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에 따라 조금씩 달라졌지만, 건조기와 식기세척기, 스타일러 같은 제품들이 여성들의 로망을 실현하는 가전이라면 우직한(?) 남성들은 시대가 변해도 달라지지 않는 로망인 TV를 마음속에 품고 살죠. 물론 같은 TV라고 해도 그 사이 덩치는 커지고 화질은 개선됐는데 그 변화가 꽤 드라마틱했죠. 한 덩치 하는 데다 배가 볼록했던 브라운관 시대가 가고 PDP 시대가 열리더니 발 빠르게 대중화된 LCD가 얇으면서도 화질이 좋은 TV 시대를 열었고요. 하지만 같은 LCD라도 LED 백라이트를 사용한 제품이 메인스트림이 되었고. 이제는 그 뒤를 OLED 같이 새로운 녀석들이 이어가고 있습니다.
LED TV라고도 부르는 LED 광원을 사용한 LCD TV로도 좋았지만,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빛샘 현상 등을 말끔히 해결한 자발광(각각의 화소가 스스로 빛을 냄) 소재의 OLED TV는 완벽한 블랙 표현 말고도 넓은 시야각, 높은 색재현율 등 많은 장점으로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세계인을 매료시켰는데요. IFA 2019에선 여기에서 한발한 발 더 나아간 8K TV가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역시 세계적인 가전 전시회답게 또 한발 앞서 나가 미래의 TV를 보여주고 있는 셈인데요. 아직 시장 규모는 전체 TV 시장의 0.1%나 될까 싶은 8K TV지만, 늘 그렇듯 우리는 새로운 것에 매료되니 시장을 변화시키는 촉진자 역할을 하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현장에서도 저마다 우리가 최고의 8K TV라고 제품을 선보이는 업체들이 많았고요.
LG전자 부스에서 만날 수 있었던 건 세계 최초이자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88인치 올레드 8K TV(OLED 8K TV)와 LED LCD이면서도 경쟁사를 압도하는 나노셀 8K TV(NanoCell 8K TV)였습니다. 각각 풀 HD의 16배, 4K의 4배나 되는 7680 x 4320의 높은 해상도가 쨍한 화면을 만들어 내더군요. 시장을 이끄는 디스플레이 리더답게 LG전자의 8K TV는 단순히 화소만 많은 게 아니라 월등한 화질선명도를 더해 현장에서 만난 다양한 8K TV 중에서도 군계일학의 화질을 보여줬는데요. 8K라는 해상력을 표현하기 위해 3,300만 개나 되는 화소는 기본이고 나노셀 8K TV는 90%, 올레드 8K TV는 94% 등 압도적인 화질선명도를 더해 극강의 화질을 보여준거죠. 화질선명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타사의 모델과 달리 8K 디스플레이에 대한 표준을 세우는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ICDM)가 세운 8K TV의 화질선명도 기준인 50%를 훌쩍 뛰어넘는 90% 수준(나노셀 TV 기준)의 화질선명도를 자랑하는 리얼 8K TV다운 모습이었죠. 올레드 TV가 아니라 LCD TV인 나노셀 8K TV에서도요.
높은 화질선명도를 완성한 건 물론 완벽한 8K TV를 위해 LG전자는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2세대 인공지능 알파 9 8K 프로세서를 사용해 원본의 화질을 분석한 후 노이즈를 제거하고 낮은 해상도의 영상이라면 8K에 준하는 수준으로 업스케일링해주거나 원본이 2채널 사운드라고 해도 알아서 가상 5.1채널 서라운드로 변환해주는 등 눈과 귀가 즐거울 수 있게 시청각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한 장치들을 마련해두고 있었는데요. 고화질의 외부 소스를 온전히 받아드리기 위해 HDMI 2.1규격 등에 대응하고 있다는 점도 8K TV의 높은 잠재력을 증명는 부분이었죠. 아직 8K 전용 콘텐츠의 수는 적지만, 이렇게 상대적으로 저품질의 소스라도 더 고품질로 개선해 즐길 수 있고 추후 8K 콘텐츠 시대가 열리면 포텐이 터질거라는 점도 감안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장에서 설명을 들으니 제대로 리얼 8K TV를 구현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스마트폰으로 TV 화면을 찍은 후 확대해 보라고 하던데. 추후 8K TV를 구입하실 때 이 팁 꼭 참고하셔서 확대해서 확인해 보세요. 그렇게 하시면 그냥 눈으로는 잘 구분되지 않았던 것도 확실히 구분해서 비교하실 수 있을 거예요. 분명 적잖은 비용을 들여서 구입하시게 될 텐데 얼핏 본 것만으로 덥썩 8K TV를 구입하면 나중에 후회를 하실지 모르니 꼭 찬찬히 비교해 보세요~ㅎ 스마트폰으로 촬영해서 비교해 보는 건 아주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는 거니까요. 같은 해상도라고 해도 같은 8K 해상도의 TV 중에서도 압도적인 화질선명도로 진짜 8K의 맛을 느끼게 해 줬던 녀석. 높은 화질선명도 덕분에 나노셀 LCD TV도 OLED TV가 보여줬던 입체감 있는 표현이 한번 더 업그레이드되는 느낌이랄까요? 문제는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사진이나 동영상 만으로는 LG전자가 선보인 리얼 8K TV의 매력을 느끼시지 못할 거라는 거죠. 여러분이 보고 계신 화면이 LG전자의 리얼 8K TV라면 또 다를 테지만, 아직은 갖고 싶다는 마음만 가져보는 걸로...ㅎㅎ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