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로그인 유지가 안 돼서 구독하기댓글 쓰기가 안 된다면 이곳(1차 주소)에서 해보세요.  [관련 티스토리 공지]

NEOEARLY* by 라디오키즈

UCC로 돈 좀 벌어볼 수 있으려나? eefoof.com 본문

N* Tech/IT Service

UCC로 돈 좀 벌어볼 수 있으려나? eefoof.com

라디오키즈 radiokidz@daum.net 2006. 7. 5. 13:00
반응형
Web 2.0의 거센 물결 속에서 주목 받고 있는 콘텐츠가 개인이 직접 만든 콘텐츠. 소위 UCC(User Created Contents)들이다.

국내의 경우 포털과 UCC 전문 사이트를 주축으로 UCC 축적에 한참이며 해외에서는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주목받고 있는 youtube.com을 비롯하여 무려 150여개 이상의 경쟁 사이트들이 활발히 운영중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중 UCC 콘텐츠 자체로 수익을 거두고 있는 곳은 많지 않은데 대표적인 성공사례라는 youtube도 아직은 특별한 수입없이 외부의 투자 등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찾는 사람은 많고 특히 동영상을 중심으로 공유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막대한 트래픽과 서버 부담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수익은 거의 없으니 youtube 등이 동영상 광고 등 별도의 수익모델 찾기에 고심하는 것도 이러한 현실 때문이다.


eefoof.com의 출현


그런 와중에 출현한 'eefoof.com'은 독특한 수익 공유 모델로 업로더를 유혹하고 있다.
기존의 UCC 사이트들과는 궤를 달리하는 그들의 수익 공유 모델은 기본적으로 eefoof에 올린 콘텐츠들을 방문자가 많이 이용하면 그에 따라 거둔 수익의 일부를 처음 콘텐츠를 제공한 사용자에게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이론상으론 누이좋고 매부좋은 형태가 되는 것이니 조금 더 자세하게 이들의 수익 공유 모델에 대해 알아보자. 이들이 공식 웹사이트에 게시한 예제는 이렇다.


eefoof만의 수익 공유 모델

우선 A라는 사용자가 Funny.jpg라는 파일을 업로드하면 1달 동안 eefoof의 이미지 히트수를 기준으로 그중 Funny.jpg의 히트수 비율만큼 전체 수익을 나누게 되는 것이다.

옆의 이미지처럼 10,000 히트 중 Funny.jpg가 100 히트를 기록했다면 전체 eefoof의 수익에서도 그 비율만큼 수익을 내는 것이고 그 중 일부를 eefoof이 비용으로 가져가고 나머지를 업로드한 A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이렇게 모은 돈의 액수가 25$이상이 되면 Paypal을 통해 보내준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너무 간단히 소개하고 있어 일부 모호한 내용도 있는데 이를테면 eefoof가 비용으로 가져가는 부분이 50%인 것인지 아니면 일괄적으로 매 건마다 5$를 가져간다는 것인지도 정확하지 않다.


eefoof의 아쉬운 점

하지만 1회 업로드시 업로드 용량은 최대 어느정도인지 어떤 확장자의 파일이 업로드 가능한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 서 이를테면 Video의 경우 최대 200MB 길이 10분 이하의 파일만 업로드 가능하다고 적혀있지만 어떤 확장자가 업로드 가능한지에 대한 안내는 없다. Image의  경우 용량이나 확장자에 대한 안내가 없고 Audio나 Flash도 Image와 동일하게 안내가 없는 상태이다.

이처럼 아직은 운영의 미숙함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어 eefoof Forum에 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많이 올라와 있는 상태이다.

또 UCC 공유 사이트의 고질적인 문제인 저작권에 여전히 취약하다.
물론 기존의 미디어를 통해 방송된 것을 편집해서 올린다거나 하는 경우 파일을 올려서 수익을 올린다고 해도 해당 건에 대해서는 수익금을 지급하지 않겠다고는 정책을 가지고 있지만 향후 업로더가 늘어날 경우 저작권 여부를 가리는 것에도 상당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기 때문에 수익 공유 모델 자체가 그들의 발목을 잡을수도 있다. 운영 과부하를 자초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개인이 만든 콘텐츠라고 해도 초기에 그 콘텐츠를 생산한 사람보다 인터넷을 돌아다니는 것을 접한 사람이 먼저 콘텐츠를 올려서 수익을 거둘 경우 저작권과 수익 배분의 문제는 여전히 남기 때문에 향후 eefoof의 운영에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eefoof의 가능성

앞에서도 얘기한 것 처럼 넘어야 할 산도 많지만 아직 시작된 지 얼마 안된 서비스인만큼 이런 수익 공유의 약속이 잘 지켜질지 향후 사이트의 운영은 안정적으로 이뤄질지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 하지만 어쨋든 이런 수익 공유 모델은 youtobe등의 경쟁 사이트에 비해 업로더에게는 큰 혜택이 될 것이고 그만큼 신규 업로더를 다수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후발주자인 만큼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빠르게 확보하는 것이 무척 중요할테니 이런 수익 모델을 가지고 나온 것을 반대할 이유는 없다. 더욱이 youtube가 동영상에만 집중한다면 eefoof는 Video, Image, Audio, Flash 등 다양한 형태의 UCC를 공유하게 되어 있다. 그만큼 다양한 콘텐츠를 업로드할 여지가 있는 것이고 더 열린 콘텐츠의 제공과 공유의 장점이 있다.

국내에서도 수준높은 UCC를 생산해내는 누리꾼이 늘어나고 있으니 eefoof처럼 수익 공유 모델을 제시하는 곳이 생겨서 우수한 UCC가 수익으로 연결되는 상황이 되었으면 좋겠다. 우수한 콘텐츠의 생산과 제공, 그리고 이용. 거기에 재생산으로 이어지려면 적절한 보상은 꼭 필요한 게 아닐까? 결국 이런 보상이 콘텐츠 생산에 대한 보상으로 이어져 새로운 콘텐츠 제작 열정에 불을 당겨줄테니...

물론 그러려면 UCC 공유 사이트 자체가 안정적인 수익을 내야 한다는 대전제가 있겠지만... 왠지 eefoof의 Google Adsense 광고가 애처롭게만 느껴진다. 아직은 UCC 공유 사이트도 배가 고픈 상황. UCC 공유가 아닌 거래가 이뤄지는 시기가 되면 좀 달라지려나?

반응형
Tag
, , , ,
8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