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우주에서 태양 에너지를 끌어쓰겠다는 일본... 괜찮을까? 본문

N* Tech/IT Service

우주에서 태양 에너지를 끌어쓰겠다는 일본... 괜찮을까?

라디오키즈 2009. 9. 10. 14:03
흡사 애니메이션에서나 등장할 법한 아이디어를 일본이 현실화하겠다고 나선 모양이다.
궤도 상에 발전 위성을 띄워놓고 이곳에 흡수된 태양 에너지를 모아 지구로 보내고 이를 이용해 일반 주택에 전력을 공급하다는 것.


비슷한 아이디어는 이미 지난 1968년 등장했었다고 하는데 일본이 이 사업에 뛰어든다는 것. 예산 규모도 엄청나서 무려 210억 달러나 되는 막대한 돈을 이 궤도 발전 사업에 뿌리게 된다고 한다.

4km² 크기의 발전 위성에서 수집해서 지구로 보내는 태양 에너지의 규모는 1 GW급으로 일본 내 294,000 가구에 공급된다고 하는데 이 사업에 뛰어는 건 미쯔비시 전기와 IHI와 같은 회사들. 그들은 4년 안에 우주에서 모은 태양 에너지를 무선으로 지구에 송출하는 사업을 시작할 것이라고 한다.


돌아보면 이런 사업은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어렵잖게 만날 수 있었던 것들로 무기로 전용되거나 뭔가 비극적인 요소를 듬뿍 담았던 것 같은데...-_-;; 현실화된다면 어떤 느낌일지. 모쪼록 애니메이션의 그런 비극을 반복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참고로 우주에서 발전을 하려는 시도는 일본 만의 것은 아니라고 하며 일부 미국 회들도 규모의의 차이는 있지만 우주에서 발전을 하려는 시도를 지진짆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문제는 아직은 그 경제성이 극히 낮다는 것. 210억 달러나 들여서 29만여 가구에 전기를 공급한다면 한 집의 발전비가 71,500달러에 이른다는 이야기인데 한 집당 우리돈 8,800만원 가까운 돈이 든다면 몇 년간 저 위성을 운용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흑자 전환이 수월할까라는 걱정까지 든다.-_-;;

또 이런 식으로 태양 에너지를 모아서 다시 지구로 보내고 다시 전기변환해서 쓸 경우 에너지 효율은 어떤지 또 이 아이디어 자체에 다른 현실적인 문제점들은 없는지 궁금한 것 투성이다. 2010년 중반쯤 본격적인 모습을 드러낼 일본의 우주 발전 사업...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관련링크 : inhabitat.com]

39 Comments
댓글쓰기 폼