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유지가 안 돼서 구독하기댓글 쓰기가 안 된다면 이곳(1차 주소)에서 해보세요.  [관련 티스토리 공지]

NEOEARLY* by 라디오키즈

한국의 블로그 신디케이션 BlogBurst 모델은 무엇...? 본문

N* Tech/IT Service

한국의 블로그 신디케이션 BlogBurst 모델은 무엇...?

라디오키즈 radiokidz@daum.net 2006. 4. 10. 14:00


신문기사를 읽다가 BlogBurst에 대한 소식을 전해들었습니다. BlogBurst는 기본적으로 주요 신문에게 블로그 컨텐츠를 제공한다는 모델을 가지고 있더군요. 단순히 블로그의 글을 옮기는 건 아니고 일단 수집된 블로그 중에 유용한 기사들을 뽑아서 대형 신문사들에게 공급하겠다는대요. 나름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약 600여개의 블로그에서 블로거들이 올리는 포스트에서 쓸만한 기사를 신문사에게 공급한다는 건데요. 가넷, 워싱턴포스트, 샌프란스시코 크로니클, 오스틴 아메리칸-스테이츠맨, 샌 안토니오 익스프레스 등의 신문사를 이미 파트너로 한다고 하는군요.



BlogBurst의 모델을 생각하니 유사한 국내 모델이 몇가지 있는 것 같던데... 우선 이미 다음에서 서비스 중인 블로거 기자단이 생각나더군요.
 


블로거 기자단으로 활동하고 있지 않아서 정확한 것은 모르지만...

대략 알고 있기론 다음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블로거의 글 중 사전에 기자단에 등록한 블로거 중에서 유용하거나 읽을만한 기사거리가 있을때 이를 다음 블로그의 메인과 다음 메인등에 노출하는 형태로 블로그에 의한 대안 언론(?)의 초기모델 정도라고 생각하고 있었죠.

물론 이 다음 블로거 기자단은 다음 블로그에 한정되어 생산, 소비되는 약점이 있긴 하지만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유명해진 블로거들도 다수 존재하시는 것 같던데..^^;

그리고 또 하나 생각났던 것이 아직 그 형태를 갖춰가고 있는 서비스인 올블로그의 이슈 서비스였습니다.



올블로그의 이슈는 다음과는 다른 형태라고 보는데요. 노출은 일단 올블로그에서 하고 있지만 이 글들은 네이버나 이글루스, 태터툴즈 계열등 다양한 곳에서 출발한 포스트 중에서 포스팅한 블로거나 글을 읽은 다른 블로거들이 이슈로 추천하면 이 추천 내용 중에서 선별하여 개시되고 있는 거죠. 그만큼 다양한 생각이 모이고는 있지만 아직은 다듬을 곳이 좀 보입니다.

두 서비스는 모두 닮은 듯 하면서도 다릅니다. 다음의 경우 블로거 기자단이 뚜렷하게 수익을 내놓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나름대로 미디어를 강조하고 있는 다음과 다음 블로그의 이미지에 일조하고 있다고 생각되고요. 올블로그의 경우 아직 다듬을 필요가 있긴 하지만 향후 BlogBurst와 같은 형태로 수익모델을 기대해 볼 수도 있겠죠.

아직은 어느쪽도 성공, 실패를 가늠하기 어려운 상태의 서비스들입니다. 하지만 BlogBurst가 성공한다면 국내 서비스들도 더욱 주목을 받겠죠. 또 블로그코리아를 인수한 오마이뉴스도 이런 분위기에 따라 블로그코리아에 개시되는 글들 중 일부를 오마이뉴스에 노출하거나 서비스할 수 있을테고요. 시장은 아직 유동적이고 그만큼 아직 열린 서비스들인만큼 향후의 가능성을 지켜봐야 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열심히 글을 올리고 있는 블로거의 한사람으로서 탄탄한 수익구조를 가진 블로그 신디케이션의 미래를 꿈꿔봅니다.

[관련 링크: 아이뉴스 24]


Tag
, , , , , , , , ,


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