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0월부터 스마트폰 구입의 틀을 바꿀 핵폭풍 단통법, T다이렉트 같은 온라인 구입이 대세가 될까?

본문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반응형

단통법. 단말기 유통 구조 개선법을 줄여 말하는 이 단어가 요즘 인터넷 세상을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게 기존의 스마트폰 구입 방식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법이 10월 1일 시행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죠.

스마트폰을 한번이라도 직접 사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유통 체계는 늘 비틀려 있었죠.

단말이 이통사를 중심으로 유통되면서 단말을 구입할 때 이통사 뿐 아니라 제조사에서도 장려금이라는 이름으로 일종의 보조금을 지원해왔는데 이 보조금이 번호 이동에 얽혀 암묵적으로 제공되고 그 액수도 천차만별이다보니 누구는 음지에서 큰폭으로 할인을 받지만, 또 다른 누군가는 원가에 구입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계속되면서 믿고 단말을 구입할 수 있는 환경이 제대로 뿌리 내리지 못했었던 건데요.


단말기 유통 구조 개선법이 시행되면 이통 시장의 혼란을 잠재울 수 있을까?


이런 불균형을 바로 잡고자 정부가 꺼내든 카드가 바로 단통법입니다.
글쎄요. 안타깝게도 단통법 하나로 완전히 이통 시장이 바로 설지는 아직 확신할 수 없지만 단말을 구입할 때 온라인/오프라인이 다르고 같은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에서도 달라지는 단말 가격에 혼란을 겪는 일은 그만큼 줄어들지 않을까 싶은데요.



단통법이 구상대로 제대로 실행된다면 아마 이런 점들이 좋아질 겁니다.
우선 스마트폰을 살 때 할원이니 페이백이니 하는 암호 같은 속어들이 줄어들고 그만큼 그런 속어나 그들 만의 시스템으로 할인을 받는다는 요상한 구조가 무너지고 일부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이제는 모두에게 돌아갈 수 있을 거라는 건데요.

물론 그렇게 혜택이 평준화되면 이전처럼 큰폭의 할인은 불가능할 겁니다.

하지만 누구는 싸게 샀다며 주변에 자랑할 때 잘 모르는 누군가는 억울하게 웃돈을 주는 것처럼 비싸게 샀던 현상은 확연히 줄어 모두가 비슷한 가격에 차별받지 않고 좀 더 쉽게 원하는 단말을 구입할 수 있게 되겠죠. 단통법은 그런 차별 행위를 명확하게 규정해 금지시키고 있으니까요.



또 하나 단통법에서 눈에 띄는 건 분리공시라고 해서 이통사에서 제공하는 보조금과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장려금을 명확히 구분해 사용자에게 알려야 한다는 건데요. 사용자 입장에서는 명확하면 좋을 것 같지만 어느 나라도 그런 식으로 보조금을 나눠서 알리지 않는다거나 그 자체로 영업 비밀이라는 이유로 제조사나 이통사 모두 정부와 다르게 판단하는 부분이 있어 아직 분리공시에 대해서는 막판 조율이 진행되고 있는 듯 하지만, 단통법이 시행되는 10월 1일 이전에는 어떤 식으로든 결정이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이 부분 역시 단통법의 향배에 큰 영향을 줄 듯 합니다.

아무래도 보조금과 장려금 모두가 투명하게 드러나고 그런 내용이 온라인이건 오프라인에서건 동일하게 안내된다면 대리점에 가서도 온라인에서도 지금까지의 혼란과는 달리 원하는 단말을 구입할 수 있을테니까요. 이제 단말은 구입할 때 단말에 따라, 이통사에 따라 얼마를 할인받을 수 있을지 명확히 확인할 수 있게 될테죠. 아직은 단통법이 실제로 단말 구입에 어떤 영향을 줄지 기대 혹은 우려가 교차하는 상황이지만 변화 자체는 막을 수 없는 상황이니 10월 1일 이후 상황을 예의주시해야 할 것 같은데요.



개인적으로는 단통법이 예정대로 시행되고 분리공시 등이 명확해져 내가 단말을 구입할 때 할인받을 수 있는 금액이 얼마인지 명확히 알게 된다면 오프라인 보다 온라인. 즉, T월드다이렉트 같은 서비스를 더 많이들 이용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리점 등의 매장과 가격이 다르지 않으니 번거롭게 현장을 찾아가야 하는 불편함 대신 언제 어디서든 맘에 드는 단말을 정해진 가격에 구입할 수 있을테니까요. 모르긴해도 단말별로 할인받을 수 있는 게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는 것도 온라인이 더 편할테고~^^ 달리 생각하면 그만큼 오프라인에서 판매점 등을 꾸리시는 분들이 어려움을 겪을테지만 솔직히 건물마다 하나씩 있는 판매점도 정상은 아닌 상황이니 어느 정도 정리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이 뒤틀린 유통 구조를 조금이라도 개선하려면...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지만, 단통법이 실행되고 나면 어떻게 달라질지 정도는 함께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 관련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저 역시 단통법이 실제 시장에 어떤 파급력을 보일지는 아직 확신할 수 없습니다. 어딘가에서 음성적인 영업이 계속되는 상황이 다시 재현될 가능성도 있고 피부로 느낄만큼 긍정적인 변화가 찾아올 가능성도 없지 않으니까요. 위약 4 등 새로운 제한으로 체감하는 긍정적인 변화가 낮아질 수도 있지만 이왕이면 다수가 만족하는 그런 단통법으로 이통 시장의 혼란을 바로 잡아줬으면 좋겠네요.^^;; 어디까지나 희망사항이지만요.


[관련링크 : TworldDirect.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