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acbook과 정 붙이기... Boot Camp와 Parallels 설치...

N* Tech/IT Service

by 라디오키즈 2007. 2. 12. 12:51

본문

로그인 유지가 안 돼서 구독하기댓글 쓰기가 안 된다면 이곳(1차 주소)에서 해보세요.  [관련 티스토리 공지]
반응형
이제 손에 들어온 지 2주가 되어가는 Apple의 Macbook.
나름 친숙해지기 위해 애쓰고 있지만 아직 완전히 적응했다고는 말씀 못드리겠네요.
그나마 메신저를 통해 꾸준히 도와주시는 분이 계셔서 이것저것 물어가며 적응해가고는 있는데...


Boot Camp와 Parallels Desktop을 함께 쓰리라.

주말을 맞아 드디어 Windows XP 설치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일단은 제법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다는 Boot Camp와 Parallels의 혼용을 목표로 하고 있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잘 아시겠지만 Macbook은 OS X와 Windows XP를 모두 설치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XP와의 멀티 부팅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로 Apple에서 제공하는 것이 Boot Camp, 가상화를 통해 VM으로 Windows 등의 운영체제를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Parallels의 Parallels Desktop이 유명하죠.

아마 많은 분들이 이 두가지 소프트웨어를 적당히 활용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저도 두 녀석을 잘 굴려봐야 겠다는 생각으로 설치를 결정했었습니다. 두 소프트웨어는 기능적으로 일부 차이가 있어서 Windows XP 환경 하에서 3D 게임까지 즐겨보겠다면 Boot Camp를 이용하는 것이 맞고 게임을 제외한 전반적인 작업은 Parallels Desktop에서도 가능합니다. 아직 Parallels Desktop에서 DirectX를 지원하지 않고 있어서 3D 게임은 돌릴 수 없거든요.

뭐 대충 이런 사전 정보는 모두 알고 있었기에 둘의 설치와 사용이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었죠.


시행착오의 연속... 고난의 설치기

Boot Camp는 Apple이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소프트웨어를 구해서 설치할 수 있었답니다. Boot Camp Assistant라는 녀석이 Windows XP가 사용할 파티션을 나누는 작업을 하고 나서 Windows XP에서 사용할 드라이버를 CD로 굽게됩니다.

그리고는 본격적으로 Windows XP 설치 시작. 이 부분에서는 당연히 Windows XP CD가 필요합니다. Apple은 Boot Camp 만 제공할 뿐이니까요.

처음엔 별 문제 없는 것 같았습니다.
Windows XP의 설치도 잘 끝난 것 같았고 그래서 다시 OS X로 부팅한 후 Parallels Desktop을 Boot Camp와 연결하는 작업을 진행했는데 잘 안되더군요.-_-; 정상적인 경우 Boot Camp 파티션을 Parallels Desktop과 연결하면 자기가 필요한 드라이버 등을 설치하고 이용이 가능하게 되야 하는데... Parallels에서 Boot Camp를 제대로 인식하지도 못하고 드라이버 설치도 못하는 것이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게 몇 번의 시행착오가 이어졌습니다. 파티션을 초기화하고 Boot Camp를 설치한 것만 3번은 되는 것 같습니다. Parallels Desktop과 연결해보겠다는 생각 하나로 밀고 설치하기를 계속... 그 사이 Parallels Desktop도 버전을 달리하며 몇 번 설치를 했었죠.

하지만 번번히 실패.
또 메신저로 지인을 찾았습니다.
두 가지 가능성을 이야기 하더군요. 하나는 Windows XP CD가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것과 Boot Camp가 구워준 드라이버 CD가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

=_=; 결국 새로운 Windows XP CD를 구하고 드라이버 CD도 다시 구웠습니다.
그리곤... 짠~!!

언제 그랬느냐는 듯 Boot Camp도 클리어하게 설치가 끝났고 Parallels Desktop과의 연동도 별 무리없이 진행되더군요. 어제 그렇게 설치하고 잠을 청했답니다.


원인은 설치 CD와 드라이버 CD...

원인은 역시 그것이었던 겁니다.

Windows XP 설치 CD. Windows XP의 설치 CD를 준비하실때는 가능하면 원판과 가까운 단순히 SP2 만 적용된 녀석이 좋습니다. 중간에 편집이 가해진 경우 저처럼 예상치 못했던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Boot Camp는 표준 설치 CD를 기준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문제는 드라이버 CD에 있었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제 경우 처음엔 DVD-RW에 드라이버들을 구웠을때는 문제가 발생하고 이후 동일한 내용을 CD에 구웠을때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더군요. 둘다 동일하게 Boot Camp가 제공하는 드라이버임을 감안하면 미디어의 상태가 좋지 않았다거나 하는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튼 그렇게 힘겨운 설치 작업을 끝내고 지금은 베이스만 깔려있는 상태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Windows XP에서 이용할 툴을 깔아봐야 겠죠.

Macbook에 정 붙이기가 쉽지만은 않네요.
은근히 밀고 당기기를 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Macbook을 선택하신 많은 분들이 Windows와 OS X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끼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그런 가능성을 믿고 Macbook을 선택했던 것이라서 어쩌면 너무 늦게 Boot Camp와 Parallels Desktop을 적용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아무쪼록 Macbook을 사용하시는 다른 분들은 아무 문제없이 이용하시길 바라봅니다.
Parallels Desktop이 계속 문제를 일으키면 Windows Vista를 설치해볼 생각이었는데 그랬다면 단일 노트북 안에 운영체제만 3개가 될 뻔했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07.02.12 13:19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7.02.12 13:19
    새롭게 배워나갈때에는 어려움이 언제나 따르기 마련이죠..
    반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면서 느끼는 희열 또한 대단합니다..^^

    맥북에 잘 정착하시면.. 점점 윈도와 멀어지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시게 될겁니다..^^
    저의 경우만 해도 게임을 안하게 되니 부트캠프는 설치 후에 한번도 안쓰게 되더라구요..^^
    • 프로필 사진
      2007.02.13 09:45 신고
      게임을 안하더라도 OS X가 친절한 운영체제라해도 여기저기 뜯어보기 좋아하는 성격이라 적용해가는데 제법 시간이 걸릴 것 같네요.^^ 무한 도전 중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7.02.12 13:32
    맥북 블랙 유저입니다.
    맥이랑 xp 를 같이 이용중인데, 패러널즈로 부트캠프를 통한 xp 를 써보려고 했는데 하다가 계속 실패를.. -.-;;
    지금은 그저 따로 부팅해서 씁니다 부트캠프만.. ㅎㅎ
    귀차니즘이란.. ㅠㅠ
  • 프로필 사진
    2007.02.12 13:46
    Mac안에서 Windows XP를 쓴다라.. 괜찮네요..
    성능도 꽤 받쳐준다 하니 저도 맥북 구입에 생각좀 해야겠네요.. ^^;
    • 프로필 사진
      2007.02.13 09:47 신고
      노트북 자체의 성능은 나쁘지 않죠.
      Core2Duo 메롬 기반의 시스템이니까요. 메모리도 기본 1G... 맥에서 사용하는 Windows에도 정을 줘보려구요.^^;
  • 프로필 사진
    2007.02.12 15:24
    저는 Bootcamp와 Parallels와의 병행 문제가 발생해서 Bootcamp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XP 정품을 사용하는데, Bootcamp에서 설치 후 정품 인증 받고, Parallels로 Bootcamp 파티션을 부팅시키면 하드웨어 정보가 바뀌었다면서 인증을 다시 받으라고 하더군요.
    물론 인증은 안됩니다. :-)
    (요즘 1주일에 한 두번 꼴로 Bootcamp를 이용하기 때문에 그나마 위안이 되죠)
  • 프로필 사진
    2007.02.12 16:19
    저도 아는 지인 해줄때 sp2만 적용된 버젼으로 했었는데.. 트윅된 버젼으로는 잘 안되는 군요.. 전 세컨컴으로 맥미니나 사볼까 생각중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7.02.13 09:56 신고
      트윅된 버전이 일반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지 아니면 제가 사용했던 녀석만 문제를 일으킨 건지는 확실치 않지만 이왕이면 안전한 방식을 택해야 겠지요. 트윅된 녀석들은 아무래도 맥북 등의 특별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손본 건 아니니까요.
  • 프로필 사진
    2007.02.12 16:27
    둘을 병행할시에는 윈도우 셋팅 선택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자세한건 구글링해보세요~! ^ㅡ^ 지금 맥북에 없어서 기억이;;; ㅠ)
    페러렐은 맥의 드라이버를 끌어다쓰고, 붓캠은 드라이버를 깔아서 쓰는입장이라
    충분히 충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도 당해봤구요 ㅠㅠㅠ)
  • 프로필 사진
    2007.02.12 16:53
    이런 글 올리지 말아주세요.. 넘 넘 넘 넘 부러워서 ㅠ_ㅠ 하하;;
    에고... 부럽기만 하네요. 아직도 맥북에 대한 깊은 애정과 환상이 있는 저로선..
    • 프로필 사진
      2007.02.13 09:57 신고
      저도 아직은 그 애정과 환상이 깨어지지 않았지만 뭐... 곧 깨지고 말겠죠?^^; 그리곤 새로운 아이템에 관심이... 쿨럭~
  • 프로필 사진
    2007.02.13 00:19
    곧있으면 레오파트가 나오는데 저는 레오파트 단계에서 OSX를 만져볼 예정입니다. 레오파트의 완성된 부트캠프가 얼마나 능력을 발휘해 줄런지..
    • 프로필 사진
      2007.02.13 10:02 신고
      그러게요. 아무리 늦어도 4월 전에 빠르면 3월 초에라도 시장에 등장할 거라는 이야기가 있더군요.-_- 비싸지 않았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저도 적응해봐야죠. 그 녀석한테도...^^
  • 프로필 사진
    2007.02.13 00:38
    이런.. 그러면 비스타 설치 안 하시는 겁니까?
    어서 마루타가 되어주세요...
    • 프로필 사진
      2007.02.13 10:03 신고
      끙~~ 테스터가 될 요량은 있습니다. 아마 곧 Parallels에서 Windows Vista를 설치해보게 될 것 같아요.^^
  • 프로필 사진
    2007.03.19 08:38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7.03.20 09:31 신고
      아마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시면서 윈도우 정품 인증을 받으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알림 옵션 자체를 꼼꼼히 살펴보세요. 틀림없이 안뜨도록 할 수 있는 옵션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안타깝게도 저는 그런 알림을 본적이 없어서...;; 정확한 답을 드리기 어렵네요.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