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년 기준 은퇴하기 좋은 나라 순위 by VISUALCAPITALIST.com

본문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반응형

우리나라가 초고령화 사회로의 빠른 이동에 큰 우려와 걱정을 갖고 있지만, 다른 나라라고 이런 흐름에 온전히 자유롭지는 않습니다. 출산율이 높은 일부 나라는 제외하곤 세계는 고령화 사회로 옮겨가고 있거든요. 당장 OECD는 2050년까지 전 세계의 30% 인구는 65세 이상이 될 거라고 전망할 정도이기도 하고요. 그렇게 빠르게 고령화 사회로 향하게 되면 은퇴 후 내 삶에 대한 우려가 생기기 마련이겠죠. 우리나라에서도 노인 빈곤 문제 등 다양한 이야기가 오가는 상황이고 누군가는 열심히 미래를 준비하고 계실 텐데요.

 

2022년 기준 은퇴하기 좋은 나라 상위 25개, 우리나라는?

 

Natixis가 정리한 2022년 글로벌 은퇴 지수를 보면 우리나라 상황이 크게 나쁜 건 아닌 듯하네요? Natixis의 자료를 VISUAL CAPITALIST가 정리한 이 자료는 건강, 삶의 질, 물질적 풍요, 해당 국가의 전반적인 재정 상황 등 18가지 지수를 바탕으로 매긴 은퇴 지수를 기준으로 점수를 내고 순위를 정리한 건데요.

1위는 건강, 삶의 질, 물질적 풍요 등에서 두루 높은 점수를 얻은 노르웨이가 차지했더군요. 그 뒤를 스위스,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오스트리아, 뉴질랜드,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덴마크 등이 따르고 있고요. 역시 유럽 국가들이 선전하고 있는 모습인데 우리나라도 예상외로(?) 미국이나 일본보다 높은 점수로 17위에 올랐더라고요.@_@ 큰 차이는 아니지만, 아시아의 전반적인 은퇴 지수는 32점 정도인데 70점이나 된다는 건 그래도 꽤 고무적인 상황으로 보여 다행스럽다 싶었네요. 내부에서 보기엔 크고 작은 문제가 많은 상황이지만, 그래도 주변을 둘러보면 우리나라는 꽤 나은 상황이다로 정리되는 듯해서요. 타국과 비교하며 자위하는 것보다 은퇴 준비에 대해 사회가 더 많이 고민하고 나라의 역량을 높이는 일을 해야 하는 게 옳겠지만, 범부인 저는 일단은 점수가 바닥이 아니라는 것에 위안을 삼아봅니다.^^;;

 


 

Ranked: The Best Countries to Retire In

Which countries are the best equipped to support their aging population? This graphic show the best countries to retire in around the world.

www.visualcapitalist.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