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09년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는... 크레이(Cray) 재규어(Jaguar)...!!

N* Tech/Device

by 라디오키즈 2009. 11. 18. 14:00

본문

로그인 유지가 안 돼서 구독하기댓글 쓰기가 안 된다면 여기에서 해보세요.
반응형
우리 같은 평범한 사람들이야 왠지 거리감을 느끼는 슈퍼컴퓨터란 단어. 하지만 우리가 매일 의지하는 일기예보 등 실제로 생활하면서 얻는 정보의 상당수는 이런 슈퍼컴퓨터가 계산하고 시뮬레이션해 내놓은 결과에 의지하고 있다.

또 상대적으로 시장이 작겠지라고 치부해 버리기엔 슈퍼컴퓨터 시장의 경쟁은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치열하다. 그도 그럴게 속도를 기준으로 세계 최고의 순위를 500위까지 줄세우는 덕분에 각 메이커 간의 기술력을 건 자존심 싸움장으로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는...?!

올해도 이 경쟁은 어김없이 반복되고 있고 최근 슈퍼컴퓨터 제조사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크레이(Cray)가 자사의 크레이 XT5(Cray XT)로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로서의 입지를 세웠다고 한다. 참고로 세계 최고의 슈퍼컴퓨터 순위는 1년에 2번 갱신된다.

Jaguar Supercomputer
Jaguar Supercomputer by oakridgelabnew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크레이 XT5란 이름보다 재규어(Jaguar)란 이름으로 더 유명하다는 이 컴퓨터는 기존의 왕자를 차지하고 있던 전통의 맞수 IBM의 로드러너(Roadrunner)를 제치고 1위에 오른 것.

1위인 재규어는 1.75 Petaflop/s를 기록했는데 페타플롭스(Petaflop/s)는 초당 1,000조번의 계산이 이뤄지는 손가락 몇 개로는 다다갈 수 없는 상상 이상의 속도다.-_-;; 2위인 로드러너가 1.04 Petaflop/s를 기록했다니 속도도 꽤 벌려놓은 셈.

그리고 6개월마다 갱신되는 슈퍼컴퓨터 TOP 500 순위에서 가장 많은 슈퍼컴퓨터를 올려놓은 업체는 크레이가 아닌 HP로 210대, 그 다음이 IBM으로 185대였다고 한다. 또 재규어에는 AMD의 프로세서가 사용됐지만 슈퍼컴퓨터 안에 사용된 프로세서 중 가장 인기있는 건 인텔의 프로세서들로 전체의 80%를 점하고 있고 운영체제는 리눅스가 슈퍼컴퓨터의 90%를 점하는 괴력을 발휘했다고 한다.


상위 10개 모델, 우리나라는...?!

아래는 상위 10개 모델의 순위로 대부분 미국의 연구소 등에 자리하고 있으며 독일과 중국이 한대씩 올려두고 있을 뿐이다.-_-;;


우리나라는 14 위에 오른 KISTI 슈퍼컴퓨팅센터의 타키온 II(Tachyon II)가 100위권 내 유일한 모델이었다. 숫자는 적지만 순위는 비교적 높았는데...


앞서 슈퍼컴퓨터 제조사들간의 자존심 싸움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도 했지만 각국의 과학력이나 전술 등 여러 분야에서 활약하는 슈퍼컴퓨터의 존재는 나라간의 경쟁 요소이기도 하다.

그런 이유로 100위권 안에 든 모델이 하나 뿐이라는 게 조금은 아쉽지만 또 무턱대고 비싼 장비만 들여놓는다고 알아서 굴러가는 게 아닌 만큼 장비와 운용 인력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도 국력과 과학력을 좌우하는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일게다.
아웅~ 너무 식상한 결론으로 마무리.-_-

[관련링크 : Top500.org]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