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EARLY* by 라디오키즈

[LG V20 리뷰] 세계 최초로 탑재한 안드로이드 7.0 누가가 V20은 쾌적하게!! 사용자는 춤추게 한다?! 본문

N* Tech/Device

[LG V20 리뷰] 세계 최초로 탑재한 안드로이드 7.0 누가가 V20은 쾌적하게!! 사용자는 춤추게 한다?!

라디오키즈 2016.10.14 06:00

LG V20이 발표된 직후 화제가 된 포인트 중 하나가 바로 안드로이드폰 최초로 안드로이드 7.0 누가(Nougat)를 탑재했다는 거였습니다. 넥서스 등 구글이 직접 업데이트를 챙기는 스마트폰을 제외하고 가장 먼저 누가에 대응하면서 새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맛을 더하겠다 싶었는데... 막상 써보니 단순히 맛이나 멋이 아니라 V20을 쓰면서 만족도를 더 높여주는 포인트가 된다는 걸 알게 되더군요.


제일 처음 안드로이드 7.0 누가를 먹은 안드로이드폰, LG V20이 주는 만족감...


일단 빠릿빠릿합니다.

최초 부팅은 살짝 시간이 걸리는 듯했지만, 이후엔 언제 그랬냐는 듯 쾌적한 모습인데요. 

터치감도 훌륭하고 앱 실행 속도나 런처에서의 반응성도 좋았습니다. 기본기만 부드럽게 느껴지는 게 아니라 누가가 가지고 있는 차별화 포인트도 잘 녹여놨던데요.




이런 퍼포먼스 변화는 최적화 탓일 수도 있지만, 누가가 가져온 변화는 상단 노티바를 당기면서 본격적으로 느껴집니다. 이전과는 다른 형태의 알림창이 등장하는데 밝기 설정을 숨길 수 없다는 게 살짝 아쉽긴 하지만, 더 플랫하게 디자인된 알림창과 알림창 설정 기능은 어렵잖게 새로운 환경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단초를 제공한달까요? 하이파이 쿼드 DAC 외에도 데이터 절약 모드 등 매력적인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건 물론이고요. 





설정에서도 달라진 부분들이 눈에 띄는데요.

화면 > 고급 > 화면 내용 크기 조정에 들어가시면 DPI 조절을 통해 앱과 텍스트 크기를 상대적으로 크거나 작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으로 해상도 자체가 변경되는 건 아니지만, 혹 노안 등이 있어 작은 아이콘이나 텍스트가 불편하다면 크게 설정할 수도 그 반대로 넓은 화면에 빼곡히 아이콘과 텍스트를 배치하겠다면 작게 설정해 입맛대로 화면을 구성해 이용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저는 그다지 자주 활용하지는 않지만, 가끔 넓은 스크린이 부담스럽다면 홈 터치 버튼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밀어 전환할 수 있는 미니뷰 모드를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V20의 아이덴티티 중 하나인 세컨드 스크린 설정 역시 화면이 꺼져 있을 때 혹은 켜져 있을 때 상황별로 입맛대로 설정해 두시고요.




아직은 누가가 보급 초기라서 지원하는 앱이 상대적으로 적어 아쉬운 멀티 윈도우의 경우도 누가가 본격적으로 풀리고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면, 그만큼 다양한 앱에서 V20의 넓은 화면을 분할해 좀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또 V20에는 구글의 장기인 인터넷 정보 검색 외에도 앱 내부의 정보, 예컨대 연락처나 문자 메시지, 음악, 갤러리 등을 검색할 수 있는 인앱스(In Apps) 기능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덕분에 스마트폰 안에 산재해 있는 깊이 있는 정보에 더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검색하던 것도 하나로 뭉쳐서 검색 결과를 살펴볼 수 있고요. 이 녀석 역시 앞으로 지원하는 앱이 늘어나면 더 편리해질 듯한데요. 이처럼 누가의 확장과 함께 V20의 매력은 분명 더 배가될 겁니다.^^




그리고 새로워진 테마로 분위기를 전환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아직 제공되는 테마나 다운로드할 수 있는 테마의 숫자는 적지만, 기존의 LG 스마트월드앱의 홈테마와는 조금 다른 홈테마+가 주는 편리한 스킨 관리 기능으로 새로운 스마트폰을 쓰는 듯한 기분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여기서 개인적인 바람을 하나 더하자면 구글 플레이에서 설치할 수 있는 아이콘팩과 홈테마+가 호환되면 더 다채롭고 속속들이 달라진 테마의 매력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앞서 말씀드린 기능들은 누가이기에 가능한 것도 있지만, LG전자가 꾸준히 지속하고 있는 UX 개선을 통해 달라진 부분도 있는데요. 빨라지고 미려해지고 결과적으로 쾌적해진 안드로이드 7.0 누가와 공들인 LG UX를 등에 업고 손맛을 높이고 편의성도 개선한 LG V20. 새로운 것을 빨리 접한다는 건 역시 흥미롭네요. 비단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은 저 같은 블로거가 아니더라도 아마 이미 V20을 선택했거나, 선택을 고민하는 분들에게도 이 조합이 보여주는 퍼포먼스는 제법 큰 매력이 될 듯한데~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근처 매장에 한 번 들러보세요. 소리도 들어보시고 만져도 보시고. V20은 꽤 잘 나온 녀석이니까요~^^


[관련 링크 : LGMobile.co.kr]



Tag
, , , , , , , , ,


1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