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석류... 미인을 만들어 줄까? 본문

N* Culture/TV

석류... 미인을 만들어 줄까?

라디오키즈 2006.08.08 17:30
석류 음료... 대박내다.

석류 음료가 최근 인기리에 팔린다고 한다.

이준기가 출연한 CF로 주목받았던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가 히트를 치면서 경쟁업체에서도 석류 관련 음료를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한채영을 모델로 내세운 '홍초'나 송혜교를 내세운 '미초' 다양한 석류 관련 음료가 포스트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를 노리고 시장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실제 이런 음료들이 미용에 좋다는 소문과 스타 마케팅을 등에 업고 젊은 여성층을 상대로 불티나게 팔려나가면서 판매사를 즐겁게 하고 있는데...


정말 석류에 미용 효과가 있을까?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어 여성에게 좋다는 식품이다.
'에스트로겐'은 여성 호르몬으로 '여성을 여성답게 만들어주는 호르몬'이라고 불린다고 하며 그만큼 여성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라고 한다. 많은 생리작용에 작용하는 중요한 호르몬인 만큼 이런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다는 석류의 붐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었는지도 모른다.

지금의 석류 붐 이전인 지난 2004년 경에도 석류 관련 식품들이 불티나게 팔려나갔었다. 오히려 그때가 제대로 석류 붐이었던 듯... 그 당시 석류관련 식품을 판다는 스팸 메일이 메일함을 가득 채웠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석류 붐과 함께 다른 이야기도 함께 전해졌는데 일본에서도 석류붐이 불었지만 실제로는 석류의 미용적인 효과가 없다고 해서 그 붐이 사라졌었다는 이야기였다. 그럼 정말 석류에는 여자를 여자답게 그리고 미모를 보장하는 걸까?


당시 뉴스는 이랬다.

그와 관련된 당시 MBC 뉴스를 살펴보자.

내용을 요약하자면 실제 석류에는 에스트로겐 성분이 거의 없으며 에스트로겐 섭취가 목적이라면 다른 음식... 이를테면 콩을 섭취하라는 이야기다. 말 그대로 석류의 효과는 과장되어 있으며 효능이 의심된다는 내용이었다.

석류의 대안으로 콩을 권장한 이유는 콩 안에 들어있는 콩단백질 중 하나인 '이소플라본' 때문인데 이 이소플라본은 몸 안에서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며 갱년기 증상 완화, 심장병, 고혈압, 동맹경화증, 암 등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오히려 직접적으로 에스트로겐을 주사하는 호르몬 요법에 비해 부작용이 없어 미 FDA도 하루에 25g 이상의 이소플라본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고 한다. 한마디로 몸에 좋으니 챙겨 먹으라는 이야기로 실제 효과보다 부풀려진 석류에 비해 훨씬 실속있는 제품이 콩이라는 것이다.


정보가 너무 많아 혼란스러운 세상

요즘엔 미용 정보나 건강 정보가 넘쳐난다.
덕분에 어느쪽이 정확한 정보인지 판단하기 어려울 때가 왕왕있다. 모두가 전문가를 자처하며 자사의 제품이 최고인양 홍보하는 경우엔 정보가 부족한 일반 구매자들은 더 휘둘리기 쉽다.

석류에 대해 짧은 포스트를 남기는 건 석류의 효능을 폄훼하거나 일부 제품을 비난하려는 것은 아니다. 어차피 난 이 분야의 전문가도 아니니... 그렇지만 정말 에스트로겐 등 여성 호르몬에 관심이 있고 미용과 건강을 위해 석류를 선택해왔다면 오히려 더 효과적일 수 있는 이소플라본과 콩에 주목해 보는 건 어떨까 하는 나름의 의견을 개진한 것 뿐이다.

예쁘고 건강한 삶을 위해 조금만 더 꼼꼼히 정보를 챙기는 건 정보의 홍수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노력인지도 모르겠다. 어쩌면 석류 음료 한병보다 두유 한잔이 당신에게 더 건강한 아름다움을 가져다 줄지도 모를 일... 굳이 플라시보 효과를 믿으며 석류에 배팅하겠다면 말릴 이유는 없다.

언제나처럼 판단은 이 포스트를 읽고 있는 당신의 몫일 뿐이다.

PS. 식초 붐을 일으키고 있는 식초 음료에게도 슬픈 소식이 뉴스를 통해 전해졌다.

Tag
, , , , , , , , ,


18 Comments
  • 프로필사진 john 2006.08.08 17:41 ㅎㅎㅎㅎ, 그저 beveridge일뿐이죠.
    하지만, 소비자들 역시 이런 점을 모르고 있기 때문에, 이러는 건 아닐거에요.
    구매욕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내재되어 있으니, 뭐라 하나 정의할 수는 없지만,..

    여튼, 석류나 17차나,...새로운 음료시장의 트렌드지요..
    이게 얼마까지 갈 지 알 수없지만, 코카콜라같은 대형 다국적회사들로부터 시장점유율을
    찾아오고 있다는 점에서, 웬지 기특해요.ㅎㅎ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8.08 21:49 신고 해외시장에서까지 마켓 쉐어를 끌어온다면 모를까... 고작 국내 시장을 방어하는데만 의미를 두기는 좀...

    어쨋든 음료로만 생각했음 좋겠지만 광고는 언제나 이걸 마시면 예뻐지는 것처럼 해대니 문제죠. ^^; 말씀하신대로 그냥 음료수일 뿐인데...
  • 프로필사진 Ajalon 2006.08.08 19:48 제 여자 친구는 석류열매를 박스로 구매해서 매일 먹는다죠;
    경락마사지의 효능이 과장되어 있는 것처럼 석류도 과장되어 있었던 거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8.08 21:49 신고 여자친구분과 혹 이 문제로 다투지는 않으셨음 좋겠네요. 차라리 쓸쩍 두유 제품을 권해보시면 어떨까요. ^^;
  • 프로필사진 전설의에로팬더 2006.08.08 19:55 전 미녀보다 미남으로 만들어주세요..불가능할려나 -_-;;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8.08 21:51 신고 글쎄요. 얼마전에 그런 이야기도 있었죠. 위에도 나오지만 콩에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이 많아서 남자에겐 좀 그렇다는(?)...

    열심히 콩 제품을 드시면 좀 달라지지 않을까요? 최소한 피부라도 좋아진다던지... -_-;;
  • 프로필사진 CN 2006.08.08 20:44 사실 콩의 효과에 대해서도 말이 많습니다. 저는 인류가 먹을 수 있는 음식에 포함된 호르몬은 효과가 없다는 설을 지지합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8.08 21:53 신고 그렇군요. 언제나 이렇게 전해지는 정보들이 정확하지 않은게 문제같습니다만 사실 인간이 잘 모르기 때문이겠죠.

    하다못해 비타민C만 해도 꼭 필요한 것처럼 홍보하다가도 너무 많으면 좋지 않다는 둥... 아무튼 전문가라는 사람들도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못해서 인것 같습니다.

    뭐 정말 아무런 효과가 없더라도 전 '음식동원' 사상을 조금은 가지고 있어서요. 그냥 잘 챙겨먹으렵니다. ^^
  • 프로필사진 CN 2006.08.08 23:01 오래 먹었던 야채와 채소에 일반적으로 나쁘다고 알려진 성분이 있더라도 아무 피해가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오랜 진화를 통해 적응이 된 것이겠지요. 에스트로겐과 같은 호르몬 역시 인간의 신체에 좋지 못합니다. 에스트로겐과 같은 호르몬은 현재 법적으로 의사의 처방없는 복용은 허가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식물 호르몬을 먹어서 건강을 해쳤다는 이야기는 거의 들어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이들은 식물 호르몬은 식품에 포함된 다른 유해요소처럼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8.09 00:44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효과가 없다는 이야기는 iMnews에도 나오더군요. 더 이상 깊은 건 별로 아는게 없어서... ^^
  • 프로필사진 goldenbug 2006.08.08 23:20 신고 얼마전에 봤던 어떤 파워블로거의 말씀이 생각나네요.
    석류음료를 맛있어서 먹냐고..... 완전 실패한 작품이라고.....
    (근데 그 말 들으면서 '왜 맛도 없는 걸 먹는가?'란 의문점이 들었었죠.)
    그렇지만 그 광고를 볼 때마다 기분이 아주 묘합니다. 마치 XX같다고나 할까? -_-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8.09 00:44 전 자꾸 XX가 뭘지만 고민하게 되네요. 뭘까... XX가...
  • 프로필사진 goldenbug 2006.08.10 16:38 신고 히히~
    xx는 비밀로 남겨두죠. ^^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8.10 17:30 신고 ㅠ_ㅠ 궁금증이 점점~ 커져만 갑니다.
  • 프로필사진 2006.08.09 09:16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8.09 12:41 신고 한번 겪고 지나셔야 할 통과 의례쯤으로 가볍게 넘기시면 어떨까요. 사실 저는 민감한 내용의 포스트를 잘 올리지 않고 있기에 그런 일을 당한 적은 아직 없습니다만... 우선은 힘내시라고 말씀 전해드리고 싶네요.

    안티만큼이나 팬이 많은 것이 연예인이다보니... 그런 공격을 당하신 것 같네요. 저도 곧 된장녀 관련 포스팅을 하나쯤 올려볼까 하는데 과연 뒤늦은 제 된장녀 포스팅에는 어떤 내용이 올라올지 궁금해지는군요.

    이번 한번으로 꺾이지 않는 씩씩한 모습 보여주세요. ^^ 인신공격성 댓글이나 욕설 등은 무시하는 편이 정신건강에 좋으니까요. 아자 아자~~!!!!

  • 프로필사진 카타리나강 2009.09.09 07:53 가을 느낌이 물씬한 요즘에 건강 관리가 필수 적인데 전 다이어트도 할겸하여 물을 많이 마시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자스페 탄산수를 물대신하여 마시며 운동을 하고 있는데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자스페 탄산수 매력에 쏙 빠지게 되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9.09.09 20:16 신고 =_= 광고 댓글은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