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생각 검색을 꿈꾸는... naaroo 검색 시연회 후기... 본문

N* Tech/IT Service

생각 검색을 꿈꾸는... naaroo 검색 시연회 후기...

라디오키즈 2007.04.09 09:15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4월 5일 저녁... 온네트에서 있었던 naaroo 검색 시연회에 다녀왔다.
약속 시간을 약간 넘겨 도착한 시연회장에는 이미 많은 블로거들이 자리하고 계셨는데 이번 시연회에 최대되신 분들은... 나루터님, 김중태님, 그만님, joon님, 네오비스님, 미친병아리님, 떡이떡이님, 꼬날님, 이정환님, 김달훈님, typos님 등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naaroo는 블로그 전문 검색 서비스로 개발사 '온네트'는 egloos와 Fish와 같이 블로거들에게 친숙한 서비스를 선보였던 업체다.

naaroo라는 검색 모델을 개발했던 것도 egloos와 Fish를 개발해오면서 바라보던 블로그, RSS 시장에 대한 그들의 생각이 반영된 결과가 아닐지...


naaroo 검색 이야기...



앞에서도 얘기했었지만 naaroo는 온네트에서 개발 중인 RSS 전문 검색 서비스로... 초기에는 블로고스피어를 시작으로 향후 모든 RSS를 그 검색 대상으로 한다고 한다.

naaroo 검색에는 사용자의 Attention을 수집하여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검색 엔진 xMind(크로스마인드)가 중심에 있다. 이를 통해 인간의 기억력과 유사한 형태로 검색 결과를 제공하게 된다고 한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읽은 글이라 해도 시간에 따라 그 주목도가 떨어질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시간과 관심도에 따라 순위가 달라지는 것처럼 검색 결과도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사용자의 반응, 관심 등으로 말할 수 있는 Attention의 수집에는 온네트의 RSS 리더인 3fishes가 이용된다고 한다. 3fishes는 데스크탑형 Fish웹 Fish, 나머지 하나는 WiBro 환경 등에 최적화된 임베디드형 Fish를 말하는데 현재도 사용자의 Attention은 수집되고 있다. 앞으로 Fish는 오픈 API로 제공되어 더 다양한 Attention을 수집할 수 있도록 유연해질 전망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람의 기억력과 유사한 형태, 관심에 따라 달라지는 검색 결과 등을 무기로 하는 naaroo지만 아직 풀어야 할 숙제도 산재해 있는 느낌이었다.

우리말 검색 엔진들의 약점인 형태소 분석에 여전히 애를 먹고 있는 듯 하며 동일한 포스트를 여러개의 RSS 주소로 발행할 경우 어떻게 처리해야 할 것인가 등을 고민하고 있었다.

나만 해도 원주소인 http://www.neoearly.net/rss 외에도 Feedburner와 Feedwave 주소까지 다양한 루트로 포스트가 발행되고 있기에 각각 RSS 주소에 대한 관심이 분산될 수 있는데 이를 모두 하나로 합칠 것인지 나눌 것인지를 고민하는 것인데... 개인적으론 세 가지 주소에 대한 Attention을 합쳐줬으면 하지만 과연 어떤 식으로 정책이 결정될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이 외에도 포털 블로그에 대한 문제도 있다. Attention 수집을 위해 개별 블로그에 삽입할 수 있는 툴바형 서비스인 나루 고리 등을 제공하려고 하지만 포털 블로그에 이런 것들을 삽입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만큼 설치형이나 티스토리가 아닌 포털 블로그의 Attention이 제대로 수집되긴 어려울 것 같다.(Fish를 통한 간접적인 수집이 가능한 정도...)


naaroo 검색 시연 영상...


시연회의 일부 내용을 동영상으로 담아봤다..
캠코더가 아닌 디카로 촬영한 탓에 긴 시연회의 일부 밖에 제공하지 못하지만 자세한 영상은 나루터님의 블로그에 소개되고 있는 만큼 더 많은 동영상을 확인하려면 해당 블로그를 확인하길 바란다.


naaroo가 제공할 블로그 편의 서비스...



앞에 얘기했던 나루 고리와 같은 서비스는 블로그에 부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면서 해당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의 Attention을 수집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소개한 건 3가지 만이었지만 담당 기획자의 말로는 앞으로 제공될 서비스의 가짓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서비스들을 자신의 블로그에 삽입하게 되면 좀 더 적극적으로 naaroo 검색 결과의 자신의 블로그가 노출된다는 장점이 있으며 부가적인 기능도 제공하는 만큼 기존에 이용하던 몇몇 유사 서비스와의 블로그 선점 경쟁이 예상되기도 한다.


정리하자면...



최근 포털을 중심으로 강화되고 있는 블로그 검색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온네트.
아직 오픈 일정은 미정이지만(4월 중 유력) 강력한 블로그 검색 서비스로서 naaroo를 준비 중이다. 아직 그 시장이 크다고는 할 수는 없지만 블로고스피어의 성장을 예상하고 또 한번의 승부수를 띄우는 듯... 하지만 ^^ 상황에 따라 naaroo의 행보는 조금 유동적일지도 모르겠다.

몇 가지 문제들을 수정하고 좀 더 수월하게 Attention을 수집, 사용자들의 반응을 검색에 녹여내고 그만큼 만족스런 결과를 내놓을 때까지 가다듬을 것으로 보이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내놓지 못하면 시장에 아예 선보이지 않겠다는 의지를 여러차례 보인바 있기 때문이다.

블로그를 UCC가 모이고 생산되는 장소로 인식하고 있는 포털과 전문 블로그 서비스들. 그리고 검색을 통해 그들을 엮어가는 검색 서비스들까지... 2007년 한해 블로고스피어의 팽창이 기대된다.

Tag
, , , , , , , , , ,


1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