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오염된 물을 정화해 세상을 구할 물통... SOLAR BOTTLE 본문

N* Culture/Design

오염된 물을 정화해 세상을 구할 물통... SOLAR BOTTLE

라디오키즈 2007. 9. 4. 11:14
우리가 아무 생각없이 달고사는 시원한 물도 지구 어딘가에 사는 누군가에겐 너무나 절박한 생명수라는 생각을 종종 한다.

특히 여러 미디어를 통해 기아와 질병과 맞서 싸우는 이들을 본적이 있다면 그런 생각에 동감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삶을 지속시켜 나가기 위한 필수 자원인 '물' 조차 제대로 된 시설이 없어 오염된 물을 마셔야 하는 상황. 그렇게 매년 수백만명이 오염된 물로 생명을 잃고 있지만 여러 국제 구호 기관의 활동 속에서도 이런 사람들을 모두 구제하기에는 그 힘이 못 미치는 상황이다.


필요는 창조를 이끈다...

아마 그런 상황이 이 특별한 물병의 디자인을 만들어 냈는지도 모르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탈리아 디자이너 Alberto Medo와 Francisco Gomez Paz가 디자인한 이 물병의 이름은 SOLAR BOTTLE.

SOLAR BOTTLE의 첫 인상은 그저 매끄러운 외형에 한면은 투명하고 다른 면은 불투명한 소재의 물병으로만 보이지만 이 물병 이래뵈도 2007 INDEX Award 수상작으로 여타의 물병이 갖지 않은 특별한 능력을 갖고 있다.

그 특별한 능력이란 바로 오염된 물을 담아도 자체적으로 정화하는 자체 정화 능력.
재밌는 것은 이 정화 능력의 비밀이 바로 태양빛 속의 자외선이라는 사실이다. 우리 생활 주변에서 흔하게 만날 수 있는 자외선 살균의 개념을 물통에 도입한 것이라고 설명하면 될까.

허술함이 없는 디자인...

또 SOLAR BOTTLE은 운반의 편의성과 정화 능력 극대화를 위한 멋드러진 손잡이도 달려있는데 아래의 이미지처럼 동시에 4리터의 물을 손쉽게 나를 수 있는 손잡이가 되거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이미지처럼 적당한 각도로 물통을 눕혀서 최대한 자외선을 잘 비치게 하여 살균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렇게 정화 능력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오염된 식수로 사망하는 수많은 이들에게 이런 물병이 저렴한 가격에 보급되어 좀 더 깨끗한 물을 만날 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다.


아직은 컨셉...^^ 결론은...!!

안타까운 사실은 이 SOLAR BOTTLE은 컨셉 디자인일 뿐 아직 실용화된 제품이 아니란 점이다. 특히 살균 소독의 원리인 SODIS(Solar Water Disinfection)라는 방법은 아직 연구 중인 기술로 그 효과나 상용화 비용 등의 문제로 실용화 수준에 이르지는 못한 것 같다.

그렇지만 오염된 물로 인해 희생되는 수백만의 목숨을 안타까워하고 이런 환경을 좀 더 나은 것으로 바꾸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얼마 안 있어 실용화 수준의 제품이 나올지도 모를 일이다. SOLAR BOTTLE과 형태는 다르더라도 저렴한 가격에 반영구적으로 활용 가능한 그런 멋진 제품이...

혹시 SOLAR BOTTLE이 컨셉이란 이유로 실망했다면... 지금 당장 오염된 물로 신음하는 이들을 도울 방법이 없는 건 아니다. 바로 월드비전을 비롯한 여러 구호기관에 노크하는 것이다.

실제로 화학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알약 하나로 상당한 양의 물을 정화할 수 있다고 하며 알약의 구매 비용도 굉장히 저렴하다고 들었다.(-_- 얼마인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여러 구호 기관들이 이미 이런 알약을 보급하는 활동을 벌이고 있기에 맘만 먹는다면 당신도 후원 프로그램에 함께할 수 있을 것이다.

자... 그래서 결론은...?

어쩌면 더 나은 환경을 만드는 것. 누군가의 생명을 구하는 일은 이런 색다른 아이디어 제품이 아닌 당신의 조그만 관심에서부터 출발할 수 있다는 누구나 아는 진실을 다시 한번 이야기하고 싶었을 뿐이다.


[관련링크 : Inhabitat.com]

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