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ttention 수집자... RSS 리더 Fish에 주목하라!!

N* Tech/IT Service

by 라디오키즈 radiokidz@daum.net 2007. 7. 10. 17:29

본문

반응형
당신의 관심이 naaroo 검색의 힘

naaroo 검색은 관심도(Attention)에 따라 검색 결과에 가중치를 두는 알고리즘으로 되어 있다.
이 알고리즘을 통해 동일한 검색어로 검색을 해도 매 상황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내놓도록 설계됐다고 하는데 시시각각 변하는 사용자들의 관심을 반영한 더 나은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론상으로라면 시시각각 사람들의 관심을 반영해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이런 시스템이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구경하는 것마냥 재미있게 검색 결과를 만날 수 있도록 해주겠지만...
아직 naaroo 검색에서 이러한 재미난 검색 결과를 기대하기엔 무리가 있다.

그런 기대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하나는 효율적으로 사용자의 Attention을 수집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Attention 수집의 선봉... Fish

아. 그전에 일단 naaroo는 어떻게 Attention 수집할까라는 부분을 이야기해야 겠다.
지난 naaroo 블로거 간담회에서 확인한 바에 의하면 naaroo는 사용자의 Attention을 온네트의 RSS 리더인 Fish 제품군을 통해 수집한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데스크탑 버전과 웹 버전, 모바일 버전 등을 제공하는 RSS 리더 Fish.
많은 누리꾼이 Fish를 이용해서 글을 읽고 반응을 보이면 그 글에 더 관심도를 주는 것으로 사용자들은 부지불식간에 관심이 가는 글을 읽음으로서 검색 결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한마디로 많은 사람들이 Fish를 이용하면 할수록 naaroo 검색의 결과는 지금보다 더 다이나믹하고 재밌어질 것이라는 이야기. 그러나 그간 적극적인 마케팅이나 입소문을 타지 못한 Fish는 한RSS 등 전통의 강자에 비해 사용자 층이 적다는 약점이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최근 Fish를 사용하는 누리꾼을 늘리기 위해 메타 블로그들과의 제휴를 통해 해당 메타 블로그에 커스터마이징한 버전을 내놓고 있으며 커스터마이징 버전은 현재 커리어블로그와 ebuzz 등에서 만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행보가 Fish 사용자를 한꺼번에 늘려줄 것이라는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아직 제휴처도 적고 사용자들은 제휴 형태보다는 진짜 사용자들이 원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RSS 리더를 선택할 것이기 때문이다.

더 많은 이들의 Attention이 모여 재미난 검색 결과를 내놓는 검색 엔진으로 naaroo가 발전하길 바란다면 바로 Fish를 활용해보길 바란다. 그것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Fish가 안착하고 naaroo가 좀 더 생동감있는 검색 엔진으로 거듭나는데 일조하는 길이 될 것이다.


엉뚱한 상상 하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가능성은 높진 않지만...-_-;
자신의 포스트를 RSS에 등록하고 지속적인 반응을 보이면 naaroo 검색에서 더 높은 순위로 자신의 글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가져본 적도 있었다. 물론 이런 부정(?) 행위는 검색의 질을 떨어트릴 수 있는 위험한 발상으로 이미 Fish 개발진에서 이 부분에 대한 대책을 세워뒀으리라 짐작되지만... 순진한 클릭이 검색 결과의 순위를 바꿀 수 있으리라는 생각.

재밌지 않나? ^^

생각의 힘을 강조하고 있는 naaroo....
아직 안정화를 향해 갈 길도 멀고 내외부에서 naaroo를 바라보는 시각도 각각이지만 그럼에도 그들의 힘찬 도전에 일조하고자 하는 마음에 naaroo 관련 포스팅을 하나 더 추가해본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