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마다 다르게 살고 있는 것 같은 사람들. 하지만 비슷한 생애 주기를 보내며 사는 사람이라면 시간을 쓰는 것도 비슷할 겁니다. Funders and Founders가 정의한 평균적인 삶을 보내는 이들이 사용하는 시간과 관련된 인포그래픽도 그래서 흥미로운데요.
78세까지 산다는 걸 가정하고 잠은 몇 년을 자는지, 일은 몇 년을 하는지, 공부는 몇 년을 하는지 등등을 한눈에 들어오도록 정리했던데요. 고작 3.5년 밖에 공부를 안 할리가? 없죠. 맞습니다. 이건 순수하게 공부한 시간 만을 모아 놓은 거라서 머릿속에 떠올리신 그 기간과 다를 수 있고 또 월드뱅크의 자료를 이용한 거라 우리와 소소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지구에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어떤 일에 매진하는지에 대해 돌아볼 수 있는 인포그래픽도 있는데요. 70억의 인구 중 19억 명은 일하기엔 너무 어린 0~15세 사이고 17억 명은 서비스업종에 14억 명은 농업 분야에서 삶을 이어가기 위한 일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흥미로운 건 우리나라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고들 하지만, 이렇게 보면 아직 인류 전체는 젊은것 같기도 하다는 건데... 젊냐 아니냐가 아니라 지금 하는 일이 흥미로운지 계속하고 싶은 건지가 더 중요한 게 아닐까란 생각을 해봅니다. 전 자기 밥벌이를 해야 하는 생활인이니까요.@_@;;
[관련 링크: FundersandFounders.com]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