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울트라HD TV 리뷰] 지상파, 케이블에서 4K를 만나기 어렵다면... UHD 스마트폰을 주목하라!! 본문

N* Tech/Device

[울트라HD TV 리뷰] 지상파, 케이블에서 4K를 만나기 어렵다면... UHD 스마트폰을 주목하라!!

라디오키즈 2014.05.16 06:00

울트라HD TV(UHD TV) 65UB9800가 집으로 배송되어 설치된다면 여러분은 어떤 것부터 해보실 건가요?

제 경우엔 우선 일반 케이블 TV를 연결했지만 그 만족도는 지난 글에 정리한 것처럼 아주 좋지만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3840 x 2160의 고해상도를 제대로 즐기기엔 기존의 HD 소스를 U 클리어 엔진으로  업스케일링한 정도로는 아쉬운 부분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4K 소스의 영상들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만 해도 관련 영상이 쏟아져 나오는 시대니까요. 


4K 영상을 찾아다니며 울트라HD TV의 진면목 확인하기...






참고로 4K 영상에 대해 살짝 말씀드리면...
울트라 HD, UHD, 4K 등 편할대로 부르고 있는(-_-) 요 영상은 기존의 풀HD의 4배에 해당하는 초고해상도(3840 x 2160)를 자랑하는 새로운 화면 크기를 말합니다. 일반적인 비율은 16 : 9에 대응하고 있고 해상도가 높아진 만큼 더 또렷하고 현실적인 영상을 완성하고 있죠. 그만큼 차세대 TV의 핵심 경쟁 포인트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기술이기도 한데요. 3D나 스마트 TV 같은 기술처럼 대중화에 어려움을 겪지 않을까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지만 TV의 대화면화가 거듭될수록 디스플레이의 해상도가 제자리 걸음을 하면 화질 자체가 떨어져 버릴터라 아직은 제작 비용과 표준 정립 등의 문제로 더딘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얼마 안가 차세대 표준으로 시장을 지배할 기술로 인정받고 있죠.






허나 아직은 발전 진행 중인만큼 이미 표준화된 풀HD 등에 비해서는 구할 수 있는 숫자도 적은 편이고 구한 것들도 이런 대형 TV의 홍보용 영상일 경우가 많았지만 어쨌든 초고해상도를 품은 영상들은 확실히 눈을 시원하게 해주더군요. 그렇게 잔뜩 구해놓고 본 영상들, 그러니까 65인치 대화면에 어우러지는 4K 초고해상도 영상은 확실히 마음을 흔든 건 물론이고요. 사진과 동영상으로 그 느낌이 그대로 전해지기 불가능하지만(원본이 고해상도라도 지금 보시는 디스플레이가 그만하지 못하실거라) 요렇게 나마 소개해 봅니다.






하지만 이런 한정적인 영상만 즐긴대서야 큰맘먹고 들여놓은 울트라HD TV가 아깝다 싶으실 수 있겠죠.

지상파 방송들이 잰걸음 중이긴 하지만 아직 표준을 확정하지 못해 당장 4K 방송을 시작할 수 없는 상황이고 케이블 TV 업체들이 연합해서 선보인 홈초이스의 UMAX 채널도 아직은 설치할 수 있는 지역의 제한 등이 있는 것 같아서 그 역시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고요. 물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시대적인 트렌드가 초고해상도로 자연스럽게 흐르고 있는 만큼 멀지 않아 4K 이상의 영상들이 앞으로 차고 넘칠 정도로 쏟아질 듯 하지만 당장이 아쉬운 분들께는 요런 방법도 있다는 걸 추천해 봅니다.   






4K가 적어서 아쉽다면 스마트폰부터 활용하라...


의외로 4K가 우리 주변에 가까이 있다는 걸 체감하실 포인트.
지상파도 케이블도 안된다면서 무슨 소리냐고 하실 수도 있지만 어쩌면 여러분이 지금 손에 들고 있는 그 스마트폰이 그런 생각을 바꿀 열쇠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나 캠코더도 아직 4K를 지원하는 모델이 적지만 최신예 스마트폰이라면 짠듯이 4K 동영상 촬영 기능을 제공하고 있거든요.






제가 쓰고 있는 스마트폰인 LG의 G 프로 2만 해도 그렇습니다.
이 녀석은 사진은 물론 동영상 촬영 시에도 4K 해상도로 풀HD에 비해 한결 또렷한 동영상을 담아낼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 카메라 특성상 어두운 곳에선 결과물이 다소 아쉬울 수 있지만 밝은 곳에서 뛰어노는 자녀의 모습을 더 또렷하게 기록할 수 있어 울트라HD TV 등에 연결해 바로바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더 적극적으로 4K를 지원하는 캠코더를 구입해서 자녀의 성장 앨범을 찍으시겠다면 그것도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요렇게 스마트폰을 적극 활용해도 좋을 듯 하단 얘기죠.



요건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4K 원본입니다. 이 즈음 생각나는 냉면~


요건 그렇게 촬영한 4K 영상을 미라캐스트로 울트라HD TV에 보내서 찍은 1080P 영상;;;


참고로 요게 LG전자가 최근에 선보인 울트라HD TV 광고죠. 손흥민과 구자철이 등장하는...^^


그 외에도 찾아보면 4K를 접할 기회나 가능성은 계속 높아지고 있는데요.
가장 가깝게는 유튜브에서 4K 영상들을 어렵잖게 접하실 수 있고 앞서 말씀드린 케이블TV 연합의 UMAX 채널을 비롯해 브라질 월드컵도 모든 경기는 아니더라도 일부 경기는 4K로 케이블 등에서 방송될 가능성을 보이고 있고, 관련 업계가 잰걸음으로 4K 영상 시대를 열기 위해 분주한 만큼 그 결실들이 곧 등장할테죠. 아울러 LG전자 측에서는 지상파 표준이 어떻게 정해지든 그에 대응해서 불편없이 지상파 4K 방송을 즐길 수 있도록 할거라고 하니 너무 걱정은 하지 마시고요. 






4K, 울트라HD 시대를 향한 눈높이를 좀 더 빨리 높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가까운 매장에라도 들러 LG전자의 요 모델을 살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요게 사진이나 동영상 만으로는 직접 체감하는 그것을 전하기가 영~~ 어려워서 말이죠. 꼭 실물을 보신 후 선택하십사 조언 드립니다.^^;;


[관련링크 : LGE.co.kr]


- 이 포스트는 LG전자에서 리뷰를 목적으로 제품을 무상 대여해 작성했습니다. -

Tag
, , , , , , , , , , , , , , ,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