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USB허브 리뷰] USB 허브에 기가비트랜을 결합해 편리함을 배가하다... 새로텍 USB3.0 Gigabit LAN & 3Port HUB, UHL-331G...

N* Tech/Device

by 라디오키즈 radiokidz@daum.net 2015. 1. 22. 06:00

본문

반응형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개인이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 디바이스가 늘어나면서 관련 주변 기기도 늘어나고 있죠.

스마트 디바이스와 기존의 PC를 활용할 때 두루두루 편리함을 배가시켜줄 제품들. 모두가 필요로 하는 제품은 아닐 수도 있지만, 딱 내게 필요했던 그런 제품이요.


USB 3.0 포트 3개를 품은 USB 허브에 기가비트랜 포트를 더하다...


어쩌면 새로텍이 선보인 자그마한 USB 허브가 그런 제품일 수 있으니 한번 살펴보시죠.

PC를 비롯해 스마트 디바이스를 아우르는 다양한 디지털 기기의 가능성을 높이는 확장형 디바이스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는 새로텍이 내놓은 UHL-331G는 30cm 길이의 케이블에 USB 3.0포트 3개를 품은 미니 허브로 USB 메모리부터 외장 하드디스크 등 다양한 주변기기를 PC와 연결해 데이터를 주고받거나 연결된 USB 기기를 충전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요. 







거기에 기가비트랜을 지원하는 유선랜 포트를 더하고 있어 맥북 에어나 서피스 같이 내장 랜포트가 없는 제품과의 상성도 좋은 편입니다. 노트북 등을 사용하는 환경이 무선이 불안정해 쾌적하지 않다거나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가 답답했다면 탄탄한 유선랜으로 쾌적한 인터넷 사용을 가능케 하니까요.




백문이 불여일견~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가볍게 실제 데이터를 측정해 봤는데요.
우선 LG 그램 노트북을 이용해 집에서 쓰는 무선 공유기를 통해 무선랜으로 연결했을 때와 새로텍 USB 허브의 기가비트랜 포트를 이용해 유선랜으로 연결했을 때 어떤 차이를 보일지 살펴봤습니다. 생각보다 무선랜이 선전하긴 했지만 역시 유선랜 만큼은 아니죠.;; 안타까운 건 저희 집이 아직 기가비트랜이 아닌 100Mbps급이라는 거...


5GHz 무선 공유기를 통해 측정한 무선랜 속도~


요건 기가비트랜 포트에 연결해 유선으로 측정한 속도~(ㅠ_ㅠ 미안해 기가랜)


또 노트북에 직접 휴대용 하드디스크를 연결했을 때와 USB 허브를 통해서 연결했을 때의 속도를 하드디스크 전문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크리스탈디스크마크로 비교해 봤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둘 차이의 눈에 띄는 차이가 없을 정도로 비슷하죠~ 그만큼 본래의 속도를 잘 끄집어 낸다는 걸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애초에 이건 차이가 없는 게 정상일 테스트였지만 혹시나 해서...;;


USB 허브에 외장 하드디스크를 연결해 측정해본 속도~


직접 노트북의 USB 포트에 외장 하드디스크를 연결해 측정해본 속도~


특히 별도의 외부 전원 없이도 USB 포트로 끌어쓰는 전력 만으로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도 요 녀석의 장점인데요. 별도의 전원이 없는 만큼 많은 전력이 필요한 USB 기기는 이 녀석 만으로는 전력을 충당할 수 없는 문제가 있지만, 애초에 그런 제품들은 별도로 외부 전원을 끌어다 쓰도록 되어 있으니 원래 쓰던대로 쓰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겁니다.







또 일상적으로 활용하는 윈도우 운영체제 외에 맥OS인 OS X도 지원하고 있어 활용도도 높은 편인데요.

맥북 등에서 쓸 때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줘야 한다는 점(윈도우는 윈도우 7 이상에서는 USB허브를 PC에 꽂기만 하면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잡습니다~)이 핸디캡이긴 하지만, 아이폰과 세트로 맥북이나 맥북 에어를 쓰고 계시다면 높은 휴대성에 유선의 안정성. USB 기기와의 연계성까지 두루 편리함을 느끼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안타깝게도 1Gbps급 기가랜이 아닌 100Mbps급 평범한 광랜을 쓰는 저희 집에서 테스트해서 제대로 성능을 확인하진 못했지만 USB 3.0이 USB 2.0을 끌어안듯 RJ45 기가비트랜도 하위 호환으로 기존의 유선랜을 끌어안고 있어 사용 자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디자인이 살짝 투박한 느낌이 없잖았지만, 기능성을 고려해 작은 크기에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을 뽑다보니 이렇게 조금 심심한 느낌이 된거겠죠.^^ 요 녀석은 3만원 정도에 판매 중인데요.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모두에게 필요한 제품이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필요한 분들에겐 눈에 쏙 들 녀석이 아닌가 싶네요. 어쩌면 당신의 눈에도...


[관련링크 : Sarotech.com]


- 이 글은 제조사로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