나였는데
    이게 그렇게 가벼운 것만은 아니구나 라는걸 이번 기회를 통해 알게 되었답니다.
    위에 어답터님 말씀대로 캠페인이라도 필요한 것이 아닐런지... ㅡㅜ

    좋은 하루 되세요.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8.19 20:47 신고 누구나 처음에는 퍼간다는 것의 의미를 잘 모를 수 있습니다. 특히 퍼가는 것이 너무 쉬운 포털의 서비스에 익숙해 있으면 더 그렇죠. 하지만 자신의 글이 무단으로 펌질되는 경험을 하게 되면 생각이 달라지는 것 같아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시기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학주니 2007.08.20 09:16 불펌은 없어져야 할 악행이라고 봅니다. 원작자의 권익은 분명 지켜져야 할 부분이지요. 옛날에 비슷한 성격의 글을 쓴 적이 있어서 트랙백을 날려봅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8.20 12:56 신고 트랙백 감사합니다.
    이런 문제가 최근에 다시 불거지고 있고 점점 자신의 글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는 것 같아서 올려봤습니다.^^;
  • 프로필사진 2007.09.13 12:37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9.13 15:02 신고 소개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헤르미온느 2009.01.10 08:46 남들이 퍼가는 것이 싫다면 인터넷에 올리지 말고, 장농속에 깊이 감추고 혼자만 보세요. 인터넷은 자료를 공개한다는 마음으로 올리면 됩니다. 퍼가는자를 도둑처럼 평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생각입니다. 모든 정보는 공유되어야합니다. ^^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9.01.11 11:12 신고 헤르미온느님. 무조건 퍼가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저 또한 다른 정보를 기본으로 글을 쓰는 일이 많구요. 하지만 타인의 글을 퍼가거나 인용한다면 최소한 출처가 어디인지는 밝히는게 예의아닐까요?

    모든 정보가 아무런 가치없이 퍼날라지고 의미없이 복제된다면 그것이 정보 공유의 참 의미에 가까울 것 같지는 않네요.=_=;;

    조금 더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