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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W'에 대한 두 가지 시선! ...KTF vs SKT C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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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1일을 기점으로 KTF는 새로운 3G 브랜드 SHOW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시작했다. 티저 광고에 이어 무려 3편의 CF를 한꺼번에 선보이며 공중파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광고 공세를 펼치고 있는 것인데 신규 브랜드 런칭에 대한 이미지 각인을 위한 이런 공세에 SKT의 대응은 어떤 것이었나.


광고는 메시지를 숨긴다.

본격적인 이야기를 언급하기 전에 과거의 이야기 하나를 꺼내본다.
97년 당시 대학 1학년이었던 난 교양으로 여성학을 들었는데 당시 수업 내용 중 인상적이었던 것중 하나가 별 생각없이 봐왔던 CF 이면에 담긴 성적 메시지에 대한 것이었다.

그 전에는 그저 대수롭지 않게 넘겨왔던 CF들을 다시 보게된 건 그즈음.
침대의 단단함을 강조하고 강한 기름을 넣어달라는 둥 쏟아지는 카피와 배우들의 연기... 평범하다고 생각했던 카피 속에 그간 모르고 있던 지극히 성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코드들이 가득하다는 걸 알게됐다.

인지하던 인지하지 못하던 그렇게 광고들은 성적인 코드를 앞세워 사람들의 기억의 깊은 곳에 흔적을 남기기 위해 애써왔던 것이다. 그 시절의 충격은 별것 아닌 CF도 한번 더 되짚어보게 했고 지금도 방송되는 CF들을 비교적 삐딱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을 즐기는 편이다.


쇼(Show)를 향한 두가지 시선!

자... 그럼 본격적인 이야기.
KTF의 SHOW 런칭 CF와 그 즈음 선보인 SKT의 CF는 'Show'라는 단어를 놓고 다른 시선을 드러내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런 이면에는 KTF가 선택한 'Show'가 가진 중의적 메시지 때문이 아니었을까라는 생각이 드는데...

우리에게 쇼는 긍정의 의미와 부정의 의미를 모두 담고 있는 단어이기 때문이다.
긍정의 의미의 쇼는 즐겁고 재미난 경험. 시각적인 경험을 극대화하는 즐거움 정도로 이야기할 수 있을테고 반대로 부정적인 의미라면 한마디로 실속없는 소위 '쇼 하네~' 등과 같은 단어에서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재미난 것은 KTF와 SKT의 목소리가 쇼의 중의적인 표현을 각각의 시선으로 내세우고 있다는 것이다.



위의 CF는 KTF의 SHOW 세번째 광고로 故 백남준의 이미지를 차용해 혁신적인 SHOW를 보여주겠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쇼를 하라"라는 카피가 인상적.

이번에는 SKT의 CF를 보자.


모델인 주인공이 그다지 예쁘지는 않지만 자신만의 스타일을 살리겠다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중간에 등장하는 카피 "보여지기 위한 쇼는 싫다"가 눈길을 끈다.

KTF가 펼치겠다는 쇼가 선보이기도 전에 SKT는 '보여지기 위한 쇼는 싫다'며 쇼를 깍아내렸고 뒤늦게 KTF는 그래도 '똑같은 걸 하느니 차라리 죽지'라며 응수한 것이다.

이들의 치받기를 보면서 과연 이 광고들이 어떤 결과를 내놓을 지 궁금해지는데... 어찌보면 광고는 이미지일 뿐이고 중요한 것은 이들이 앞으로 시장에서 펼쳐나갈 진짜 서비스 전쟁일 것이다.

둘다 HSDPA 기반의 서비스를 펼치기에 비슷한 기반 기술을 사용해 비슷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임에도 KTF는 다른 걸 보여주겠다고 호언하고 있는데...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SHOW를 사용하게 된 입장에서 KTF가 부디 매력적인 서비스를 펼쳐 사용자들을 기쁘게 해줬으면 바람으로 이번 포스트를 엉뚱하게 마무리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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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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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6 20:56
    고객은 생각도 안하면서 자기들은 쇼를 하고 있군요. 광고하는 돈에 고객쪽에 투가하면 차라리 더 이익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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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7 22:48 신고
      그 광고로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이들이라서...^^
      광고를 줄이는 건 기대하기 쉽지않죠. 특히 KTF의 경우 SHOW의 대대적인 홍보 때문인지 어느새 CF를 4개나 선보이고 있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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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6 23:10
    저런 분석도 가능하군요.
    근데 저 SKT 광고 여자분은 모델인가요?
    완전 8등신이던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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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7 22:49 신고
      당연한 거겠지만 모델이 맞으신 것 같아요.
      일반인에게서 찾기 힘든 신체 비율이시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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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7 01:12
    다른 얘기인지는 몰라도 근10년 이상된 광고 카피가 아직도 기억에 남는군요.
    무슨 화장품 선전이었는데..
    "여자는 시선을 먹고 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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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7 22:49 신고
      은근히 시선을 즐길지는 모르겠지만 노골적인 시선은 피하는게 인지상정일텐데... 사실 남자들도 은근한 시선을 바라지 않던가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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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7 11:48
    솔직히 광고만 딱 봐서는 저게 어떤 광고인지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아마도 티져광고나 이미지광고등으로 은유적으로 표현하는것이 요즘 추세인거 같기도 하고.
    Show나 T나 같은 아이템을 광고하는건데 광고만 봐서는 전혀 다른거 같기도 하고(하기사 그걸 노리고 광고를 하는걸지도 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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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7 22:50 신고
      -_- 최근의 광고 경향이 그런 것 같습니다.
      대충 이미지로 얼버무리는 주변에 아직도 T가 뭔지 모르겠다는 분도 계시더군요. T광고가 벌써 몇갠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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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7 13:05
    제 여자친구가 어제 번호이동을 해서 KTF로 옮겼는데, 제발 바라건데 생쇼 같은 짓만 안해줬으면 하네요. 저는 일단 광고로만 보면 KTF가 더 참신하고 좋네요. SK는... 그냥 하고 싶은 말을 하지 왜 자꾸 광고를 이리저리 의미를 비꼬아서 찍는지 참 ㅇㅅㅇ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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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7 22:52 신고
      @_@ 저도 KTF로 다시 왔는데...
      KTF가 보여준다는 쇼가 생쇼일지도 모르지요~ 뭐 고객들이 만족한 쇼라면 뭔들 마다하겠습니까. 요금 90% 할인 등 정말 쌩~~쇼라고 생각되는 일을 벌이면 내심 기쁠 것 같은걸요.^^

      말씀하신 것처럼 SKT 광고는 무슨 얘긴지 모르겠다는 분들도 계시긴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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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7 13:25
    저도 광고 보고서는 서로 치열하구나 싶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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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7 22:53 신고
      보통 치열하겠습니까~ 2G에서의 열세를 뒤집어보겠다고 KTF가 나선 것을... 뭐 정말 뒤집힐지는 지켜봐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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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7 15:47
    저는 보여주기 위한 쇼는 싫다.. 나오자마자 웃었습니다 ㅋㅋㅋ
    SKT 광고 좀 ㅋㅋㅋㅋ

    뭐 둘의 3세대 싸움에 LGT만 날로먹는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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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7 22:55 신고
      ^^ LGT도 날로 먹진 못하고 있습니다.
      당장 KTF가 기존 2G 기지국을 3G로 바꾸면서 LGT와의 로밍 계약을 깰 생각이고 그렇게 되면 LGT는 직접 기지국을 추가로 세워야 하는 부담이 있죠.

      그 외에도 LGT도 독립적인 2.75G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터라... 이래저래 돈 좀 들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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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7 19:12
    라디오키즈 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 메인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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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8 17:18
    나도 며칠전부터 이 광고 보다가
    딱 그 생각 나든데...
    일부러 그런 거 같다는 생각이 팍팍~!!

    나랑 똑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긴 있었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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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9 13:56 신고
      다 고만고만하게 생각하는 거 아니겠어.
      달리 말하면 그렇게 생각해주고 바라길 만든 광고일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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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9 09:03
    쇼광고는.. 뭘 말하는건지 모르겠...-_-;
    SKT가 광고 내용은 더 참신하고 좋은거 같든데..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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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9 13:58 신고
      SHOW... 혁신적인 것을 보여주자.
      딱 그게 아닐지... 오히려 SKT쪽 광고가 모호한 부분도 있죠. 우회적으로 자신들의 메시지를 전하는 탓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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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9 15:17
    SHOW 광고중에 수많은 정자가 난자를 향해 돌진하는데..
    거기서 세포가 4개까지 분열되더군...그런걸 SHOW 라고 표현하는거 보고 좀
    이건 아니지 않나..하고 생각 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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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9 19:48 신고
      -_- 글쎄. 그 광고는 테마가 '탄생'이었으니까 크게 이상한 건 없는 것 같은데... 다만 좀 더 쇼킹한 이미지를 전하려고 그랬을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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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10 23:32
    저는 show 광고를 처음 보고 다음동영상이나 판도라tv같은 동영상 관련 사이트인줄 알았습니다 -_- 그래도 광고 메세지는 T보단 SHOW가 더 인상적이란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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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3.07 22:48 신고
      @_@ 속으신 겝니다. 많은 분들이 동영상 공유 사이트가 아닐까 하는 생각들을 하셨었더라구요.^^

      SHOW 광고. 혁신이라는 코드를 살리면서 제법 재밌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