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나루백서-비교체험] 당신은 어떤 블로그 검색을 이용하시나요? 본문

N* Tech/IT Service

[나루백서-비교체험] 당신은 어떤 블로그 검색을 이용하시나요?

라디오키즈 2007.07.09 11:56
블로고스피어의 성장과 함께 양질의 정보들이 블로그에 쌓여가는 요즘.
블로그 여기저기에 많이 쌓여있는 정보를 잘 찾아주는 검색 엔진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있다.

그런 탓일까?
블로고스피어를 타깃으로 하는 검색 엔진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블로그 전문 검색 엔진을 표방하고 나선 Naaroo와 같은 서비스도 있고 블로고스피어 개척에 앞장섰던 메타 블로그인 올블로그의 검색 서비스도 있다. 여기에 보기엔 가장 둔감해 보이지만 규모의 시장을 가지고 꾸준히 성장 중인 포털의 블로그 검색까지...

블로그에 한참 관심이 많은 당신이라면 어떤 검색 엔진을 선택하겠는가?
대표적인 3가지 검색 서비스를 함께 살펴보자.


백화점식 블로그 검색... 올블로그 검색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존하는 국내 최고의 메타 블로그인 올블로그는 자사의 블로그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블로고스피어의 맏형답게 여러 시도를 거듭하면서 성장을 하는 중이다.

블로고스피어를 향유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그 안에서 정보를 찾으려는 욕구가 커지는 것을 지켜보면서 착실히 준비한 결과물을 함께 성장시키고 있다.

올블로그 검색의 특징이라면 특이하게도 백화점식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내부 로직까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비교한 세 가지 검색 엔진들 중에서 가장 여러 형태의 데이터를 보여준다.

실제 검색되어진 포스트들 외에도 최근에 인기 있었던 5개의 포스트를 따로 순위내어 보여주거나 관련 블로그, 연관 태그 클라우드, 연관 태그 이미지 등을 함께 보여준다. 그 외의 특이점으로 검색 결과를 자신만의 탭으로 추가해서 새로운 내용이 갱신됐을 때 언제든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는 점이며 올블로그에서 방문자들이 줬던 추천수를 따로 보여준다는 점 등이 특이할 만하다고 하겠다.

한꺼번에 여러가지 정보를 보여주는 만큼 뭔가 충실해 보이는 장점(?)이 있고 인기 글을 따로 보여주는 것 또한 매력적이다. 그리고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기능들... 페이지 번호를 상하에 비치한 것이나 이미지가 있는 포스트만 볼 수 있는 것들이 올블로그측의 세심한 배려를 느끼게 한다.


출처별로 골라찾는... Daum 블로그 검색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백화점식 검색 결과 제공은 포털 검색의 전형적인 모습이었다.
네이버와 Daum으로 대표되는 포털은 통합 검색이라는 이름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할 때 해당 검색어에 한정된 글만을 표시하는 것이 아니고 부가적인 정보와 함께 관련 이미지, 관련 동영상 등을 함께 제공했던 것이다.

그러한 통합 검색은 지금도 마찬가지이며 이미 국내 누리꾼들은 이러한 정보 배열 방식의 매력에 빠져있는 상태다. 이는 그와는 다른 형태로 결과를 제공하는 Google 검색 엔진의 국내 점유율이 2% 정도에 머무르고 있다는 것이 반증하고 있다.

이미 사용자들은 검색어 하나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통합 검색에 빠져 있는 것이다.
그러나 Daum 블로그 검색의 결과는 통합 검색의 형태와는 또 다르다.

그도 그럴것이 블로그 검색 자체는 통합 검색의 컴퍼넌트로 검색 결과를 구성하는 하나의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런 탓에 Daum 블로그 검색은 올블로그에 비하면 심심한 편이다.
그나마 검색 시간별, 출처별, 연관 블로그, 급등 추천 블로그 등의 추가 결과를 제공하고 있지만... 그러나 Daum 블로그, 티스토리, 태터툴즈, 올블로그 등 다양한 블로그에서 많은 정보를 찾아낼 수 있는 장점이 있는가 하면 블로그 검색의 답이 백화점식 검색 결과라는 것은 아닌 만큼 큰 규모를 어떻게 효율적인 정보 찾기와 연결하느냐가 관건이라 하겠다.


관심도로 찾고 블로그 주인을 주목하다... naaroo 검색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에 살펴본 두 가지 블로그 검색에 비해 그 출발은 늦었지만 야심차게 블로그 검색 시장을 노크하는 곳이 naaroo 블로그 검색이다. 온네트가 내놓은 naaroo는 그간 이글루스와 Fish를 통해 축적해온 블로고스피어를 바라보는 그들이 시각이 녹아있는 검색 서비스로 디자인 측면에서 본다는 Daum 블로그 검색쪽에 더 가깝다 하겠다.

한마디로 심플함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
하지만 그 내부의 알고리즘은 여타의 블로그 검색들과 차이를 보이는데 naaroo 검색은 블로그를 방문하고 사용자들이 보내는 관심도(Attention)를 기준으로 해당 포스트가 얼마나 가치있는 정보인지를 판별하고 정렬하게 된다. 현재 기준이 되는 관심도는 RSS리더인 Fish 등을 통해 수집하고 있다.

또 검색 결과와 함께 블로그 주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재미난 것은 해당 블로거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지를 활동성과 인기도라는 두가지 측면에서 도식화하여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이 그래프가 해당 블로거를 평가할 수 있는 절대적인 기준은 되어주지 못하지만 간접적으로나마 해당 블로거와 그의 포스트들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되어주는 것은 사실이다.


특징있는 블로그 검색... 선택은 어디?

백화점식으로 다양한 정보를 한꺼번에 보려면... 올블로그 검색
출처별로 속속들이... Daum 블로그 검색
인기도와 활동성으로 판단을 도와주는... Naaroo 검색

이렇게 비교한 세 가지 블로그 전문 검색 서비스는 나름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검색 결과의 숫자부터 검색 결과를 제시하는 페이지의 구성까지 차이가 있고 어떤 글에 더 우선도가 주느냐 하는 등의 내부적인 알고리즘에도 차이가 있다.

하지만 이런 내부적인 차이까지 느끼는 사용자가 많지 않다.
한국식이라고 불리우며 사랑을 받아온 통합 검색이 자동화된 알고리즘이 아닌 사람의 손을 많이 타는 비효율적인 운영에 의한 것이었음에도 오히려 사람의 손을 많이 타기에 사람들의 관심사에 쉽게 접근할 수 있었던 것처럼...

사용자는 내부 알고리즘 같은 필요없는 정보보다는 손쉽게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라면 어떤 것이라도 상관없는 것이다.

검색 엔진 선택의 포인트가 백화점식 검색 결과일수도 있고 좀 더 폭넓은 검색 풀일 수도 있고 관심도라는 알고리즘에 바탕을 둔 형태일 수도 있지만 원하는 결과를 찾아준다는 검색 엔진 본연의 도리를 다하는 서비스가 사랑을 받을 것은 자명한 사실...

그런 의미에서 여러분은 이 세가지 블로그 검색 서비스 중 어떤 것이 가장 맘에 드는지 궁금해진다. 일단 한번쯤 각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을 해보고 맘에 드는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으면 한다.

블로고스피어의 양적 팽창 안에서 내가 찾고자 하는 정보로 손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검색 엔진들... 부디 세가지 색깔을 내고 있는 이런 검색 엔진들이 좋은 것은 배우고 문제가 있는 건 개선해서 더 나은 형태로 누리꾼들의 사랑을 받길 바라본다.

Tag
, , , , , , ,


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