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올블로그의 Blogcafe 구경 중... 본문

N* Tech/IT Service

올블로그의 Blogcafe 구경 중...

라디오키즈 2007.03.25 23:15
현재 몇몇 블로거들은 올블로그의 새로운 서비스 Blogcafe를 열심히 살피고 있을 것 같다.
그간 수면 아래에서 움직이던 서비스가 모습을 드러낼 채비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던 차에 내게도 Blogcafe에 대한 이야기가 전해졌고 덕분에 짧게나마 Blogcafe를 살펴볼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logcafe는 기본적으로 팀블로깅을 바탕으로 한 커뮤니티 서비스인 것 같다.
서비스의 이름만으로 보면 커뮤니티에 더 힘이 실리는 느낌도...

Blogcafe를 개설한 블로거와 해당 카페에 가입한 블로거들의 블로그에 올린 포스트들을 수집해서 관심있는 정보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다. 이렇게 수집된 포스트에는 별도의 댓글을 달수도 있고 카페만의 게시판을 만들어 또 다른 의견들을 나누며 커뮤니티를 확장해나가는 게 되는 것이다.

그간 국내에서 활동하던 팀블로그들이 주로 뜻이 맞는 소수의 블로거를 중심으로한 실험적인 성격의 것이었다면 Blogcafe는 훨씬 가벼운 형태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팀블로그 서비스로의 가능성이 엿보인다고 하겠다.

포스트의 수집은 특정 태그를 달고 있는 글을 수집하는 형태로 이뤄지며 해당 카페에 가입하는 시점에 가입한 블로그의 글들은 전체 수집이나 선택 수집의 두 가지 옵션으로 수집하게 되어 있다.

조금 아쉬운 것은 선택 수집으로 설정하고 내 블로그의 글을 불러갔더니 최근에 올린 딱 1개의 포스트만 수집되었다는 것인데 기본적으로 RSS를 통해 공개하는 30개의 포스트를 모두 불러와서 그 중 선택적으로 노출 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맞지 않나 하는 생각한다.

덕분에 현재 테스트 중인 카페에는 딱 1개의 포스트만 올라가 있는 상태...^^;

아무튼 Blogcafe의 최고 장점은 손쉽게 비슷한 주제에 대한 글을 모으고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장이 생긴다는 것이다. 그 운영 방식도 심플하고 스킨 제작이나 독립 도메인 제공 등을 통해 해당 커뮤니티만의 색깔을 낼 수 있도록 배려한 점도 맘에 들고...

아직은 조금 불안한 모습도 보이긴 하지만... 부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수의 블로거들의 눈높이에 맞춘 커뮤니티 서비스로 자리잡아 줬으면 한다.

Tag
, , , ,


15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