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이 모아둔 내 파일과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고 싶다면... 구글 테이크 아웃(Google Takeout)~!!

본문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반응형

인터넷 데이터를 모두 빨아들이고 있는 블랙홀, 구글.
설령 안드로이드폰을 쓰지 않는다고 해도 여러분이 디지털화한 데이터의 상당수는 구글이 보유하고 있을 겁니다.

밥먹듯이 구글 검색을 이용하지 않는 우리나라 사용자라고 해도 아마 많은 정보를 구글에게 맡기고 계실텐데요.

구글이라는 거대한 곳간에 들어있는 내 데이터를 편리하게 다운로드 하는 방법 알고 계신가요?


구글에 올려 놓은 내 파일들 한큐에 받아보자~~



구글에 맡겨놓을 걸 찾아가라는 의미인지 서비스명조차 테이크아웃(Takeout)이란 서비스가 있는데 알고 계셨을런지~~^^ google.com에 takeout을 붙이면 접속 가능한 이 사이트는 구글의 여러 서비스에 산계해 있는 내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다운로드 가능한 서비스는 구글 플러스, 피카사 웹앨범, 유튜브, 구글 드라이브, 버즈, 보이스, 서클, 스트림, 주소록, 프로필 등으로 사용자는 이렇게 각 서비스에 업로드하거나 등록했던 정보를 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모두 받고 싶으면 내 모든 데이터탭에서 '보관함 만들기'를 누르면 되고 특정 서비스의 데이터만 다운로드 하겠다면 '서비스 선택'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고를 수 있죠. 서비스 선택을 이용하면 원하는 포맷, 이를테면 문서는 MS 워드, 이미지는 PNG 등으로 골라 받을 수도 있도록 했습니다.

보관함을 만들면 다운로드탭에서 선택한 데이터를 빌드해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구글 플러스를 통해 올린 사진과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이 제법 되더군요. 그 둘에 올린 것만 35GB를 넘기니까요.-_-


그래서 보관함 빌드에 한참 시간이 걸렸습니다만 어쨌든 원하는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었지요~

한번 만들어진 보관함은 최대 1주일간 보존되는 것 같으니 그 안에 꼭 받으세요.



생각해보면 안드로이드폰을 쓴다 뿐이지 구글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 편이라고 생각했는데도 이 정도라면 훨씬 더 많은 파일과 데이터 용량에 놀라시는 분도 적잖을 것 같네요.-_-;; 제 경우 국내 서비스가 아예 안되는 보이스를 빼면 전 서비스에 걸쳐 뭔가 제가 올린 정보들이 있더라고요.


혹시나 구글과의 결별을 준비한다거나 그냥 가볍게 올려둔 파일들을 받아야할 일이 있다면 한번쯤 써보시는 것도 좋겠고요~ 구글 테이크 아웃~!!


[관련링크 : Google.com/takeout]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