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티스토리 '어설픈' 한글 스팸 댓글의 공격이 시작됐다!!

N* Tech/IT Service

by 라디오키즈 radiokidz@daum.net 2007. 10. 18. 10:20

본문

반응형
그간 잠잠했던 스팸 댓글에 변화가 찾아오고 있다.

이는 본인의 블로그에 한정된 이야기일수도 있겠지만 혹 유사한 문제를 겪고 있는 티스토리 or 태터툴즈 블로거가 있을 것 같은 걱정이 앞서는데...


스팸 댓글도 번역해서 달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 며칠사이 쌓이고 있는 스팸 댓글들이다.
눈길을 끄는 건 외국에서 걸려오던 스팸 댓글들이 대게 그렇듯 영문으로 된 것이 아닌 '어설픈 번역투'의 한글 댓글들이라는 점인데 덕분에 티스토리의 스팸 예방 3총사 플러그인인 '영어 환자'와 '영어 중환자'를 간단히 돌파하는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 그간 믿음을 줬던 EAS만 사용하고 있었지만 특별히 스팸 댓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있었는데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닌듯 이런 스팸 댓글의 공격을 받기 시작한 것이다.

더욱이 안타까운 점은 EAS가 아직까지 이 스팸 댓글들을 제대로 막지 못하고 있다는 점.

스팸 댓글을 날리고 있는 해외의 누군가가 티스토리의 스팸 댓글 차단 플러그인의 존재를 확인하고 우회할 방법을 찾은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심심찮게 달리는 스팸 댓글 때문에 여간 귀찮은 게 아니다.


스팸 댓글 발송지는 세계 곳곳...-_-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나마 기존에는 81.95.146.XXX이라는 단일 IP에서만 스팸 댓글을 달기에 혹시 어디서 날아오나 싶어 http://www.ip-adress.com에서 검색을 해봤더니 -_- 멀고도 먼 파나마에서 이 스팸 댓글들을 어설픈 한글 번역투로 달고 계시는걸 확인했었는데...

최근 스팸 댓글을 보내오는 IP가 다변화되고 있다. 이미 15개 이상의 다른 IP에서(미국, 스웨덴 등 나라도 다양해지고 있다.) 비슷한 유형의 댓글을 걸기 시작했는데 좀비 PC를 통해 달리는 건지 아니면 이런 번역 스팸 댓글을 달아주는 광고용 프로그램이라도 공유되는 건지 영 신경이 쓰인다.


그럼 우리의 대응 자세는...?

일단 이런 톡특한 패턴의 스팸 댓글이나 트랙백을 받게 된다면 일단 IP를 차단해서 2차 공격을 막은 후(상대 IP가 바뀌니 효과는 떨어지지만) EAS에서 학습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휴지통에 버려두길 바란다.

휴지통은 자동으로 비워지는 공간이니 괜히 비우지 말고 문제가 있다 싶은 것은 다 쌓아두는 편이 EAS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실시간으로 달릴 댓글이 짜증난다면 주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알리미 등으로 댓글이 달리는 족족 삭제하는 수 밖에 없다. 지울게 많으면 이쪽도 짜증스럽긴 하겠지만...

아무튼 이렇게 해두면 해두면 잘 처리해주겠지~~~
다시 한번 EAS를 믿어본다.

PS1. 아이님의 트랙백을 참고해서 일단 홈페이지 필터링을 추가했네요.^^ 감사합니다.
PS2. 그 외에 본문 필터링에 '위치', '지점', '우수한', '있는다', '합의' 등을 등록해둬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