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트랜센드 리뷰] 128GB UHS-I 마이크로SD 카드와 USB부터 SD까지 OTG 멀티 리더기 RDP9 사용기... 본문

N* Tech/Device

[트랜센드 리뷰] 128GB UHS-I 마이크로SD 카드와 USB부터 SD까지 OTG 멀티 리더기 RDP9 사용기...

라디오키즈 2016.12.13 06:00

사용하는 소형 디바이스가 늘어나면서 그 디바이스 안에 담는 저장매체도 다양해지고 있죠. 디지털카메라나 캠코더 등이 SD 카드를 사용하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가 마이크로SD 카드를 사용하는 식으로요. 트랜센드(Transcend)는 그렇게 소형화되어가는 저장매체 시장에서 특히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시장을 리드해가고 있는데요.

트랜센드의 UHS-I 마이크로SDXC 카드와 OTG 스마트 멀티 리더기 RDP9을 경험하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그들이 출시한 128GB 용량의 400배속 마이크로SDXC UHS-I 카드와 함께 쓰면 좋을 OTG 멀티 리더기 RDP9입니다. 트랜센드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두 제품을 사용해보게 됐는데요. 작지만 탄탄하고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줄지 함께 살펴보시죠.



제가 사용해본 녀석은 앞서 말씀드린 마이크로SD 카드와 멀티 리더기였는데요. 마이크로SD 카드부터 살펴보면 포장은 대부분의 소형 저장매체가 그렇듯 간단합니다. 마이크SD 카드 한 장과 SD 카드 규격으로 변환해주는 어댑터가 하나 들어있을 뿐이니까요.






이 메모리 카드는 UHS-I(Ultra High Speed Class 1) 규격을 만족하며 고화질 풀 HD 동영상 녹화 등을 무리 없이 수행할 수 있는데요. IPX7급 방수(1m 수심에서 30분 방수)와 -25~85도에 이르는 극한 환경에서의 작동을 보장하고 엑스레이와 정전기 방지 등 내구성에서 꽤 공을 들였더군요. 웬만하면 쓰고 싶지 않지만, RecoveRX라는 데이터 복구 소프트웨어도 제공하는 등 디지털 저장 매체가 가져야 할 안정성에 힘을 쏟고 있는 게 느껴질 정도였죠.







간단히 속도 측정을 해봤는데요. 속도 측정은 SD카드 어댑터에 마이크로SD 카드를 넣은 후 PC에 연결해 크리스탈 벤치마크로 재봤습니다.(=_= 제대로 된 측정 방법이 아닐 수도;;)



삼성 64GB evo+트랜센드 128GB
삼성 64GB evo+트랜센드 128GB


또 스마트폰용 SD 카드 성능 측정앱으로 돌려봤는데요. 둘의 차이가 큰 편이라서 뭔가 둘 중의 하나는 측정 방법에 문제가 있었던 게 아닌가 싶네요. 대체로 동종의 UHS-I 스펙의 마이크로SD와 엇비슷한 속도를 보여주더군요. 숫자만 보면 살짝 뒤지는 느낌도 있지만, 체감할 정도로 크게 퍼포먼스 차이가 나지는 않았습니다 ^^






한편 스마트폰에 바로 연결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OTG 멀티 리더기 RDP9도 본체와 제품 보증서 정도만 들어있을 정도로 구성은 단출했는데요. 이 제품은 USB 포트로 바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과 연결할 수 있는 OTG(On-The-Go) 방식으로 편의성을 높였는데요. USB 메모리나 SD 카드, 마이크로SD 카드 같은 여러 규격의 저장 매체를 한 번에 하나씩(!!) 연결해 스마트폰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와 연결할 때는 마이크로USB 규격으로 연결됩니다. 안타깝게도 제 LG V20은 USB 타입-C라서 마이크로USB 젠더를 끼워서 연결해 봤는데 인식하지 못하더군요. 그래서 갤럭시 S7 엣지에 연결해보니 아주 잘 붙더군요. 트랜센드 엘리트(Transcend Elite) 같은 앱을 깔지 않아도 기본 파일 관리자가 잘 인식하고 파일 이동 같은 작업들이 모두 가능했습니다. 그런 만큼 자신의 단말 환경을 고려해서 리더기를 마련하시는 게 좋을 것 같고요.






이 작은 리더를 제대로 활용할 분이라면 세 가지나 되는 저장 매체를 종종 크로스해서 사용해야 하는 분, 예컨대 사진이나 동영상을 자주 찍고 스마트폰에서 다른 장치로 자주 옮겨야 하는 분께 유용할 듯싶었습니다. 써보니 자주 메모리카드를 교체해가며 사용하는 편이 아님에도 제법 편리하더라고요. 아무래도 케이스를 열거나 메모리카드를 분리하지 않고도 필요할 때 바로 데이터를 넣고 뺄 수 있으니까요.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스마트폰에서 128GB는 제법 넉넉한 용량인데요. 기존에 쓰던 마이크로SD 카드의 용량이 적아서 옮겨갈 큰 용량의 모델을 찾고 계신다면 트랜센드의 요 제품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USB로 바로 연결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와 연결할 수 있으니 본인의 사용 패턴에 맞다면 요 메모리카드 리더로 OTG 멀티 리더기인 RDP9도 함께 구매를 고려해 보시고요. 모두 벌써 30년 가까이 디지털 저장매체를 만들어오고 있는 트랜센드의 아이템들입니다.


[관련 링크: 마이크로SD 카드, OTG 스마트 리더기]



Tag
, , , , , , , , ,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