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exus S 리뷰] 한달 쓴 넥서스 S에 내려보는 중간 평가, 그 점수는...?!

N* Tech/Device

by 라디오키즈 2011. 4. 5. 07:00

본문

로그인 유지가 안 돼서 구독하기댓글 쓰기가 안 된다면 여기에서 해보세요.
반응형
넥서스 S를 쓴지 1달 정도가 흐른 것 같다.
삼성전자와 구글이 함께 만든 그러나 구글의 입김이 훨씬 강한 덕분에 레퍼런스폰이라 불리운다. 넥서스 원에 이어 한참만에 등장한만큼 강력했던 갤럭시 S의 DNA와 진저브레드의 DNA가 이질감 없이 잘 어우러지는 느낌이었는데... 그래서일까?


최신예라고 말하는 듀얼코어 보다 사양 자체는 떨어질지 모르겠지만 빠른 반응 속도와 남보다 더 최신의 운영체제를 자유롭게 이용한다는 건 즐거운 경험이었던 것 같다.


삼성전자가 만든 유니크한 하드웨어...


처음 넥서스 S를 집어 들었을때 느낀 낯섬은 아마 커브드 글래스 디자인이라 불리우는 전면 디스플레이의 독특한 모습과 하단에 자리한 3.5mm 이어폰잭 때문이었던 것 같다.


제법 동글동글한 그래서 더 손에 착 감기던 녀석은 갤럭시 S의 그것과는 또 다른 감성을 품고 있었다. 굳이 카메라에 플래시가 추가됐느니 안됐느니가 아니라 전반적인 디자인과 타 모델들과는 완전히 차별화된 전면의 커브드 글래스 디자인의 공이 컸으리라.


디스플레이 자체는 평평하지만 그 위에 곡면의 유리를 덧댄 넥서스 S의 디자인은 슈퍼 AMOLED의 유니크함을 더 부각시키는데 덕분에 얼굴에 댔을때 좀 더 착 달라붙는 느낌까지 살려준다. 피지가 뭍어나지나 않을까 걱정될 정도로.^^


또 처음엔 다소 혼란스러웠던 하단의 3.5mm 이어폰잭도 굳이 그곳에 배치한 이유는 미스테리지만 나름 익숙해지니 단점보다 장점이 눈에 띈다. 일단 외부에서 먼지가 들어가는 것도 최소화될 것 같은데 보통 상단엔 이어폰잭, 하단엔 충전 단자가 있어 어느쪽로든 들어가기 쉬웠다면 둘다 하단으로 모였으니 그곳만 잘 관리하면 되지 않을까? 


구글이 만든 쾌적한 소프트웨어...



넥서스 S가 가지는 디자인의 차별화가 곡면의 커브드 글래스였다면 그 안에 담긴 운영체제는 레퍼런스폰의 위엄이 느껴지는 구성이 제일 맘에 들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정식 구글폰인 덕분에 전세계의 많은 개발자들이 지금도 넥서스 S에 맞춰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을 것 같은 느낌이랄까~ㅎ


또 세계 최초로 탑재됐던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는 기대 이상으로 달콤했다.
갤럭시 S와 같은 수준의 반응 속도를 기대했던 내게 보란듯이 물흐르는 듯한 모습을 보여준 첫만남부터 한달여 이것저것 깔고 지우기를 반복하는 상황에서도 초반의 민첩함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는 것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진저브레드가 맘에드는게 단지 반응속도 만이 아니다.
그 동안엔 제공되지 않았던 mVoIP 기본 탑재부터 NFC 태그 기능까지 당장은 아니더라도 향후 모바일 결제 시장이 준비되었을때 언제든 그쪽에 대응할 수 있다는 확장성이 눈길을 끌었는데 그 확장성을 삼성전자가 아닌 구글이 담보하고 있다는 것도 이 녀석이 매력적인 이유가 아닌가 싶다. 사실 제조사의 경우 이통사의 입김에 휘둘려 서비스를 뒤집는 경우가 왕왕 있었지만 구글은 아직 좀 더 믿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는 얘기다.ㅎ


넥서스 S, 아쉬웠던 건...


남다른 디자인과 확장성, 빠른 반응 속도와 기준이 되는 레퍼런스 단말의 위엄까지 넥서스 S는 제법 매력적인 녀석인 건 분명하다. 더욱이 최근엔 적당한 가격에 팔리고 있다니 가격적인 부담도 한결 적어졌을터.


허나 그런 장점 속에서도 아쉬운 부분은 눈에 띄게 마련이다.
우선 넥서스 S는 진저브레드로 달리고 있는데도 그 빠름에 따라오지 못하는 어플리케이션 지원 속도를 꼽아야 할 것 같다. 넥서스 S외에도 진저브레드를 탑재한 스마트폰들이 슬슬 출시를 앞두고 있는만큼 곧 해결될 문제이긴 하지만 일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없었던 불편함은 제법 컸다. 그 사이 지원 안되던게 지원되는 등 현재는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반면 하드웨어적인 부족함은 크게 느껴지지 않았다.
듀얼 코어가 대세라는 시대에 무슨 소리냐 하겠지만 그만큼 부드럽게 하드웨어를 돌려주는 진저브레드 덕분에 넥서스 S를 쓰면서 느리다거나 굼뜨다는 등의 느낌은 받아본적이 없었다. 오히려 다음 업데이트가 언제일지는 모르겠지만 그때는 또 어떻게 달라질까 괜히 기대를 하게 되는 상황이랄까.


멈추지 않는 진화를 기대하다...


다른 모델들이 제조사의 운영체제 지원 단절을 걱정하고 그것 때문에 사야하나 말아야 하나를 고민하는 것과는 천양지차. 덕분에 운영체제 지원 단절에 대한 걱정보다는 기대가 큰게 넥서스 S의 강점이다.


2.X에서 3.X로 넘어가는 시기라서 허니콤 등 태블릿 운영체제가 주목받고 있지만 구글은 앞으로도 새 운영체제를 내놓을테고 그 지원 역시 확실히 해나갈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넥서스 S에 이어 넥서스 원의 진저브레드 지원 하나만 봐도 말이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이가 가장 걱정하는 운영체제 업그레이드 단절에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넥서스 S. 중간 평가를 지나며 내린 내 점수는 '제법 만족스럽다'다.^^


반응형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1.04.05 07:18
    제 아내가 쓰고 있어서 저도 종종 살펴보곤 합니다.
    전체적으로는 괜찮은데 진저브래드가 단점이 아닌가 싶어요 >.<
    제대로 지원되는 앱이 없으니 ㅎㅎㅎ
    • 프로필 사진
      2011.04.08 15:22 신고
      진저브레드가 단점이라기 보다는 장점을 느끼는데 조금 시간이 걸린다 정도 아닐까요? 아직 지원 어플이 적은건 아쉽지만 곧 진저브레드가 대세가 될거라서...@_@/
  • 프로필 사진
    2011.04.05 09:16
    저도 일주일 동안 쓰고있는데 꽤 만족스럽습니다. 기본 프로그램이 적은게 큰 장점이자 작은 단점인 것 같습니다. 개발환경 구축하기가 한결 더 쉬운것도 좋구요.

    글 잘보고 갑니다~
  • 프로필 사진
    2011.04.05 11:29
    넥서스에스를 노리고 있는 사람입니다. 지금은 넥서스원을 쓰고 있는데...가장 불만이 내부메모리가 작다는것입니다. 넥서스워은 앱을 설치할수 있는게 196메가인가 되던데...이부분은 1기가로 늘었다는것 같던데 어떤가요? 둘째는 MP3재생시의 음질입니다., 넥서스원은 그야말로 안습....그리고 전원버튼이 제대로 눌러지지 않는것도 불만이구요...이런부분은 어떤지 궁금합니다만...@.@
    • 프로필 사진
      2011.04.08 15:29 신고
      네. 1GB로 늘어난게 맞습니다. 실제로는 1024MB를 다 쓸수는 없지만 거의 다 쓸수 있어서 넉넉해요. MP3 음질은 제가 듣기엔 별 문제가 없는데 굉장히 귀가 민감하시다면 또 다른 평가가 날지도...^^;; 그리고 전원은 아주 잘~ 눌리니 걱정 마세요.
  • 프로필 사진
    2011.04.05 11:37 신고
    한달 사용하면서 느낀점은... 아직도 할게 많구나 입니다 ^ ^ ㅎㅎ
  • 프로필 사진
    2011.04.05 14:39
    s5pc110의 HW CODEC은 1080p가 되고,
    galaxy s의 경우 1080p가 됩니다.

    Nexus S는 스펙상 480p으로 되어있고,
    실제로는 720p까지만 되던데 혹시 이유를 아시나요?
  • 프로필 사진
    2011.04.06 13:49
    전면 카메라만 좋았다면 질렀을겁니다.
  • 프로필 사진
    2011.05.29 01:38
    넥서스에스태그가수집된다는창이계속떠서너무불편해요제가잘사용할줄을몰라서그런가여;;여튼그거없애는방법혹시아시나요???전화도하다가중간에막끊기던데그런증상은없나요???
    • 프로필 사진
      2011.05.30 18:20 신고
      NFC 태그를 환경설정에서 끄실 수 있을거에요.
      당장 사용을 하지 않으신다면 해당 기능을 끄고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프로필 사진
    2011.07.13 18:25
    넥서스 S가 배터리가 빨리 소모된다는데
    진짜 그렇던가요?
    (갤럭시K유저...gwon9711@gmail.com)
    • 프로필 사진
      2011.07.15 15:18 신고
      갤럭시 K를 써보지 않아서 뭐라 말씀드리기 어렵고...
      스마트폰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늘 사용 시간이 달라지는터라 말씀드리기 어려울 듯 하네요.
  • 프로필 사진
    2011.10.27 13:10
    런처7쓸때 13시간정도사용했었고(인터넷,게임,통화,문자,카톡,노래듣기,구글톡)
    지금 초기화하고 순정쓰는데 2틀은가네요
    • 프로필 사진
      2011.10.28 16:21 신고
      배터리는 사실 쓰기 나름인지라 그때그때 다른 것 같아요. 2틀동안 쓰실 정도면 잘 쓰고 계신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