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위즈(TouchWiz). 어디선가 들어본 것 같도 이 단어, 아마 삼성전자의 휴대전화에 관심이 있었다면 그들이 UI의 이름이라는 걸 알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우리에겐 너무 익숙한 이 UI에 대한 시장의 평가. 너무 익숙해서인지 국내에선 그리 높이 평가받고 있지 못한 느낌이지만 해외에선 다른 모양이다.
넥서스원에 얹혀진 터치위즈...
구글의 새 운영체제인 프로요에 터치위즈를 얹힐 생각까지 한걸 보면...
얼마전 xda-developers에는 프로요와 에클레어에 루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설치가 가능한 터치위즈 런처가 등록됐는데 rolle3k라는 독일 개발자가 만든 이 런처는 평범한 안드로이드의 UI를 터치위즈처럼 만들어준다.
설치법도 극히 간단해서 APK 파일을 다운로드해 안드로이드폰에 넣고 실행하면 하면 된다고 하는데...
터치위즈 런처에 대한 해외의 반응은 어땠을까? 물론 좋았다.
해당 글에 달린 수십개의 댓글 속에서 어렵잖게 Good Job이라거나 Awesome 같은 반응을 만날 수 있었고 기대 어린 호응에 오히려 놀랐을 정도. 모르긴 해도 우리가 HTC의 센스 UI에 보내는 선망을 그들 역시 외산 제품에서 찾고 있는게 아닐까라는 추측을 해봤다.
갤럭시 A나 갤럭시 S 같은 제품을 쓰고 있다면 이후 프로요 업데이트 후에도 터치위즈를 만날테니 새롭지 않다 느낄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혹 타 모델을 쓰고 있다면 이 런처를 통해서 터치위즈를 경험해볼 수 있게 됐다. 그러니 혹 관심이 있다면 관련 링크를 참고하시길...
[관련링크 : xda-developers.com]
댓글 영역
아무튼 흥미롭군요. 단순히 인터페이스만 빌려온 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건 애플 UI가 아닙니다. 그것 역시 제대로 모르시는게 아닌가 하는 걱정이...
넥원에서 터치위즈도 원할때 쓸수 있다면 장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one of a lot of home apps 로 생각하면 아이폰 워너비도 괜찮죠.
물론 갤스는 터치 UI외에 안드로이드 기본 홈을 제공 안해줘서 불만이긴 합니다.
갤스도 써보고 프로요 넥원에도 올려 본 결과 갤스 위에서 도는 것이 더 빠릿하네요.
어떤 느낌일지 궁금하네요. 전 갤럭시 S라서 이미 그 UI(내용은 다르지만)가 적용되어 있어서 구경하기 좀 힘든.
암튼 선택지가 하나인 상황은 재미 없어서 싫어요.^^
전 넥원이라서 여러개 깔아서 그때그때 바꿔 사용합니다만..
옆자리에 갤럭시 쓰시는 분과 비교해 보면..
ADW가 메모리 대비 속도는 제일 빠르더군요. ^^
갤럭시S로 넘어오면서 많이 좋아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불안한 감이 있지요..
여튼 안드로이드의 개방성을 다시 느낄 수 있는 사례였네요.
아직까지는.. 터치위즈UI 런처를 사용하면서 불안감은 느끼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화려함은 확실히 떨어지지만 쓸만은 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