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EARLY* by 라디오키즈

1975년 이후 출시된 24,000가지 게임의 장르와 게임 플랫폼의 변화를 살펴보니... 본문

N* Culture/Game

1975년 이후 출시된 24,000가지 게임의 장르와 게임 플랫폼의 변화를 살펴보니...

라디오키즈 2012. 11. 28. 20:00

아침 저녁 출퇴근, 뭐 그 사이에도 짬짬이 즐기는 게임들 있으시죠?
요즘엔 늘 몸에 달고 다니는 스마트폰에서 즐기시는 분들이 많으니 이전보다 게임을 즐기는 인구나 게임에 보내는 시간 모두 더 늘어났을 듯 한데요.



시대에 따라 변화해온 게임 플랫폼과 장르들...


Kurt White란 양반이 정리한 두개의 도표를 살펴보니 우리가 즐기고 있는 비디오 게임의 변화가 한눈에 들어오네요. 꼬꼬마 시절 오락실에서 즐겼던 게임부터 손안의 오락실 스마트폰에서 즐기는 게임까지 시대별로 인기있었던 장르를 정리한 건 물론 시대에 따라 달라진 플랫폼의 변화상도 보이는데요.



눈에 띄는 건 초반 단순한 아케이드와 레이싱 등의 장르가 기술의 진보와 함께 다양한 장르로 분화하고 진화한 모습이죠. 최근엔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간단한 퍼즐류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도 눈에 띄고요~ 하지만 이쪽은 그나마 변화가 적은 편인데요.



콘솔과 PC, 모바일 등 게임을 담아내던 플랫폼의 변화는 훨씬 다이나믹합니다.
절대적이었던 과거의 아케이드 게임기들은 명맥을 겨우 유지하는 수준으로 밀려났고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급성장, 그리고 그 사이에 다양한 콘솔과 플랫폼이 나타났다 사라지기를 반복해왔던 모습이 도표 한장에 다 드러나는군요.

1978년생이다보니 사실 이 대부분의 흐름을 고스란히 지켜봐왔는데요.
게임 키드로서 그 변화가 새삼 와닿네요~ 아마 저랑 비슷하게 게임기의 변화에 따라 즐기는 게임이 시대적으로 달라지신 분들이 적잖으시리라 생각합니다. 게임기의 변화와 달리 장르는 다소 고정됐다는 것도 따지고 보면 이 도표 그대로 와닿고요.^^


[관련링크 : ilovecharts.tumblr.com]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