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T 무선 인터넷 속도 제한, 자신 없으면 무제한 요금제부터 철폐하시길...

N* Tech/IT Service

by 라디오키즈 radiokidz@daum.net 2011. 7. 14. 07:00

본문

반응형

KT, 시작은 좋았지만...


기사를 보아하니 KT가 또 한건 한 모양입니다.
콧대 높았던 아이폰의 영입으로 국내 스마트폰 시장을 일으켰다는 긍정의 평가를 얻기도 잠시 아이폰은 KT에게 효자만은 아니었습니다.

아이폰 출시 이후 모바일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늘었다고 자랑할때는 좋았죠.
그때만해도 그간 짙은 어둠이 드리웠던 우리나라 스마트폰 시장을 부흥시킨 일등 공신으로 대내외적으로 이미지를 일신할 수 있었으니까요.


허나 아이폰을 원하는 만큼 팔았는지는 모르겠지만 3G에서 잦은 끊김으로 아이폰의 긍정적인 이미지와는 반대로 KT의 망은 안좋다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죠. 이후 몇차례 시스템적인 개선을 시도했지만 여전히 KT의 3G망 품질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임의 속도 제한, 악수를 둔 KT...


그래서 악수를 둔걸까요?
최근 KT가 가입자에게 설명하지 않고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한했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스마트폰 동영상 왜 끊기나 했더니...           - 서울경제

3G 무제한 요금제로 동영상을 보던 한 사용자가 저녁만 되면 무선 인터넷 속도가 늦어지는 걸 발견하고 고객센터에 항의하니 요금을 할인해 줬다는 건데요. KT는 무선 인터넷 속도를 제한한 적이 없다지만 그 사용자의 부인 역시 스마트폰을 쓰지만 속도 저하가 발생하지 않아 KT의 주장이 사실이 아님을 뒷받침하고 있죠.


사실 KT도 합벅적으로 약관에 따라 사용자 속도를 제한할 수는 있다고 합니다.
다만 사용자가 집중적으로 특정 기지국에 몰려서 정상적인 서비스가 어려울때만 제한할 수 있고 제한하기 전에도 사전에 제한 사실을 알려야 한다고 하죠. 이번 건은 사전 안내도 없이 은근 슬쩍 속도 제한을 걸었던게 문제였고요.

그나마 기사 속 사용자는 속도 측정이라도 할 정도로 스마트폰에 대한 이해도가 있었지만 남들이 좋다고 해서 적당히 아이폰을 선택한 혹은 KT용 안드로이드폰을 선택한 이들이라면 마냥 애플리케이션만 탓했을걸 생각하니 분노가 치미네요.-_-;;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그중에서도 기사에서 이슈가 된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있기에 더더욱~


아무튼 최악의 경우 지금도 KT 사용자 중 상당수의 사람들이 무제한 요금제라고 안심하고 3G를 쓰고 있으면서도 느린 무선 인터넷 속도에 고개를 갸웃거릴지 모르겠습니다. 애초에 3G니까 느려라고 자위하고 있었겠지만 알고보면 KT가 임의로 속도를 제한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일이지요.


언제까지 무제한 요금제 탓...


이통사들은 이런 사건으로 궁지에 몰리면 늘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탓을 합니다.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때문에 특정 사용자가 지나치게 많이 데이터를 쓰고 결과적으로 네트워크 부하가 커졌다는 건데요. 애초에 서로가 경쟁하느라 도입해놓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거라면 차라리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차라리 폐지했으면 좋겠습니다.


대신 제대로된 속도를 보장해주고 내가 쓸 수 있는 데이터는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해줘야겠죠. 일례로 이통사들이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가지고는 앓는 소리를 하다가도 정작 자기가 낸 돈 이를테면 45,000원짜리 요금제에 딸린 500MB의 무선 데이터도 자기 마음대로 쓰지 못하게 막고 있는거 아시나요? 마이피플 등 mVoIP 서비스는 어찌나 적극적으로 막고 있는지. 심지어 내가 쓸 수 있는 무선 데이터 용량이 남아 있어도 말이죠.

그렇게 입맛대로 사용자들의 무선 인터넷 사용을 막으면서도 망 상태가 좋지 않다, 3G가 느리다는 고객의 소리만 들려오면 늘 면피용 카드인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얘기만 하는 그들.

차라리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폐지하거나 정말 데이터를 많이 쓰는 사용자 10%에게 요금을 더 받는 방법을 고민하세요. 절대 다수를 이루며 원치 않았던 고가의 월정액을 쓰면서 그래서 채 자신의 한달 무선 데이터도 다 못쓰는 다수의 사용자를 무분별하게 무선 데이터를 낭비하는 사람으로 몰거나 스리슬쩍 속도 제한을 걸어 답답하게 만들지 마시고요.-_-+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