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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³Έλ¬Έ 제λͺ©

[Computex 09] 세계 졜초의 DirectX 11 지원 κ·Έλž˜ν”½ ν”„λ‘œμ„Έμ„œμ˜ λ“±μž₯...!!

λ³Έλ¬Έ

λ°˜μ‘ν˜•
μ •ν™•νžˆ 기얡은 λ‚˜μ§€ μ•Šμ§€λ§Œ DirectX 8 λ°œν‘œ μ¦ˆμŒμ΄μ—ˆλ˜κ°€?
ν–₯ν›„ OpenGL μ§„μ˜κ³Ό ν•©μΉœ Fahrenheit(νŒŒλ Œν•˜μ΄νŠΈ)λΌλŠ” μƒˆλ‘œμš΄ κ·Έλž˜ν”½ λΌμ΄λΈŒλŸ¬λ¦¬κ°€ λ‚˜μ˜¬κ±°λΌλŠ” 이야기가 μžˆμ—ˆλ‹€. ν—ˆλ‚˜ μ•ˆνƒ€κΉκ²Œλ„ 두 μ§„μ˜μ€ κ²½μŸμ„ κ³„μ†ν–ˆκ³  결ꡭ은 Microsoftκ°€ λ―ΈλŠ” DirectXκ°€ μ‹œμž₯의 지지λ₯Ό λ°›μœΌλ©° 거의 원톱이 된 λŠλ‚Œμ΄λ‹€. 졜근의 DirectX 10μ΄λ‚˜ 10.1만 해도 지원 κ²Œμž„λ“€μ˜ λ†€λΌμš΄ κ·Έλž˜ν”½μ— ν˜€λ₯Ό 내두λ₯΄λ©° 3D κ·Έλž˜ν”½μ˜ 진화λ₯Ό λͺΈμ†Œ 느끼고 μžˆμœΌλ‹ˆ 말이닀.

ν•˜μ§€λ§Œ μ§„ν™”λŠ” 아직 λ©ˆμΆ”μ§€ μ•Šμ•˜λ‹€λŠ” λ“― MicrosoftλŠ” DirectXλ₯Ό 11둜 νŒμ˜¬λ¦Όν•  μ€€λΉ„λ₯Ό ν•˜κ³  있으며 이에 λΆ€ν•©ν•˜λ €λŠ” λ“― κ·Έλž˜ν”½ μΉ΄λ“œ μ œμ‘°μ‚¬λ“€λ„ 11을 μ§€μ›ν•˜λŠ” κ·Έλž˜ν”½ ν”„λ‘œμ„Έμ„œλ₯Ό 내놓기 μ‹œμž‘ν–ˆλŠ”λ° κ°€μž₯ λ¨Όμ € DirectX 11을 μ§€μ›ν•˜λŠ” μ˜κ΄‘(?)은 ATiμ—κ²Œ λŒμ•„κ°”λ‹€.


ATi... μƒˆλ‘œμš΄ 검을 갈고 닦닀...

ν˜„μž¬λŠ” AMD μ‚°ν•˜λ‘œ λ“€μ–΄κ°„ ATiλŠ” μ–Όλ§ˆμ „ 1GHz μ΄μƒμ˜ μ²˜λ¦¬μ†λ„λ₯Ό μžλž‘ν•˜λŠ” GPUλ₯Ό λ‚΄λ†“μœΌλ©° κ³Όκ±° AMDκ°€ λ°μŠ€ν¬νƒ‘ 졜초둜 1GHzλ₯Ό λŒνŒŒν–ˆλ˜ μ‹œμ ˆκ³Ό μ˜€λ²„λž©λ˜λŠ” λͺ¨μŠ΅μ„ 보여쀀바 있으며 μ΄λ²ˆμ— DirectX 11과의 쑰우둜 또 μ–΄λ–€ λͺ¨μŠ΅μ„ 보여쀄지 내심 κΈ°λŒ€λœλ‹€.


λŒ€λ§Œμ—μ„œ 열리고 μžˆλŠ” Computex 2009λ₯Ό 톡해 μ†Œκ°œλœ 이번 ν”„λ‘œμ„Έμ„œλŠ” 또 ν•œλ²ˆ κ·Έλž˜ν”½ μ‹œμž₯의 μž”μž”ν•œ 혁λͺ…을 μΌμœΌν‚€μ§€ μ•Šμ„κΉŒλž€ κΈ°λŒ€λ₯Ό ν’ˆκ²Œν•˜λŠ” μ œν’ˆμœΌλ‘œ 40nm κ³΅μ •μœΌλ‘œ 개발되고 μžˆλ‹€. μœˆλ„μš° 7κ³Ό 단짝이 될 DirectX 11의 μ‹ κΈ°λŠ₯인 ν…Œμ…€λ ˆμ΄μ…˜(Tessellation)μ΄λ‚˜ μ»΄ν“¨νŠΈ 쉐이더(Compute Shader), 펫치 4(Fetch 4), 고해상도 AOS(Ambient Occlusion Shading) 등을 적극 μ§€μ›ν•˜λŠ” 이번 ν”„λ‘œμ„Έμ„œ 덕뢄에 μ‚¬μš©μžλ“€μ˜ λˆˆλ†’μ΄κ°€ 또 ν•œλ²ˆ λ†’μ•„μ§ˆ 것 κ°™λ‹€.


λΈ”λ¦¬μžλ“œμ™€μ˜ ν–‰λ³΅ν•œ 동거...

μ–Όλ§ˆμ „ κ΅­λ‚΄μ—μ„œ μŠ€νƒ€ν¬λž˜ν”„νŠΈ 2 μ‹œμ—°νšŒκ°€ 열렸을 λ•Œ AMDκ°€ λΈ”λ¦¬μžλ“œμ˜ 행사λ₯Ό μ§€μ›ν–ˆλ˜ κ±Έ κΈ°μ–΅ν•˜κ³  μžˆλ‹€λ©΄ 이 λ‘˜μ˜ 관계에 λŒ€ν•΄μ„œ μ•Œκ³  μžˆκ² μ§€λ§Œ λΈ”λ¦¬μžλ“œλŠ” 졜근 ATi의 GPU에 μžμ‚¬μ˜ κ²Œμž„λ“€μ„ μ΅œμ ν™”μ‹œν‚€κ³  μžˆλ‹€. λ§μΈμ¦‰μŠ¨ 더 λΉ λ₯΄κ³  예쁘게 λŒμ•„κ°€κ²Œ ν•œλ‹¬κΉŒ.


μ œλ²• 큰 νŒŒκΈ‰λ ₯이 κΈ°λŒ€λ˜λŠ” 이 λ‘˜μ˜ 연합은 κ·Έ μžμ²΄λ§ŒμœΌλ‘œλŠ” 그리 νŠΉλ³„ν•œ 건 μ•„λ‹ˆλ‹€. νŠΉμ • κ²Œμž„μ΄ νŠΉμ • κ·Έλž˜ν”½ μ—…μ²΄μ˜ ν”Œλž«νΌμ„ μš°μ„ ν•˜λŠ” 건 μ–΄μ œ 였늘의 일이 μ•„λ‹ˆκΈ° λ•Œλ¬Έμ΄λ‹€. ν•˜μ§€λ§Œ κ·Έ νŒŒνŠΈλ„ˆκ°€ λΈ”λ¦¬μžλ“œλΌλŠ”κ²Œ 문제라면 문제. WOWλ₯Ό λΉ„λ‘―ν•΄ μŠ€νƒ€ν¬λž˜ν”„νŠΈ 2와 λ””μ•„λΈ”λ‘œ 3λ“±μ˜ λŒ€μž‘ μΆœμ‹œλ₯Ό μ€€λΉ„ν•˜κ³  μžˆλŠ” λΈ”λ¦¬μžλ“œλ‹€ λ³΄λ‹ˆ μžμ—°μŠ€λ ˆ κ΅­λ‚΄ κ²Œμ΄λ¨Έλ“€μ˜ λˆˆκΈΈλ„ κ·Έλ“€μ˜ κ²Œμž„μ΄ μ΅œμ ν™”λœ ATi의 κ·Έλž˜ν”½ μΉ΄λ“œμ— 쏠리고 μžˆλ‹€. 또 기근이라 ν• λ§ŒνΌ μ‹œμž₯μ—μ„œ 씨가 마λ₯΄λ©΄μ„œ κ΅¬λ§€μžλ“€μ˜ κ΅¬λ§€μš•μ„ μžκ·Ήν•˜λ©° μ• κΉŒμ§€ 먹이고 μžˆλŠ” Radeon HD4770κ³Ό 같은 μ œν’ˆλ“€μ„ λ‚΄μ£Όλ‹ˆ 더 우호적인 μ‹œκ°μ— 그듀을 바라보고 μžˆλ‹¬κΉŒ.

λ¬Όλ‘  본격적인 DirectX 11 지원 κ·Έλž˜ν”½ ν”„λ‘œμ„Έμ„œ λŒ€μ „μ€ 아직 μ‹œμž‘λ„ μ•ˆλœ μƒνƒœμ§€λ§Œ κΈ°λŒ€ν•˜λŠ” 이듀이 λ§Žμ€ 만큼 인상적인 μ„±λŠ₯을 λ³΄μ—¬μ£ΌλŠ” μ œν’ˆλ“€μ΄ λ‚˜μ™€μ€¬μŒ ν•˜λŠ” λ°”λžŒμ΄λ‹€. 그에 κ±Έλ§žλŠ” κ²Œμž„λ“€λ„ 많이 λ‚˜μ™€μ£Όλ©΄ μ’‹κ³ ~~^^

μ΄λ ‡κ²Œ ATiκ°€ 선곡을 날리긴 ν–ˆμ§€λ§Œ NVIDIA의 μ°Έμ—¬λ‘œ 본격화될 경쟁이 μ–΄λ–€ 양상을 보여쀄지 ATiκ°€ 선곡을 λ‚ λ¦° 만큼 였래 웃을 수 μžˆμ„μ§€ μ§€μΌœλ΄μ•Ό ν•  λ“― ν•˜λ‹€.

PS. λ§μ½λ§Žμ€ TSMC의 곡정에 μ΄λ²ˆμ—” 별 λ¬Έμ œκ°€ μ—†μ„κΉŒ?-_-;;

[관련링크 : AMD.com]

λ°˜μ‘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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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Œ“κΈ€ μ˜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