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흐드러지는 봄날, 끌리는 꽃은... 소셜 마케팅 분석 서비스 티버즈(TIBUZZ)로 살펴본 꽃놀이 트렌드

N* Tech/IT Service

by 라디오키즈 radiokidz@daum.net 2015. 3. 30. 06:00

본문

반응형

꽃샘 추위의 공격이 아직 완전히 끝난 것 같지는 않지만, 조금씩 다가오는 완연한 봄의 기운을 막을 장사는 없을 것 같습니다. 동장군조차 꼬리를 내리고 있으니까요.

이즈음엔 봄을 맞아 자신 만의 꽃놀이를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죠.
저도 자의반 타의반 꽃들을 맞이하러 어디론가 떠나게 될 것 같은데요. 일전에 소개해 드렸던 소셜 마케팅 분석 서비스 티버즈(TIBUZZ)를 이용해 인터넷 세상에서 사람들의 꽃놀이 분위기는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티버즈는 블로그 뿐 아니라 트위터와 페이스북 분석까지 지원하는 국내 최대의 SNS 분석량을 자랑하는 서비스로 각각의 키워드가 얼마나 많이 언급되고 함께 언급된 단어는 뭔지, 그들이 키워드에 담아낸 감정은 어떤지까지 분석해주는 똘똘한 서비스인데요. 그렇다보니 고객의 마음을 읽어야 하는 마케터나 광고주들에게 꽤 사랑받는 서비스로 알고 있습니다.


화사하게 펼쳐질 2015년의 봄을 준비하며, 티버즈로 살펴본 봄꽃 키워드들...


자. 그럼 제가 이번에 티버즈로 확인한 봄꽃놀이 이야기 시작해 볼까요?
우선 제가 주목한 키워드는 '벚꽃', '유채꽃', '개나리', '진달래' 같은 것들이었습니다. 이 즈음 꽃을 보러 어딘가 하다못해 뒷산이나 근처 공원만 찾더라도 관심을 가져볼 만한 키워드들이죠. 이 키워들로 봄을 맞이하는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걸 찾아보려고 한 건데요.



가장 많이 회자된 건 역시 '벚꽃'이더군요.
봄과 함께 찾아오는 전령사이자 분분하게 떨어져 내리는 절정의 아름다움 때문에 많은 이들이 사랑하는 벚꽃에 대한 관심은 다른 키워드를 압도하고 있었는데요. 그 뒤를 개나리, 진달래, 유채꽃 등이 잇고 있었지만 격차가 상당했습니다.



벚꽃이 가장 자주 언급된 SNS는 트위터로 가볍게 주고받는 140자 안에 벚꽃의 활약은 대단해 보였는데요.

재밌는 건 다른 키워드보다 유독 트위터에서 이 키워드가 사랑을 받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유채꽃이나 개나리, 진달래 등은 블로그에서 꽤 많이 언급되면서 비례로만 보면 트위터와 대동소이했는데 유독 벚꽃이 트위터에서 언급된 건 역시나 그 가벼움 때문일까요~^^;;



감정 지수는 대부분의 키워드가 비슷한 양상을 보였는데요.
긍정이 75%일 정도로 절대적인 와중에 만족, 기쁨, 안심, 재미 등의 포인트에서 꽃들은 대중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뿌리 내리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티버즈에서 가장 흥미롭게 살펴보는 포인트이자, 마케터라면 관심 있을 포인트인 연관어를 살펴보면요.

벚꽃에 대해서는 국화가 벚꽃인 일본이 가장 많이 언급되어 있더군요. 아마도 엔저 효과와 벚꽃으로 물드는 봄의 일본의 강렬한 이미지가 해외 여행에 관심 많은 누리꾼들의 마음을 흔든 탓이겠죠.




그 다음은 사진, 축제 등이 뒤를 따랐고 절정일 4월을 언급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지역별로는 일본, 한국, 서울, 대구 등이 언급되었는데 아직 본격적인 개화철은 아니라서 상대적으로 유명한 명소가 표시되지 않은 것 같네요. 



유채꽃은 역시 제주죠.
제주도, 제주가 각각 수위에 올랐고 행복하다, 여행 같은 키워드도 많은 걸로 보아 제주도 여행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적잖은 듯 합니다. 노랗게 활짝 핀 유채꽃이 살랑거릴 제주, 상상만 해도 근사하지 않나요?




개나리는 의외로 서울을 엮어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네요.
개인적이겠지만, 봄하면 주변에서 개나리를 가장 많이 볼 수 있어 친숙한데 진달래와 함께 꼽히는 것이나 축제가 꼽히는 것도 봄 꽃놀이라는 주제와 역시 잘 어울리는 키워드인 것 같고요.




한편 진달래는 휴양림과 묶어서 이야기하는 분들이 많은 걸로 보아 집 근처보다는 휴양림을 끼고 있는 전국 각지의 산과 함께 진달래를 만나는 분들이 올해에도 많을 듯 합니다. 정선, 석수동, 영월, 문경, 정선 등이 꼽혔는데 모르긴해도 진달래 축제 등이 그곳에서 열리는 게 아닌가 싶군요. 산과 꽃이라~~ 역시 봄이네요.




이렇게 인터넷을 사용하는 대중들이 어떤 키워드에 어느 정도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티버즈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티버즈가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트렌드 리포터 분석 자료를 받아보시거나 무료 체험 기회를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제가 소개한 '버즈 그래프'와 '연관어' 외에도 특정 키워드가 갑자기 주목 받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이상징후' 서비스 등의 풍성한 서비스가 준비되어 있고 대중의 관심사와 반응의 향방에 늘 목말라 있으실 마케터나 광고주에게 꽤 의미있는 서비스이니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일단 한번 써보세요.^^ 유료 결제는 티버즈를 살펴본 후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마음에 드시면 그때 해도 되니까요~


[관련링크 : www.TIBUZZ.co.kr]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