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의 라이엇 게임즈가 롤챔스를 운영하는 등 히트한 게임은 해당 게임을 제작한 업체가 직접 게임 대회를 개최하고 중계까지 하려고 하면서 예전보다 게임 방송사를 주축으로 한 게임 리그가 위축된 것 같은데요.
지스타 2017로 향하던 지하철역에서부터 WEGL이라는 낯선 게임 리그 얘기가 있더라고요. 위글인가 했더니... 더블유.이.지.엘(WEGL, World Esports Games & Leagues)이라고 또박또박 읽어야 하더군요. 액토즈 소프트와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가 올해 만들었다니 낯선 게 당연한 거겠죠.
그렇게 험난할 미래를 예견케 하는 WEGL과 달리 보랏빛 아이덴티티를 분명히 드러내고 있는 트위치(Twitch)는 커져가는 개인 게임 방송의 현재와 미래를 말해주는 것 같더군요. 트위치도 아프리카TV, 카카오TV, 유튜브 등 쟁쟁한 경쟁자들이 넘쳐나고 있어 미국 등에서의 위세와 달리 국내에서는 힘겨운 경쟁 중이지만, 각각의 플랫폼이 가진 분위기와 그 안에서 활동하는 사람이 다른 만큼 조금씩 다른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더라고요.
트위치는 스트리머(트위치 방송자)라는 든든한 무기를 얻고 부스를 꾸리고 있었는데, 동영상이 주력은 아니지만, 콘텐츠를 생산하고 그 콘텐츠로 나만의 브랜드를 꿈꾸는 입장에서 이런 플랫폼에 더 관심이 가긴 했는데 문제는 제가 게임 방송을 그다지 챙겨보는 편이 아니라서...=_=^ 암튼 새로운 게임 리그와 그런 게임 리그의 또 다른 파트너랄 수 있는 스트리머의 터전, 트위치의 공존. 덕분에 현재의 게임 시장이 단순히 게임 하나에서 멈추는 게 아니라 주변의 생태계가 함께 하나의 생명체처럼 움직이고 있다는 걸 지스타 2017에서 새삼 느끼고 왔네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