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로그인 유지가 안 돼서 구독하기댓글 쓰기가 안 된다면 이곳(1차 주소)에서 해보세요.  [관련 티스토리 공지]

NEOEARLY* by 라디오키즈

위성 대신 풍선? 전세계를 아우르는 무선 인터넷, 구글의 야심찬 프로젝트 룬(Project Loon)... 본문

N* Tech/IT Service

위성 대신 풍선? 전세계를 아우르는 무선 인터넷, 구글의 야심찬 프로젝트 룬(Project Loon)...

라디오키즈 radiokidz@daum.net 2013. 6. 17. 07:30
반응형

구글이 구글 X라는 이름으로 인터넷을 넘어 전세계의 미래를 만들어갈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는 건 이제 많이 알려진 사실인데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구글 글래스 역시 구글 X랩의 작품이었죠.


구글 X의 새 프로젝트, 무선 기구 인터넷 서비스...


그런 구글 X가 내부에서 진행 중이었을 여러 연구 중 하나를 또 한번 선보였습니다.
프로젝트 룬(Project Loon)이라는 이번 프로젝트 역시 범상치는 않습니다. 그들 스스로 실험적인 프로젝트임을 언급하고 있는데요.




프로젝트 룬의 내용은 하늘 위에 기구를 띄워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전세계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건데요. 지름 15m의 큼직한 풍선들은 비행기가 날아다니는 고도 10km를 훌쩍 뛰어넘는 20km 높이에서 날아다니면서 각각의 기구가 중계기 역할을 해 인터넷을 서비스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직은 시범 서비스인지라 제공되는 속도는 그리 빠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만 처음부터 유선이나 무선망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저개발국을 타겟으로 했을테니 속도보다는 안정적으로 꾸준히 작동해 주는 게 더 의미있지 않을까 싶네요. 또 갑작스런 재해 상황 등에서도 힘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고요.




기존의 위성 인터넷이 고가에 성능도 시원찮았던 걸 감안하면 이 프로젝트가 잘 자리잡아 멋진 신세계를 열어줬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이미 유무선망이 다른 어느나라보다 잘 연결되어 있는 편이지만 향후 수천개의 풍선을 하늘 위에 둥실 띄울거라니 언젠가는 우리나라에서도 구글의 풍선 인터넷을 만나볼 수도 있을지 모르죠.



그건 그렇고 그저 꿈처럼, SF 영화의 아이디어처럼 흘러가던 이야기가 구체적인 현실로 만들어가는 구글 X랩의 미래가 더 궁금해 지네요. 모르긴해도 이런 프로젝트가 넘쳐날텐데... 앞으로 또 어떤 아이디어로 세상을 물들여 갈런지.


[관련링크 : Googleblog.blogspot.kr]

반응형
Tag
, , , , , , , , , ,
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