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케임브리지 컨설턴트 스마트 리사이클링... 인공지능 휴지통 등장, 똑똑하게 자원 재활용 풍경을 바꿀까?

본문

  
반응형

우리나라는 쓰레기를 분리수거해 자원을 재활용하는 비율이 다른 나라에 비해 비교적 높은 편으로 알고 있습니다. 꽤 오랫동안 쓰레기 분리수거에 대해 교육했고 지금도 열심히 분리수거에 참여하는 이들이 많으니까요. 하지만, 종종 쓰레기 분리수거대 앞에서 망설여 보신 적 있지 않으세요?



쓰레기 분리수거대 앞에서 한번쯤 고민해봤을 당신을 위한 인공지능 쓰레기통...


@_@ 이건 어디에 넣어야 할까? 고민하게 되는 그런 쓰레기를 손에 들고서요. 비슷해 보이는 종이컵과 페트병을 들고서 고민, 비닐류를 들고 또 고민. 적당히 넣다 보면 이왕 하는 분리수거를 좀 더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케임브리지 컨설턴트(Cambridge Consultants)가 제안하는 스마터 리사이클링(Smarter Recycling) 재활용 시스템을 이용하면  그런 고민이 꽤 줄어들지 않을까 싶네요.




쓰레기통이 사람이 가져온 쓰레기의 모습을 인식하고 머신 러닝으로 학습해 종이인지, 페트병인지 등을 구분해 제대로 버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제조사에게는 자사의 제품을 쓰면서 발생한 쓰레기의 재활용을 도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게 하는 게 목표라고 하는데요. 스마트 쓰레기통의 설치비와 유지비가 만만찮을 것 같기는 하지만, 업체 후원부터 그들에게 일정 부분 세금 등을 부여해 발생한 돈으로 시설을 늘려간다면 더 효율적으로 쓰레기로 덮여가는 세상을 구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아직 초기지만, 스스로 학습을 통해 똑똑해지는 스마트 휴지통이 세상을 바꿔갈 수 있다면 좋겠네요.^^


[관련 링크: vimeo.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