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SK텔레콤, 225Mbps 광대역 LTE-A 전국망 준비... 갤럭시 S5 광대역 LTE-A와 함께 속도전 돌입... 본문

N* Tech/Device

SK텔레콤, 225Mbps 광대역 LTE-A 전국망 준비... 갤럭시 S5 광대역 LTE-A와 함께 속도전 돌입...

라디오키즈 2014.06.16 22:00

이통사가 제공하고 있는 4세대 통신 LTE의 진화가 눈부십니다.
LTE에서 LTE-A과 광대역 LTE로 진화해가더니 그 둘을 하나로 엮은 서비스까지 준비하면서 모바일 데이터가 흘러다닐 강폭을 넓히고 사이에 수로를 놓는 작업에 힘을 쏟고 있는 건데요.

그도 그럴게 새로운 서비스로의 전이 속도가 유독 빠른 국민적 특성이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흥행과 통신 환경 개선에 그대로 전이된 덕분에 LTE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그들이 사용하는 데이터의 총량이 폭증하면서 더 안정적인 통신 환경을 위한 투자가 절실한 탓이죠.


다시 한번 잰걸음으로 LTE 속도전에 나서는 SK텔레콤...


우리 국민 절반이 쓰는, 그러니까 점유율 50%를 지켜가고 있는 SK텔레콤 입장에선 이런 흐름에 빠르게 대응해 사용자의 만족을 높이는 게 더 절실할텐데요. 그런 와중에 나오고 있는 이야기가 800MHz 주파수 대역과 1.8GHz 주파수 대역을 엮어 광대역 LTE-A 전국망을 넘어 3band LTE-A까지 거론되고 있는데요.



지난해 11월 시연했던 광대역 LTE-A를 올 하반기에 전국으로 확대하고 올해 말께엔 새로운 주파수 대역을 더해 속도를 더 끌어올리겠다는 건데요. 광대역 LTE-A를 만드는 원리는 800MHz에서 10MHz, 1.8GHz에서 20MHz의 주파수 대역을 CA(Carrier Aggregation)라 부르는 주파수 묶음 기술을 이용해 대역을 30MHz로 넓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LTE에 대한 이해가 있으시다면 어렵잖게 이런 식의 이해가 가능하실 듯 한데요.^^


이 광대역 LTE-A를 올 하반기에 전국으로 확대하고 이후엔 3band LTE-A로까지 가파르게 속도를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 같더군요.  3band LTE-A는 광대역 LTE-A에 CA로 주파수 대역을 하나 더 엮는 걸 말하는데요. 앞서 말씀 드린 두가지 대역 외에 2.1GHz에서도 10MHz를 떼어다가 총 40MHz의 광활한 대역을 이용해 최고 속도를 더 끌어올리겠다는 겁니다.



그렇게 끌어올린 최대 속도가 어느 정도냐하면 우선 광대역 LTE-A는 기존의 LTE의 3배인 225Mbps이고 3band LTE-A는 그 4배인 300Mbps라고 합니다. 주파수 대역이 늘어나는 만큼 속도가 배가되는 구조인 셈이죠. 다만 이건 다운로드 속도를 기준으로 한거고 업로드 속도는 모두 37.5Mbps로 광대역 LTE-A냐 3band LTE-A냐에 따라서 다르지는 않습니다. 모바일 데이터 사용 패턴을 고려하면 이런 비대칭 속도가 크게 문제는 아니라서 크게 불만은 없지만 아쉬운 부분은 물론 있습니다.


이런 최고 속도가 빠른 건 물론 좋지만 실제 사용자가 느낄 평균적인 속도가 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 부분이 최고 속도에는 못미치더라도 안정적이기만 하면 좋겠는데 얼마나 안정적일지는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겠죠. 또 광대역 LTE-A를 이용하려면 스마트폰에 내장된 칩셋이 이에 대응해야 해서 광대역 LTE-A용 단말을 이용해야 한다는 단서가 붙는 것도 아쉽습니다.



저야 개인적으로 새로운 단말이 나오면 또 어떤 기술이 접목되고 어떤 부분이 달라졌을지 눈을 크게 뜨고 살펴보는데 재미를 느끼는 특이한 케이스라서 괜찮지만(?) 사실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들은 그런 변화에 스마트폰 교체 부담을 느끼고 싶지는 않을거라서 신기술의 적용 자체는 좋지만 그 운신이 너무 빠르면 따라가기 벅찰 수 있다는 것도 SK텔레콤이 충분히 고민해 줬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최초의 광대역 LTE-A 지원폰은 아마도 갤럭시 S 프라임...


자. 그런 상황에서 광대역 LTE-A를 지원할 첫번째 단말로 유력한 게 바로 삼성전자의 갤럭시 S5 프라임이었는데요.

기사를 보니 갤럭시 S5 광대역 LTE-A라는 긴 이름으로 출시될 모양이더군요. 갤럭시 S5 프라임이란 대신 갤럭시 S5 광대역 LTE-A로 출시될 이번 모델은 삼성전자 최초로 Q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갤럭시 S5의 지문 센서, 생활 방수 등의 주요 스펙에 메탈 케이스 등을 더해 기존의 갤럭시 S5와는 또 다른 지향점을 가질 매력적인 모델이 될거라고해서 기대를 높이고 있는 모델이죠. 물론 앞서 설명한 광대역 LTE-A를 위한 구성을 갖춰 최대 225Mbps의 속도를 지원할테고요.




이렇게 아직은 베일에 쌓인 갤럭시 S5 광대역 LTE-A이긴 합니다만...
광대역 LTE-A를 위한 첫 단말이 될테고 거기에 LG전자 역시 G3의 파생 모델을 광대역 LTE-A에 맞춰서 출시할 거라는 소문도 있는 상태라서 과거 LTE-A를 꼬리표로 달았던 스마트폰들처럼 광대역 LTE-A 지원 단말이 제법 많이 등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여러분의 선택이 어떤 단말로 향할지는 모르겠지만 멀지 않은 시점에 매력적인 스마트폰과 더 빨라진 광대역 LTE-A를 만날 수 있을 듯 하네요.^^


[관련링크 : Blog.sktworld.co.kr]




Tag
, , , , , , , , , , , , , ,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