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ony와 Nintendo의 차이... 그린피스의 선택은...?

본문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반응형
2006년 8월부터 국제 환경보호 단체인 그린피스가 내놓는 문서가 하나 있다.

올 6월로 8번째 갱신된 이 문서의 이름은 Guide to Greener Electronics.
전자제품 구입 시 참고할 기준을 제시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이 문서는 어떤 회사의 제품이 더 친환경적이냐를 자세히 정리하고 있는데 무려 74장 분량의 이 문서에는 독성 화학 물질은 얼마나 사용되고 있는지 제품 생산 시 재생 가능 에너지는 얼마나 활용하는 지 등을 도표로 정리해두고 있으며 10점 만점의 점수 체계와 구별되는 색상으로 이해를 돕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총점을 기준으로 표기한 각 회사의 점수는 대략 위와 같은데...

Sony와 Sony Ericsson은 각각 10점 만점에 5.1점으로 공동 1위를 달리고 있는데 Sony는 독성 화합물의 저사용과 온실가스 배출 저감에서 점수를 땄고 Sony Ericsson은 거의 모든 부위에서 비교적 좋은 점수를 받아 1위의 영광을 안았다. 4.8점으로 2위를 기록한 Nokia는 일부 패널티를 받긴 했지만 재생 가능 에너지 사용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최하위 권에는 2.2점의 Microsoft와 꼴찌를 달리는 극악의 점수 0.8점의 Nintendo가 자리하고 있는데 꼴찌를 달리는 Nintendo의 경우 이전부터 계속 그린피스의 눈 밖에 나있었지만 개선의 의지가 없는 모양이다. 아니면 그린피스 따위는 가볍게 씹고 있는겐가. -_-;;


국내 업체 중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포함되어 있는데 삼성전자의 경우 화학물질 사용이나 쓰레기 배출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에너지 문제에서 점수를 깍여 4.5점으로 중위권을 달리고 있고 LG전자는 독성 화학물질 등 여러가지 건에서 점수를 깍여 안타깝게도 3.3점으로 최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환경운동에 관심이 없는 일반인이라 해도 환경 파괴에 대한 걱정과 삶의 질을 고민하는 요즘. 그린피스의 지표가 얼마나 객관적인 지표인지는 모르겠지만 한번쯤 관심있게 지켜볼만한 지표임에는 틀림없어 보인다.

지금 당신이 사용하는 전자 제품이 가까이는 당신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고 멀리는 우리의 환경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시길...

참고로 이 문서의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그린피스의 웹사이트를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관련링크 : Greenpeace.org]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08.07.01 13:45
    닌텐도가 까인건 얼마전 루리웹(비겜 전문 사이트)에서 봐서 알았는데 소니가 1등일줄은 정말 예상 밖의 일이네요.
    • 프로필 사진
      2008.07.01 17:40 신고
      은근히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 모양이에요. 닌텐도에게 이쪽 만은 확실히 앞서고 있네요.

      다만... 1등이라 해도 10점 만점에선 중간 정도니 기업들이 환경 보호단체의 눈에 든다는게 얼마나 힘든 일일지 이 통계만 봐도 알 것 같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8.07.01 14:05
    닌텐도 정말 극악의 수치네요;;
    • 프로필 사진
      2008.07.01 17:45 신고
      NDS와 Wii를 구입하실 분들이 이런 사실을 안다면 조금은 신경이 쓰이겠죠? 환경보호단체의 눈에 들기가 어렵긴 하겠지만 그렇다고 0.8점은 좀 심했다고 생각해요.
  • 프로필 사진
    2008.07.02 11:32
    라디오키즈님의 해당 포스트가 7/2일 버즈블로그 메인 탑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1.22 10:09
    아 네이버 메인이서 보고 들려요
    8학년때(한 2년전에..;;;) 학교네서 그린피스에 가서 봤던 기억에 들려봤어요
    그때 기억으론 애플이 낮은 순위를 차지한것에 대해 충격이 나름 컸었는데..^^
    그때랑 좀 바뀐것 같네요
    • 프로필 사진
      2009.01.24 22:53 신고
      사실 아직도 애플과 그린피스는 그리 원만한 관계가 아닐거에요.-_- 그린피스가 보기에 애플의 행보가 영 눈에 안차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