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해외 IT 기업들은 광고에 돈을 얼마나 쓰나...? 그리고 로비에는...?

본문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반응형
전세계의 IT 흐름을 리드하며 달려가고 있는 대형 IT 기업들.
그들은 얼마나 많은 돈을 광고에 쓰고 있을까? 얼마전 Business insider가 이 궁금증을 해결할 차트를 하나 공개했다.


IT 기업들의 2009년 광고비 지출...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형 기업들이 지출하는 광고비와 수익 중에 광고비의 비율 등을 말이다.


위의 도표에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을 비롯해 이름만 들어도 다 알만한 대형 IT 기업들이 지난 2009년 광고에 쏟아부은 액수와 수익 대비 광고비의 비중이 알기 쉽게 표시되어 있다.

이를테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해 광고에만 무려 5억 달러(5,900억원 정도)를 투입했지만 이는 수익 대비 0.9%밖에 안되는 소소한 것이었고 애플에 비해서는 두배나 많았다. 재밌는 건 애플의 수익대비 광고비로 추산해보면 지난해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의 수익이 비슷한 수준이었다는 것.

비슷한 규모로 성장했지만 광고비는 더 알뜰한 애플, 광고를 안해도 알아서 사주는 사람들 덕분이려나? 아니 그런 기준이라면 구글의 광고 비용은 놀랄 정도로 적은데 세계 최대급의 광고 회사면서도 자신들은 광고를 안해도 잘 팔린다는 모습을 역설적으로 보여주는 느낌이 들 정도다.

[관련링크 : Businessinsider.com]


IT 기업들이 로비에 쏟는 돈은...

한편 Business insider는 IT 기업들이 로비용으로 사용한 비용도 소개하고 있다.


우리나라보다는 양지에서 로비스트가 거침없이 활동하는 미국이고보니 이런 자료도 어렵잖게 구할 수 있는 모양이다. 물론 이렇게 외부로 공개된 자료 외에도 뒷돈이 오고 갔을지도 모르겠지만 어쨌든(미국 사정 잘 모르는...) 알려진 2009년의 로비 액수는 대략 저렇다고 한다.

다소 의외인 건 마이크로소프트가 700만 달러(80억원 정도)를 로비에 쓴데 비해 AT&T나 컴캐스트는 각각 1,500만, 1,300만 달러의 거금을 투입하고 있다는 점이랄까? 매출 대비 비중으로 보면 워낙 작은 규모이긴 하지만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꽤 많은 돈을 투입해야 하는 모양이다. 이유는 설마 망중립성?

[관련링크 : Businessinsider.com]


딸랑 두 장의 그래프로 또 그리 밝지 않은 분야의 얘기를 그다지 많은 정보를 추론해본 건 아니지만 미국의 상황을 보고 있자니 국내 기업들은 얼마나 많이 광고비를 투입하고 또 로비용으로 돈을 쓰고 있는지가 궁금해진다. 광고로 쓰는 돈이야 비교적 잘 알려져 있지만 로비 비용은 왠지 숨겨져 있을 것 같은 느낌, 괜한 억측일까? 워낙 국내에서 로비는 어둠의 이미지인지라...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0.05.20 23:42
    광고비뿐 아니라 로비액수도 나와 있군요. 이렇게 공개할수 있는 모습이 좋네요. 우리나라와는 상당히 다른...
  • 프로필 사진
    2010.05.21 01:42
    그래프 보고 느낀건.. 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건 광고로 되는게 아니고..

    회사에 좋은 철학이 있고 그 이야기게 귀 기울여주는 사람들이 많다면 아주 보수적으로 생각해도 광고비는 상당히 아낄 수 있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게 구글이고 애플이죠.. 혁신적인 기업철학이나 이미지 덕분에 광고비 지출이 적어도 효과는 큰것 같네요..
    • 프로필 사진
      2010.05.21 18:39 신고
      근데 문제는 구글과 애플에 열광하는 건 사실 일부 팬들이고 그 팬들이 알아서 광고해주는 힘이 큰게 아닌가 싶습니다. 요즘은 회사의 철학이라기보다 자신이 맘에드는 걸 내놓는 곳을 지지해주는 힘이 퍼져나가는 느낌이라서요.^^
    • 프로필 사진
      2010.05.21 21:26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만드는건 단순히 기계나 서비스를 뜻하지는 않는다는게 제 개인적인 생각이에요.

      그안에는 분명히 스토리 텔링이 있고 가치관과 철학이 들어있다고 봐요.

      그런게 어울려 졌을때 소위 매니아들도 많이 생기고 지지해 주는 힘이 커진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좋은 상품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 프로필 사진
      2010.05.23 14:55 신고
      맞는 말씀이세요.
      어떤 제품이든 만들고자 한 사람들의 생각과 뜻이 있게 마련이죠. 문제는 실패한 경우에도 그런 스토리나 철학은 다 담겨 있었다는 사실이 아닐지. 좋은 스토리와 철학이 담보된다고 성공한다라는 보장이 없는 세계인지라.-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