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뮤직캠 리뷰] 리니어PCM과 광각 촬영은 기본, 팟캐스트용으로도 괜찮았던... 소니 HDR-MV1

본문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반응형

소니하면 역시 비디오와 오디오에서 잔뼈가 굵은 회사죠.
아직 위기 상태이긴 하지만 위기를 탈출하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도 그런 비디오와 오디오 관련 디바이스 혹은 기술로 고군분투 중이고요. 이 녀석도 그런 제품 중 하나가 되겠죠?

사진 속 자그마한 캠코더는 얼마 전 소니가 국내에 판매를 시작한 뮤직캠이란 녀석입니다.
정확한 모델명은 HDR-MV1.


고음질이 필요하다면 촬영이든 녹음이든 전천후...






뮤직캠이라는 콘셉트답게 이 녀석은 원음을 그대로 저장하는 리니어 PCM 포맷을 지원해 캠코더 본연의 목적이랄 수 있는 비디오 외에 오디오에 방점을 둔 제품입니다. 오디오에 포커스를 맞춘 만큼 독특한 디자인의 개방형 마이크를 통해 방향성까지 고려해 소리를 잘 담도록 한 게 돋보이는데요. 바람 소리 같은 잡음을 싹둑 잘라줄 로우컷 필터와 마이크 녹음 레벨을 조정하는 부가 기능을 충실히 제공하고 있더군요. 






물론 캠코더로서의 성능도 괜찮습니다.
1,680만 화소 엑스모어(Exmor) R CMOS 센서를 기반으로 120도의 다소 과하다 싶은 광각의 칼자이스 렌즈를 더해 풀HD의 동영상을 깔끔하게 담아주니까요.






하지만 이 녀석의 포인트는 역시 사운드.
공연 실황을 담거나 스튜디오에서 데모 음악을 만들고자 하시는 분들이 편히 쓰실 녀석이더군요. 인터넷에 올릴 영상을 만드는 데 활용해도 좋을 테고요. 물론 촬영을 위해선 삼각대는 필수일 녀석이기도 한데요. 그 독특한 디자인 때문에 특히 더 그렇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녀석은 디자인이 범상찮은데요.
툭하고 불거진 렌즈도 그렇지만 그 밑에 X자 형태로 자리 잡은 저 마이크가 이채롭죠. 하지만 더 특이한 건 아마 측면에 자리한 LCD 화면일 겁니다. 보통의 캠코더는 스위블이 되는 식으로 촬영 시 모니터링하기 좋게 되어있는데 이 녀석은 좀 다르더라고요. 소니 측의 설명에 따르면 마이크에서 소리를 담을 때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런 형태를 택했다고 하는데... 사용자 입장에선 불편을 느낄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이더라고요. 그나마 NFC로 연결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제어와 미리 보기가 가능하니 그런 부분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불편함이...-_-;;






또 지나치게 광각으로 담는 것도 살짝 부담스러운 면이 없잖았고요.
애초에 스튜디오 촬영 등을 염두에 뒀다면 광각이 장점이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오히려 살짝 아쉬운 게 요 광활한 화각이더군요. 이 부분은 호불호가 나뉠 테니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아쉽다고만 썼지만 광각과 리니어 PCM 녹음의 좋은 예로 지난번에 올렸던 스탠딩 에그 공연 영상 다시 올려봅니다.^^ 더 많은 동영상은 아래 링크를 통해 이전 글을 봐주세요.






리니어 PCM 마이크가 필요했던 팟캐스터에게도 추천...


대신 제가 이 녀석에게 찾은 매력은 다시 앞으로 돌아가 그 강력한 오디오, 아니 마이크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리니어 PCM을 지원하는 녹음기는 가격이 만만찮습니다. 깨끗하게 녹음되는 건 좋지만 아무래도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요. 음질에 욕심을 내는 팟캐스터라면 그래서 저렴하게 출시된 이 녀석에 더욱 관심을 가져볼 만 하다는 거죠. 비디오 모드 외에 오디오 모드로만 쓸수도 있어서 오디오 중심의 팟캐스팅을 하기에도 비디오를 겸한 팟캐스팅을 하기에도 이 녀석은 꽤 매력적인 녀석이거든요.





짧지만 제가 녹음해본 제 목소리도 올려봅니다.>.<
뮤직캠과의 거리, 마이크 레벨 등의 조절 실패로 볼륨도 작고 살짝 문제도 있지만 대체로 깔끔하게 녹음된 걸 들어보실 수 있을 겁니다. 참고로 이렇게 문제가 있을 경우 편집이나 보정을 할 필요가 있다면 MV1 Studio라는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온라인을 통해 전해드리는 거라서 원본만큼은 못하다는 건 알아주시고요.






이렇게 140g의 가벼운 무게와 36만 9,000원의 가격은 다재다능한 촬영과 녹음을 위한 디바이스로 뮤직캠은 나름 경쟁력이 있는 게 아닌가 싶네요. 가격 때문인지 가벼운 무게 때문인지 직접 만져봤을 때 느낀 고급스러움은 살짝 덜했지만, 막상 써보시면 합리적인 선택이었다는 생각을 하실 거에요. 물론 그 전에 써보고 구입을 결정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만...^^


- 본 컨텐츠는 소니코리아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