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주에서 태양 에너지를 끌어쓰겠다는 일본... 괜찮을까?

N* Tech/IT Service

by 라디오키즈 2009. 9. 10. 14:03

본문

로그인 유지가 안 돼서 구독하기댓글 쓰기가 안 된다면 여기에서 해보세요.
반응형
흡사 애니메이션에서나 등장할 법한 아이디어를 일본이 현실화하겠다고 나선 모양이다.
궤도 상에 발전 위성을 띄워놓고 이곳에 흡수된 태양 에너지를 모아 지구로 보내고 이를 이용해 일반 주택에 전력을 공급하다는 것.


비슷한 아이디어는 이미 지난 1968년 등장했었다고 하는데 일본이 이 사업에 뛰어든다는 것. 예산 규모도 엄청나서 무려 210억 달러나 되는 막대한 돈을 이 궤도 발전 사업에 뿌리게 된다고 한다.

4km² 크기의 발전 위성에서 수집해서 지구로 보내는 태양 에너지의 규모는 1 GW급으로 일본 내 294,000 가구에 공급된다고 하는데 이 사업에 뛰어는 건 미쯔비시 전기와 IHI와 같은 회사들. 그들은 4년 안에 우주에서 모은 태양 에너지를 무선으로 지구에 송출하는 사업을 시작할 것이라고 한다.


돌아보면 이런 사업은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어렵잖게 만날 수 있었던 것들로 무기로 전용되거나 뭔가 비극적인 요소를 듬뿍 담았던 것 같은데...-_-;; 현실화된다면 어떤 느낌일지. 모쪼록 애니메이션의 그런 비극을 반복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참고로 우주에서 발전을 하려는 시도는 일본 만의 것은 아니라고 하며 일부 미국 회들도 규모의의 차이는 있지만 우주에서 발전을 하려는 시도를 지진짆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문제는 아직은 그 경제성이 극히 낮다는 것. 210억 달러나 들여서 29만여 가구에 전기를 공급한다면 한 집의 발전비가 71,500달러에 이른다는 이야기인데 한 집당 우리돈 8,800만원 가까운 돈이 든다면 몇 년간 저 위성을 운용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흑자 전환이 수월할까라는 걱정까지 든다.-_-;;

또 이런 식으로 태양 에너지를 모아서 다시 지구로 보내고 다시 전기변환해서 쓸 경우 에너지 효율은 어떤지 또 이 아이디어 자체에 다른 현실적인 문제점들은 없는지 궁금한 것 투성이다. 2010년 중반쯤 본격적인 모습을 드러낼 일본의 우주 발전 사업...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관련링크 : inhabitat.com]

반응형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09.09.10 14:33
    일단 단기적으로 돈벌라고 하는 사업은 아니겠죠. 그 외에 제반 기술을 선점한다는데 더 의미가 있을듯
    • 프로필 사진
      2009.09.11 12:58 신고
      초기에 돈을 벌 수 있는 성격의 프로젝트가 아니겠죠.
      뭐 처음부터 돈이 이만저만 들어가는 건 아니지만 환경 분야에 기술력도 세계 최고 수준인 일본인지라...;;
  • 프로필 사진
    2009.09.10 15:04
    정말 다른 '어떤 용도'가 있는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가정내 전력공급'은 그저 그럴듯한 구색이 아닐까 싶은.. ^^;
  • 프로필 사진
    2009.09.10 16:18
    글쎄요...
    애니메이션을 너무 많이 본 탓일듯...^^;
    • 프로필 사진
      2009.09.11 12:59 신고
      아톰이 일본의 로봇 산업을 일궈냈듯 또 모르죠.
      또 한번 애니메이션이 신화가 될지도...^^
  • 프로필 사진
    2009.09.10 16:21
    태양광발전 자체의 발전효율은 우주 공간이 훨씬 좋기는 한데 문제는 전송효율및 초기비용이라는....
  • 프로필 사진
    2009.09.10 16:33
    좋은 글이긴 한데,
    이 페이지 클릭하자, 바이러스 경고 창이 떴음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9.11 13:00 신고
      쿨럭. 그럴리가요. 혹시나 하고 안랩 보안 위젯 달아뒀는데... 문제 없는 걸요. 전 제 블로그에서 뭔가 악성 코드가 퍼져 나가는 걸 바라지 않습니다.ㅠ_ㅠ
  • 프로필 사진
    2009.09.10 16:49
    뭐 초기에는 아무래도 여러 비효율적인 부분이 드러나겠지만..
    발전하면 더 효율적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과연 언제쯤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말이죠.. -.-;
  • 프로필 사진
    2009.09.10 17:02
    저궤도 위성 발전이란 컨샙으로 나온에니메이션이... 그... Gundma OO 에서 나왓습니다.

    윗분말씀대로 초기 건설 투자금액이 상상을 초월할정도겠지요...
  • 프로필 사진
    2009.09.10 17:27
    기발하네요.
    초기에 시작하는 게 문제일 뿐이지 (기술과 비용, 경험부족등)
    새로운 에너지 자원을 빨리 찾아내야 하는 현재로선
    이런 시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지구 안에 있는 자원으로는 아무리 풍력 수력 동원한다 해도 부족하니까요.
    결국 무한적인 에너지는 우주에서 찾아오겠지요.

    나중에 나이들면 건담 한 대 사서 달이나 여행 갔다 와야 겠습니다. ㅡ_ㅡ;;
    • 프로필 사진
      2009.09.11 13:01 신고
      ... 건담을 사서 굳이 달을 다녀오시려는 이유가?
      아무래도 MS보다는 더 빠른 우주선들이 있을터인데...;;
  • 프로필 사진
    2009.09.10 18:16
    요즘 일본에서 우주 궤도엘레베이터 이야기를 자주 한다던데 저런 배경이 있었군요.
    사실 공상 SF에 빠져있는 게 한심해보일 지 몰라도 현실을 가깝게 만들어준다는데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런 면에서 일본이 참 무서우면서도 대단하죠...
    • 프로필 사진
      2009.09.11 13:02 신고
      네. 가끔 기발한 생각을 현실화하는 그들을 보면 역시 특이한점이 많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꼭 그게 좋다 나쁘다를 떠나서 일단 신기해요~^^

      궤도 엘리베이터에 발전 시스템이면 딱 건담 OO인데...ㅋ
  • 프로필 사진
    2009.09.10 19:06
    지금 당장은 비효율적이지 모르겠지만,

    먼 미래를 봐선 분명히 필요한 기술이지요.

    적어도 엄청난 돈으로 땅을 파려는 한국보다는 훨씬 나은것 같아요. 쩝..
    • 프로필 사진
      2009.09.11 13:04 신고
      허나 강 대신 우주에 투자하자고 하면 얼마나 좋아들 할지.
      굳이 강을 파려는 대통령을 보면 그만큼 뭔가 눈앞에 보이는 결과만을 추구하는 국민성이 한몫하는 것 같아 아쉬울때가 많아요. 그러니 늘 실적 위주로만 할려들고... 쩝.
  • 프로필 사진
    2009.09.11 09:05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9.11 09:10
    전리층에 미치는 영향등이 아직 밝혀진 바 없어서 더 고민해야 한다고 어디서 본 적이 있네요~
    • 프로필 사진
      2009.09.11 13:06 신고
      물론 해결해야 할 문제나 고민해야 할 문제들이 많겠죠.
      모쪼록 잃는 것보다 얻는게 많은 사업으로 성공했으면 좋겠네요. 일본이 성공하고 나면 결국 세계적인 사업으로 커져가지 않을까요? ^^
  • 프로필 사진
    2009.09.11 09:47
    이런 상상을 현실로 이끌어 내는 것이 과학자와 개발자들의 몫이 아닐까 합니다.

    확실히 지구내의 자원으로는 부족하기에 지구 외적에서 찾아야 되는게 맞지 않나 싶네요.

    초기 비용으로 인해 수익성 여부에 난점이 있기는 하지만....


    근데 정말 건담.....이 자꾸 생각나네요 ㅎㅎㅎ
  • 프로필 사진
    2009.09.11 09:51
    여담이지만 건담말고 심시티2000에도 나왔던 개념입니다. ^^; 무선 전력 송신 기술은 주목 받고 있는 사업입니다. 아주 간단하게는 한국에서도 도로를 이용한 전기자동차 기술이 선보이고 있죠. 이러한 초장거리 무선 전력 송신기술을 가지기 위해서는 수많은 기술적 난항과 노하우를 쌓게 될것입니다. 현재의 전구가 이만한 가격과 수명을 가지기까지에는 많은 기술적인 투자가 있었죠. 부러운일이지무시할 만한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9.11 13:08 신고
      네. 심시티에도 등장하죠.
      떡하니 발전소 지어놓으면 보기보다 전기를 많이 생산해줬던 걸로 기억하는데 맞나요? ^^

      저도 무시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저 책이나 만화의 소재로만 생각했던 미래 산업들이 이렇게 현실화되는 걸 보면 오히려 경외롭죠.
  • 프로필 사진
    2009.09.11 17:09
    제가 한 때 보았던, '기동전사 건담 더블오'에 등장하는 궤도 엘리베이터와 닮았네요.
    • 프로필 사진
      2009.09.11 17:24
      저도 같은 생각을 했습니다...
      아직 궤도엘레베이터처럼 커다란 구조물을 만들긴 어렵겠지만...
      만약 실용화 된다면 에너지난은 걱정이 없겠네요...
    • 프로필 사진
      2009.09.14 13:05 신고
      궤도 엘리베이터를 올리고 저궤도에서 태양에너지를 끌어낸다... 그렇죠.^^ 닮아있는 개념이죠.
  • 프로필 사진
    2009.09.11 17:26
    미국에서 만든다고 하면 굳이 떠오르지 않겠지만... 일본에서 만든다고 하니 계속 건담이 생각나네요...(아... 건담...)
  • 프로필 사진
    2009.09.12 02:11
    7,80년대에 NASA에서 비슷한 연구나 계획을 한적이 있다고 책에서 봤었습니다. 뭐...넘고 넘어야 할 고비가 수없는 난이도 있는 일이더군요. 우주개발 기준으로 보면 그때에 비해 전자기술외에는 확실하게 압도적으로 발전한것도 없고..
    • 프로필 사진
      2009.09.11 13:05 신고
      전혀 생각없이 저지른 프로젝트는 아니겠죠.
      뭐 일단은 불가능해 보이는 사업을 어떻게 성공시킬지 지켜봐야 하지 않을지. 아. 그 사이 나루호 다시 성공적으로 쏘아 올리구요.^^
  • 프로필 사진
    2009.09.14 12:58
    무선으로 전력을 송출하는 기술은 이미 개발 되어 있습니다. 80년대 초에 과학 프로그램에서 보여줬으니까요.
    다만 에너지 효율성과 안전성 문제로 아직도 연구 중인 것이죠.

    안전성이라고 한다면 전자렌지에 사람이 들어 가 있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엄청난 전기를 갖고 있는 전파가 우주에서 지구로 쏜다고 생각해 보세요. 무시무시한 것이죠. 촛점 맞추기에 따라 나라를 통째로 구워 버릴 수 있는 무기입니다.

    그래도 써야 하는 곳에 돈을 쓰겠다고 하는 정책이 부럽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9.14 13:20 신고
      네. 무선으로 전력을 송출하는 기술이 개발된 건 알고 있습니다만 듣기로는 아직 먼 거리의 전송은 쉽지 않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말씀하신 것처럼 무기로 전용하는게 아닌가 우려한느 이들도 있구요.

      좀 더 현실화되면 가타부타 이야기 해볼 수 있겠죠.^^;;
  • 프로필 사진
    2009.09.17 09:46
    건담의 콜로니가~~~~~~~ 건담도 일본에 하나 있고.. 현실이 되어가는건가요 ㅋㅋ
    • 프로필 사진
      2009.09.19 15:00 신고
      일본에 세웠던 건담은 철거됐다고 들었는데... 그게 여름 한정이었거든요. 조금씩 현실로 변화해가고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