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는 다양하다.
아이폰이 애플의 원맨쇼로 이뤄지는 단일 시장이라면 안드로이드는 다양한 제조사들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폰과 기타 이종 디바이스를 생산하면서 여러 제품이 경쟁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혹자는 안드로이드의 이런 다양함이 개발자들에게도 또 사용자들에게도 혼란을 야기할거라는 걱정어린 시선과 그래서 성장에 한계가 찾아올거라는 날카로운 시선을 던지고 있기도 하다.
최근
트윗덱(Tweetdeck)이 발표한 통계를 보고 있자니 이런 걱정이 더 와닿는데...=_=;;
트윗덱 사용자를 통계화한 이 그래프에서 우리는 트윗덱이 설치된 여러가지 단말부터 어떤 운영체제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 대략 추측해볼 수 있다.
이렇게나 많은 안드로이드 단말들...
먼저살펴볼 건 안드로이드에서 베타 버전의 트윗덱을 사용한 이들이 선택한 단말.
얼핏 확인해도 무려 244종이나 되는 넘치는 안드로이드 단말들.-_-;; 전세계에서 트윗덱을 사용한 사용자들의 디바이스를 다 모았으니 이 정도나 되는 거겠지만 그 이야기는 트윗덱을 사용하지 않은 이들의 데이터는 빠졌다는 얘기라서 실제로 안드로이드 단말의 종류는 더 다양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로 트윗덱 사용자 기준으로 단말을 즐세워 보면 5,030명이 선택한 HTC 디자이어가 1위. 이어서 모토로라의 드로이드가 2위, 넥서스원이 3위 등 국내외 유명 모델들이 순위에 올라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제조사의 모델로는 삼성전자가 내놓은 갤럭시 S가 선전하고 있는데 해외서 판매중인 GT-I9000이 1,905명으로 6위, SKT용 모델이 1,259명의 사용자를 확보하며 8위로 10위권 안에 두 모델이나 들어 있었다. 그 외에 국산 단말은 224명으로 29위에 오른 LG전자의 옵티머스Q
(LU2300)와 137명으로 34위에 오른 앨리
(Ally), 49명으로 53위에 오른 베가폰
(SKY IM-A650S) 등이 눈에 띈다. 리스트를 뒤져보면 더 많이 나오겠지만 이 이상은 무의미할듯.-_-
운영체제 버전도 다채로워...
운영체제의 경우 외산 단말의 프로요
(2.2) 전환이 빨라서인지 절반 이상이 프로요를 사용하고 있었고 에클레어
(2.1)까지 포함하면 2.x 대 운영체제가 대세를 이루는 모습이다. 물론 이 역시 트윗덱 사용자에 한한 데이터이니 만큼 전체 안드로이드 시장의 통계와는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이렇게 정리하고보니 정말이지 안드로이드 에코시스템의 근간을 이루는 단말의 다양함이 피부로 느껴질 정도. 닮은 듯 다른 단말에 맞춰 개발해야 하는 개발자의 어려움이 느껴지는가 하면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가짓수가 많아졌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을터.
개인적으로는 사용자로서 개성 강한 녀석들 중에 원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 한점 주고 싶다. 아직 PC 시대의 패러다임에 멈춰있기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난 하나로 통제되는 것보다는 다양한 선택이 더 좋기 때문이다.
[관련링크 : Blog.tweetdeck.com]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